본문 바로가기

온라인광고알까기/온라인광고전략

광고비 절감 혹은 매출증대 위한 12가지 팁

검색광고는 온라인 비즈니스에 있어 필수불가결한 요소다. 하지만 이는 달리 말하면 필요악이 되기도 한다. 검색광고를 진행하는 이유는 웹사이트를 통해 수익을 얻기 위함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일정정도의 투자 광고비 지출이 따르기 때문이다.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무언가를 지출하고 감수해야 한다는 것은 현대를 움직이는 자본의 기본 논리와도 같다. 공짜 좋아하다가 망한다는 말도 있지 않은가? 실제 많은 사이트들이 트래픽을 얻고자 노력하다 실패하고 결국 사이트를 폐쇄하게 되는 경우도 우리는 종종 본다. 지속적으로 수익을 거두는 사이트가 되려면 비용을 들여야 한다. 이는 결국 이익을 얻기 위해서 그만큼의 투자가 필요하다는 말과 다름없다. 검색광고가 필수요소이면서 필요악이 될 수도 있다는 말은 이와 다르지 않다.

하지만 그렇다고 어느새 빠져나가는 광고비를 손 놓고 불 구경하듯 가만 나둘 수는 없을 터. 조금만 발상의 전환을 가져보거나 발 빠르게 움직여 다양한 기능들을 습득해보고 도전해본다면 기존에 비해 투자는 적게 하면서 더 많은 성과를 거둬들일 수 있는 비용절감 효과를 볼 수 있는 길이 있다. 대부분의 인기사이트들이 더 많은 트래픽을 이끌기 위해 막대한 자금을 쏟아 붓고 많은 광고전략과 여러 형태의 마케팅 계획에 예산을 쓰고 있는 것은 노력만이 수입과 성공을 안겨줄 수 있는 방법이고 충분히 가치가 있음을 인식하고 있어서다.

한번 생각해보자. 온라인 비즈니스의 매출 증대를 꿈꾼다면 기본적으로 트래픽을 많이 유도해야한다는 것쯤은 상식 중의 상식이다. 그러나, 거기엔 비용이 따른다. 하지만 그 많은 비용을 투자하지 않고도 트래픽을 창출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 노출로만 광고비를 책정하던 CPM 광고에 비해 클릭당 광고비를 지출하는 오버추어와 같은 CPC 광고가 검색광고 시장을 잠식하고 점차 서비스 패턴이 CPC 광고로의 전환이 이뤄진 것도 비용 절감 효과를 노린 결과라 할 수 있다. 어떻게 하면 광고 성과를 높이고 비용은 줄일 수 있는지를 고민하다 나온 결과가 클릭이 일어날 때만 비용을 지출하는 기법을 창출했다는 얘기다.

도대체 광고비를 절감하려면 혹은 트래픽을 지속적으로 유도하여 광고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궁금할 것이다. 하여 이 글에서 당신이 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있어 온라인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데 있어 도움이 될만한 당신 사이트의 매출 증대라는 꿈을 실현할 수 있는 12가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1. 1. 스폰서검색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라

    오버추어 광고주 계정의 구조는 [캠페인 > 키워드 그룹 > 키워드 + 광고문구]로 구성되어 있다.캠페인 밑에 다수의 키워드 그룹을 만들 수 있고, 키워드 그룹은 다수의 키워드와 광고문구로 구성된다.

  2. 2. 관련성 높은 최적의 키워드를 찾아라

    키워드는 검색광고에서 핵심 전략이다. 요즘 인터넷 이용자 성향을 보면 단골손님 조차도 검색을 통해 당신의 사이트를 찾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페이지 타이틀, 상품 타이틀과 링크에 적절한 키워드를 사용한다면, 고객들을 사이트로 이끄는데 있어 차별화를 이룰 수 있다. 항상 현재 진행중인 상황에 맞는 키워드를 사용해야 하며, 주기적인 웹로그 분석을 통해 방문자들이 당신의 사이트에서 무엇을 검색했는지, 그리고 그 검색어들에 맞게 페이지 타이틀과 상품명이 만들어져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특히 사이트에 가급적 키워드에 적합한 적절한 컨텐츠를 포함시켜 고객들의 인식과 검색엔진에서의 순위를 향상시키도록 하는 것도 필요하다. 꼭 핵심적인 내용이 무엇인지를 파악해가면서 말이다. 당신의 제품과 관련 없는 컨텐츠는 잠재고객들에게 혼란을 일으키고 검색엔진으로 하여금 자신들을 속인다는 느낌을 갖게 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3. 3. 키워드에 맞는 내용으로 제목과 설명, URL을 수정하라

