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광고알까기/온라인광고전략

오버추어, 눈길 모으는 T&D 가이드[4] 통신,건강/미용,교육/취업 부문 클릭 유도법

가장 좋은 광고 효과를 볼 수 있는, 소비자의 눈길을 모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광고하고자 하는 제품, 서비스의 특성을 잘 나타낼 수 있는 단 한 줄의 카피, 만약 그것을 이미지로 표현한다면 스틸 사진 한 장일 것이다. 누군가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카피는 멋진 시구나 아름다운 언어로만 포장된 것은 아니다. 그것이 전달해주는 정서, 특징, 거짓이나 과장이 아닌 진실이 묻어나는 그 문구 하나로 족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의 핵심을 잘 파악해야 하고, 그 중에서도 그 제품, 서비스만이 지닌 특성을 제대로 포착해야 한다. 그러한 제목과 설명으로 불특정 다수의 인터넷 이용자, 소비자에게 다가간다면 사이트로의 유입을 보다 쉽게 이끌 수 있다. 제목과 설명(T&D)의 중요성은 바로 여기에 있다. 특히 비슷한 유형의 카테고리 별로 유형별 T&D 작성에 유의한다면 더할 나위 없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지난 12월호 뉴스레터에서 경쟁이 치열한 부문인 여행, 엔터테인먼트, 금융서비스에 관한 효과적인 T&D 작성법을 살펴본 데 이어 이번 호에서는 카테고리 별 T&D 작성 팁의 마지막 유형으로서 관심영역에 따라 다양한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통신, 건강/미용, 교육과 취업 영역에 대한 T&D 작성시 유의사항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통신 - 상품 종류를 설명하라

먼저 통신 부문을 크게 나눠보면 휴대폰과 인터넷 서비스를 생각해볼 수 있다. 휴대폰을 검색하는 유저는 다양한 휴대폰 제품에 대한 상세한 제품정보, 혹은 제품 구입시의 할인정보에 대한 검색 욕구가 강할 것이다. 따라서 휴대폰 제품을 다루는 광고주는 세세한 제품정보, 기능에 관한 상세 설명이 담긴 스펙과 할인, 혹은 무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클릭을 유도하는 방안 중 하나다.

인터넷 서비스의 경우에는 유저가 무료, 할인 정보를 많이 얻으려 할 것이고 광고주는 그에 부합하는 정보는 물론 브랜드 인지도를 강조하는 문구를 사용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렇다면 휴대폰을 취급하는 광고주가 T&D 작성시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일단 상품 종류를 명확히 설명해야 한다. 폰 자체 상품 판매에 주력하는 것이라면 폰 가격 정보를 중시하는 것이 눈길을 끌 수 있는 방법이고 그 외 특히 벨소리나 문자 관련 상품의 키워드에는 무료, 할인정보에 대한 내용보다는 키워드에 맞는 상세한 상품 종류를 나타내는 것이 더 유효하다. 왜냐하면 벨소리나 문자 관련 상품은 비슷한 유형에 비슷한 가격대이기 때문에 무료 문자가 몇건 더 된다거나 무료로 무엇을 해줄 수 있다는 정보보다는 소비자가 원하는 벨소리, 문자 유형을 갖고 있느냐가 더 클릭을 유도할 수 있어서다. 핸드폰 벨소리란 키워드로 검색된 T&D 작성을 담은 <예시1>과 같이 무료 벨소리 다운로드를 강조한 문구에 비해 어떤 벨소리 상품을 제공하는지에 관한 T&D가 클릭 스코어, 품질지수 면에서 4배 더 높게 나타났다는 점은 이러한 점을 시사한다.

대표적인 통신서비스인 인터넷 서비스의 경우는 T&D 작성에 어떤 것을 포함하는 것이 효과적일까. 인터넷 서비스라 일컫는 상품이나 서비스로는 도메인 등록, 홈페이지 등록, 호스팅 서비스를 들 수 있다. 이러한 상품 서비스는 장기간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 영역이면서 고정 지출이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관련 상품에 무료 및 할인정보가 중요하다.

<예시2>의 첫 번째 문구는 해당 서비스에 대한 소개는 물론 사후 관리, 무료 및 할인정보까지 나열한 제목과 설명 문구를 단 예이고 두 번째 문구는 일정 정도의 할인정보만, 세 번째 문구는 가격 정보와 서비스 품질에 대한 광고 홍보성 문구를 달았다. 이 경우 무료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첫 번째 문구에 QI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기왕이면 돈 안들이고 도메인 등록을 해주는 서비스에 유저의 관심이 더 표명된 것이다.

