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광고알까기/온라인광고전략

[오버추어] 끝과 시작이 교차하는 2월의 인기 키워드

“끝이 있기에 시작이 있다.” “끝이라는 것은 새로운 출발을 위한 준비에 불과하다.” “시작과끝은 동어반복일 수도 있다.” 뭐 이러저러한 얘기는 누구나 한번쯤 곱씹어 보기도 하고 들어봄 직한 말들이다. 계절 중에 혹은 일년 12달 중에 이러한 시작과 끝의 동어반복 같은 느낌의 시기에 가장 어울릴법한 때는 바로 2월이다. 민족 최대 명절인 설이 있어 새로운 해가 비로소 시작되는 시점 같기도 하고 졸업, 입학식이 즐비한 시기라 새 출발에 대한 로망이 있고, 겨울 동안 움츠린 팔을 쫙 펴고 새로운 다짐을 해보며 미래를 준비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더욱이 2월은 다채로운 이벤트도 많다.

이런 누구나 느끼고 알법한 시즈널 키워드를 되짚어 보는 것은 맨날 하는 얘기라 식상할 수도 있다. 혹자는 시즈널에 집중하다 보면 클릭수만 높아지지 실질적인 구매로의 전환이 이뤄지지 않는다 토로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즈널에 집중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불특정다수의 소비자를 유도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지름길이기 때문이다.

2월의 행사로는 봄의 시작을 알리는 입춘을 비롯해 설 연휴 대목이 있고 설이 지나면 정월 대보름이 곧 다가오게 된다. 연인들의 최대 이벤트인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에 대비해야 하는 시기이기도 하고 졸업, 입학식이 한창 벌어지는 때로 이에 적합한 선물목록에 대하 관심이 커지는 시기다.

식상하다고 생각될 수 있으나 상품판매대목인 발렌타인데이는 특히 놓칠 수 없는 기회다. 최근 어떤 선물에 관심이 쏠리는지 현대인의 트렌드와 남녀 커플들의 경향을 집중 분석하고 그 트렌드를 포착해 대비하는 것이 좋다. 요즘은 여성들이 직접 초콜릿을 만들어 선물하는 핸드메이드 초콜렛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고 감동을 줄 수 있는 선물에 검색률이 높으니만큼 그에 맞는 키워드를 구비해 두어야 한다. 해당되는 상품목록을 뽑아 이벤트, 기획전을 해보는 것도 클릭을 늘릴 수 있는 한 방안이다. 일반적인 키워드에 비해서는 구체적인 상품명, 확장 키워드를 등록해 놓는 게 유용하다.

2월에는 졸업시즌을 겨냥한 검색마케팅도 소홀히 하면 안 된다. 각종 졸업식이 행해지는 달이고 뒤이어 입학식이 기다리고 있어서다. 시작과 끝의 교차가 2월의 테마임을 잊지 않는다면 졸업선물 관련한 키워드를 다양하게 구비해야 한다는 것쯤은 광고주의 센스이다. 매번 똑 같은 아이템 같으나 매년 유행이 바뀌고 원하는 선물목록도 시대의 조류를 타는 경향이 있으니만큼 '졸업선물', '입학선물' 등 대표적인 검색어 외에도 구체적인 상품명 예를 들어 ‘MP3플레이어’, ‘휴대폰’, ‘전자사전’ 등과 같은 최근 선물로 가장 많이 각광받는 상품, 더 나아가 해당 상품에 브랜드명, 구체적인 제품명까지 곁들인 확장 검색어까지 구비해 둔다면 그 효과를 더 배가시킬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교복, 정장, 향수, 꽃바구니, 속옷 등 구체적인 선물명과 관련된 검색이 눈에 띄게 늘어난다는 것을 명심하자.