    상기에 밝혔듯이 유저가 원하는 키워드를 찾아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선택한 검색어의 등록내용에 따른 관련성 확인도 중요하다. 관련성 확인이란 당신이 선택한 검색어와 제목과 설명, 그리고 사이트에 제공하는 컨텐츠의 내용이 서로 관련성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이러한 확인 과정시 관련성이 그닥 많지 않다고 판단된다면 즉시 키워드 별로 키워드에 맞는 제목과 설명, 그리고 URL까지 수정해야 한다. 15자 45자 내외의 제목과 설명이 당신 사이트로 유입시키는 가장 표면에 드러난 내용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특히 이 경우 제목과 설명에는 해당 키워드를 반드시 삽입 시키는 것이 더 나은 트래픽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이다. 또 키워드 광고 후 연결될 URL은 키워드와 직접 관련된 페이지로 보내는 것이 좋다. 신뢰성 있는 관련 자료에 따르면 메인 페이지보다는 상품리스트 페이지로 상품리스트 페이지보다는 구체적인 상품 페이지로 연결되는 것이 구매율을 2~3배 가량 높일 수 있다고 하니 검색 시 보여지는 링크 페이지의 관련성을 높이는 것도 비용절감을 할 수 있는 지름길이다.

    만약 오버추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고객이라면 오버추어의 새로운 스폰서검색에서 제공하는 광고문구테스트, 키워드삽입 기능을 활용해보는 것도 적은 비용으로 효과 상승을 노리는 방법이다. 광고문구 테스트는 어떤 광고문구가 고객에게 가장 큰 효과가 있는지 쉽게 확인해주고 키워드삽입 기능은 제목과 설명에 키워드가 자동으로 삽입되도록 해줘 관련성 높은 광고문구 생성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시간을 절약함으로써 비용 절감 효과를 보게 해준다.

  4. 4. 컨버전 카운터 기능을 삽입하라

    오버추어에서 제공하는 컨버전 카운터 소스를 구매완료 페이지에 삽입하고 주기적으로 구매전환율을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컨버전 카운터 기능을 이용하면 키워드 별로 구매전환율이 표시된다.

    구매완료페이지란 고객이 결제까지 완료했을 때 구매가 완료되었음을 보여주는 페이지로 구매하기 전에는 볼 수 없는 페이지다. 어떤 키워드가 어떤 상품, 서비스로 연결되었을 때 구매가 발생했는지를 분석해 보는 것은 매출관리, 예산설정에 기본이 되어야 할 것이다.

  5. 5. 링크를 교환해라

    꼭 성공적인 사이트가 아니라 해도 다른 사이트로의 링크가 없는 사이트를 본 적이 있는지 한번 돌이켜 보라. 아마 거의 보지 못했을 것이다. 많은 사이트 운영자들이 서로간의 링크를 기꺼이 교환하면서 사이트의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이렇게 하면, 다른 사이트로부터 유입되는 트래픽이 급증하는 것을 곧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때는 전제조건이 있다. 비슷한 주제와 컨텐츠를 가진 사이트와 링크를 교환해야 한다는 것. 공통적인 주제를 가진 사이트여야만 당신의 목표 고객들이 흥미를 느끼는 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어 연속성을 갖게 된다. 또한 링크를 교환한다는 것은 검색엔진의 결과목록에서 상위에 오를 가능성도 증대시킨다. 검색엔진이 주제와 연관된 링크를 가진 사이트를 보다 높은 순위에 올린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검색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면, 비용을 크게 들이지 않고서도 보다 많은 트래픽을 얻을 수 있다.

  6. 6. 트래픽을 교환하라

    트래픽 교환은 어떤 면에서 링크교환과 같지만 좀더 높은 수준의 방법이다. 트래픽 교환 서비스는 서로간의 사이트나 페이지를 볼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즉, 어떤 사이트가 당신의 컨텐츠를 이용하게 되면, 당신도 그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으로 서로의 트래픽을 모두 높일 수 있게 된다. 다른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들이 그 사이트뿐 아니라 당신의 사이트에 대해서도 잘 알 수 있게 되므로 인지도를 다시 한번 높일 수 있게 된다.


  7. 7. 판매채널을 다양화시켜라

    가능한 많은 잠재고객들을 끌어오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판매하는 것이다. 자신의 쇼핑몰을 갖는 것이 고객들을 끌어들이는 최적의 방법이라 할 수 있지만 사람들은 제품을 찾기 위해 다른 많은 곳도 주기적으로 살핀다는 것을 염두에 두자. 제휴마케팅 등을 통해 다른 온라인 쇼핑 사이트에 있는 당신 쇼핑몰의 상품을 재배치하여 다른 장소의 다른 고객들을 대상으로 노출과 수익을 최대화할 수도 있다. 꼭 당신 사이트에서 일어나는 트래픽이 아니라도 타 쇼핑몰이나 관련 뉴스 사이트 혹은 블로그를 통해서도 당신 사이트를 찾을 수 있다. 고객이 찾고자 하는 상품이 아니더라도 타 사이트에 잘 포장된 당신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갖고 확인해 보고자 하는 고객을 놓치는 실수는 없어야 하지 않겠는가. 판매채널을 다양화시키면 각 장소에서 보다 잘 팔리는 것에 따라 재고목록을 조정할 수 있을 것이다.


  8. 8. 경쟁 광고주를 벤치마킹 하라

    검색 상위 결과를 확인 한 후 아래 위로 경쟁 광고주에 대해 지속적으로 살피는 것 역시 광고비를 절감하는 한 방안이다. 혹 당신 사이트가 상위에 링크되었다고 자만하거나 우리 사이트에 들어온 고객이 그 사이트를 100% 신뢰할 수는 없다. 고객은 랭크되어 있는 다양한 사이트를 비교 검색해보면서 자신이 검색 목적에 부합한 사이트를 방문하게 된다. 특히 제공하는 상품에 대한 가격은 매우 민감한 부분이이기도 하다. 경쟁 업체에 비해 당신의 사이트가 가격 비교 면에서 경쟁 우위에 있지 못할 수도 있다. 지속적으로 끊임없이 경쟁업체를 벤치마킹하는 것은 성공을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벤치마킹 결과를 당신 사이트의 가격, 서비스 등에 적용하는 것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9. 9. 검색광고 업체들은 기본적인 서비스 상품 외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오버추어의 경우 대표적인 스폰서검색 외에 컨텐트매치와 같은 뉴스 검색 페이지에 연결되는 관련성 높은 광고기법을 제공하기도 하고 구문검색, 확장검색 등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이러한 서비스를 사용을 기본값으로 설정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서비스를 다 이용한다고 해서 그 만큼의 효과를 더 얻는 것은 아닐 수 있다. 컨텐트매치의 경우 당신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걸 맞는 효과를 가져오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 이는 그 서비스의 좋고 나쁨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 당신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비춰 볼 때의 효용성에 관한 문제다. 만약 효용성이 감소되는 측면이 있다면 기본값으로 설정된 서비스에 대해 OFF로 변경해놓은 작업도 비용을 절약하는 방법이다.