졸업, 입학 시즌 하면 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꽃다발’일 것이다. 졸업식 날 꽃돌이, 꽃순이가 있길 바라는 이들이 많을 뿐 아니라 이벤트, 행사가 많은 시기이므로 꽃배달 서비스가 가장 호황을 누리는 시기이다. 직접 꽃시장에서 꽃을 살 수도 있지만 온/오프라인을 망라해 거리 거리마다 사이트마다 꽃배달과 관련해서는 인기 상승을 구가한다. 따라서 관련 광고주는 이를 테면 ‘장미100송이’ 혹은 ‘대전꽃배달’과 같은 구체적인 꽃명을 명시한 상품명, 혹은 지역을 강조한 확장 검색어를 다양하게 등록해 놓을 필요가 있다. 상세하고 구체적인 명시는 신뢰할 수 있는 기본 중에 기본 사항이다.

이외에도 2월은 겨울과 봄기운이 교차가 만연해지는 때다. 그리고 또한 겨울 재고처리에 관심을 갖거나 혹은 새로운 봄의 의류신상품에도 관심이 증폭된다. 아울러 겨울 동안 두터운 옷으로 가려왔던 살들이 다시 새록새록 삐 집고 나오는 것을 막아보고자 다이어트, 운동에도 관심을 보이는 시기이며, 겨울철 스산한 바람에 안 좋아진 피부관리에도 눈을 돌리는 때이기도 하다. 봄과 관련된 테마로 당신 사이트의 상품을 치장해볼 수 있다면 그러해 보는 것도 고객과의 접점에 방점을 찍어 나가는 방법이 될 것이다.

이외에도 2월은 상반기 신규 채용 정보가 가장 많이 뜨고 겨울 동안 열심히 준비해온 취업준비생들의 구인구직이 열이 오르는 시기이기도 하다. 취업을 위한 관련키워드나 졸업/입학 시즌에 단기아르바이트를 찾는 검색도 늘어나고 있다. 취업 관련 키워드로는 면접 대비, 자기소개서 작성법, 특히 요즘은 글로벌 시대에 부합할 수 있게 영문 자기소개서를 원하는 경우가 많으니 이와 관련한 정보를 제공하고 관련 키워드를 구비해 두는 것도 유용한 쓰임새가 있을 것이다.

시즈널 키워드. 앞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식상할 수 있다. 하지만 결코 무시할 수는 없다.기본을 지키지 않으면서 더 나은 미래를 설계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발렌타인데이', ‘졸업/입학’과 같은 시즈널 키워드가 당신의 사이트에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찾아보고 보다 상세하게 분석해 들어가면서 키워드를 확장해나가는 전략을 구사하길 바란다.

/ 신선자 기자

◈ 2월의 인기 테마 키워드
테마 세부 키워드
발렌타인데이/화이트데이 커플링 시계 향수 이벤트 남자친구감동시키기 초콜릿 향수싸게파는곳 선물포장 남자향수 커플시계 커플속옷 이벤트용품 남자화장품 라이터 프로포즈이벤트 촛불이벤트 초콜릿만들기 감동선물 커플이벤트 깜짝이벤트 사탕 사탕바구니 케익 진주목걸이 감동의프로포즈문구 사랑의카드 외
졸업/입학 MP3 디지털카메라 휴대폰 노트북 컴퓨터 전자사전 헌책방 중고책 컴퓨터책상 듀오백 만년필 헌책 어학기 블루블랙 졸업선물 입학선물 교복 졸업선물로가장받고싶은것 백팩 폴로가방 외
꽃배달 꽃 장미 꽃다발 꽃집 전국꽃배달서비스 장미100송이 금장미 꽃배달서비스 대구꽃배달 대전꽃배달 인천꽃배달 해외꽃배달 꽃바구니 인형 외
다이어트 헬스 트레이닝복 여드름 테니스 피부관리 다크서클없애는법 천연비누 필라테스 녹차다이어트 다이어트음식 여드름화장품 여드름흉터 팩 하체비만 헬스용품 피지제거 화이트닝 다이어트신발 봄옷 봄코디 봄패션 세안제 외
취업 취업 이력서 자기소개서 구인구직 취업정보 면접 주말알바 남성정장 연봉 여성정장 증명사진 영문자기소개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