  10. 10. 광고품질지수를 높여라

    오버추어는 새로운 스폰서검색을 출시하면서 노출순위 결정 방식도 바꿨다. 기존에 입찰가로만 결정했던 데 비해 클릭률과 기타 관련성 요소를 포함한 광고평가지수를 도입해 광고품질을 노출 순위 결정 요소에 포함하도록 한 것이다. 광고평가지수가 높다면 상대적으로 입찰가가 낮더라도 상위에 랭크될 수 있다. 그렇다면 광고비 절감에 가장 필요한 작업은 무엇일 지 이미 해답을 짐작할 수 있다. 클릭률 등 관련성 요소의 광고 품질을 높이는 작업을 통해 광고품질지수를 높여 보다 적은 입찰가의 최대의 광고 효과를 보는 것이다.
    아울러 구매율 시간대에 따라 입찰 단가를 조정해보는 것도 한 방안이다. 광고를 집행하다 보면 구매율이 잘 나오는 시간대 또는 요일이 있고 그렇지 않은 시간이 있을 것이다. 잘 나오는 시간대에는 입찰단가를 변경하여 순위를 상향조정하고 잘 나오지 않는 시간대에는 하향 조정하거나 아예 광고를 OFF 했다가 구매율이 잘 나오는 시간에만 ON해보는 전략을 구사해보는 것도 광고비를 절약할 수 있다.

  11. 11. 즐겨찾기 제공, 한글도메인을 사용하라

    요즘은 상기에 언급한 것처럼 단골손님도 종종 검색을 통해 사이트로 들어오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검색광고에만 집중하고 사이트에 대한 관리, 혹은 조금 신경쓰면 할 수 있는 방법들을 그냥 방치해두면 미래로 갈 수 없다. 고객이 재 방문할 때 검색엔진에서 검색한 후 광고를 클릭하고 방문하게 되면 그 만큼 또 광고비를 부담해야 하기 때문이다. 요즘 소비행태가 검색을 통한 경향이 많다고 해도 재 방문을 유도할 때 광고비를 덜 쓰고자 한다면 즐겨찾기 등을 통해서 들어오도록 유도하거나 쉬운 한글도메인을 사용해 바로 방문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도 염두에 둠직하다.

  12. 12. 도메인 차단 기능을 활용하라

    오버추어는 많은 제휴업체들과 파트너쉽을 맺고 있다. 한번 등록으로 제휴되어 있는 다양한 포털사이트에 노출된다. 이는 대단한 장점 중 하나다. 하지만 노출이 잦다는 것은 불필요한 클릭을 유도할 수도 있다. 당신 사이트의 고객들이 자주 찾지 않는 포털에 까지 굳이 노출될 필요가 없을 수 있다는 것. 물론 당신 사이트를 찾는 고객이 다양한 경로로 올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리트이긴 하나 뭐든 과하면 더 쉽게 엎어질 수 있다. 적정 수준의 적절한 노출이 필요할 수도 있다는 얘기다. 뜨내기 손님이라고 무시해서도 결코 안되지만 어디에 집중해야 할 지 선택과 집중의 중심성을 항상 고려해야 한다. 당신이 오버추어의 제휴 사이트 중 한 두 개 포털에 집중하는 것이 낫다는 판단이 든다면 바로 관리페이지에 도메인 차단 기능을 이용해 불필요한 도메인을 차단하면 차단된 도메인에 노출은 일어나지 않고 광고하고자 하는 도메인에만 광고를 집중할 수 있다. 이 역시 광고비용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이다.

    지금까지 적은 비용으로 트래픽을 올릴 수 있는, 비용 대비 효과를 높이는 12가지 방법을 살펴봤다. 최근 온라인 쇼핑몰의 개설 절차가 손쉬워지고 개설 비용도 많이 하락했다. 온라인으로 쇼핑을 즐기는 인구도 늘어나면서 온라인 비즈니스는 그 가치를 더해가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에서 성공하는 길이 쉽지만은 않다. 물론 그것은 모든 비즈니스가 마찬가지지만. 특히 온라인의 흥망은 너무 빠르고 쉽다. 우후죽순 생겨나고 없어지고 상기에 온라인 매출증대를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소개했으나 내용 상으로 짐작할 수 있듯이 지속적인 관리, 고객과의 접점을 끊임없이 고민하는 자세, 노력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상기의 방법을 잘 활용해 당신 사이트의 판매를 촉진시킬 수 있길 바란다.
    / 신선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