건강/미용 - 시술엔 무통, 다이어트엔 구체적 수치 명시하라

다음으로 건강, 미용 분야에 대해 살펴보자. 건강이나 미용과 관련해서는 의료서비스, 다이어트, 운동뿐만 아니라 피부관리, 성형, 화장품, 유행 화장법 등등 다양한 세부 카테고리를 분류할 수 있으나 여기서는 대표적 서비스로 꼽을 수 있는 의료와 다이어트/운동과 관련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의료서비스를 찾는 유저는 해당 서비스에 대한 할인, 상품 정보 검색의 욕구가 있을 것이고 이에 부합해서 광고주는 연계 상품에 대한 안내나 할인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이 유용하다. 다이어트/운동 카테고리 역시 유저는 할인정보나 구체적인 다이어트 방법에 대한 많은 정보를 원할 테고 광고주는 그에 부응해서 방법, 구체적인 부위, 소재지 등을 반드시 언급해 줄 필요가 있다. <예시 3>을 한번 들여다 보자.

의료서비스 중에서도 수술 등의 시술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서비스에 관한 T&D 작성의 예다. ‘가슴’이라는 동일한 키워드로 검색한 결과 치 중 가장 낮은QI를 보인 문구는 세 번째 문구로 가슴 전문병원이라는 점과 어떤 시술을 하는지에 대한 정보만 나열한 데 비해 높은 QI를 보인 첫 번째 문구에는 시술과 관련해서 통증이 없음, 즉 무통에 관한 문구를 삽입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성형, 미용 시술을 하는 경우 시술에 대한 소비자의 두려움을 없앨 수 있는 ‘무통’, ‘통증 없는’ 등 통증에 관련한 문구를 삽입한 리스팅이 효과적임을 나타낸다.

건강, 미용 부문의 또 다른 예는 빼놓을 수 없는 인기를 구가하는 다이어트에 관한 것이다. 가장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카테고리 중 하나이기도 하고 다양한 방법, 사이트가 존재하는 카테고리 영역이다. 따라서 이 카테고리는 더욱 T&D 작성에 유의해야 한다. 다이어트 관련 키워드를 한번 생각해보자. 다이어트 관련 정보 사이트를 찾는 유저에겐 다이어트에 대한 확실한 목표가 있다는 것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그렇기에 이 경우는 확실한 효과와 같은 일반적인 수식어보다는 구체적인 감량 수치를 명시하는 것이 좋다. 또한 유저가 쉽게 포기하지 않고 잘 따라서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명시하는 것도 중요하다.

<예시4>는 ‘다이어트 식품’이라는 키워드로 작성된 제목과 설명의 예시문들이다. QI가 높은 첫 번째 문구는 5Kg 감량이라는 구체적인 수치를 명시한 반면 두 번째 문구는 원하는 목표 수치에 대한 제시를 했고 세 번째 문구에는 ‘확실한’이라는 구체적이지 않은 수식어로만 제목과 설명을 달았다. 첫 번째 문구가 가장 많은 클릭률을 보였고 두 번째 문구도 어느 정도 클릭 유도에 성공을 거두었지만 마지막 세 번째 문구는 첫 번째 문구와 비교하면 세 배 낮은 QI를 보였다. 이는 검색 목적에 부합한 구체적이고 명확한 정보 제공을 중시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교육과 취업 - 기출문제, 특별과정, 가격 등 구체적 정보 제공하라

카테고리 마지막 테마로서 교육과 취업 업종의 T&D 작성 요령을 살펴보자. 교육과 취업 업종의 대표적 아이템으로는 학원, 유학을 들 수 있다. 학원, 유학과 같은 세부 카테고리도 관심영역에 따라 보다 세부적으로 나눠질 수 있으나 본 고에서는 일반적인 사항에 대해 점검해본다. 일단 학원 영역에 대해 검색하는 유저는 그 학원이 어떤 강의를 하고 있는 곳인지 혹 검색자가 목적의식을 지니고 모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학원 검색이라면 그에 부합되는 내용의 학원을 찾고자 할 것이다. 그럼 여기에 부합해서 광고주는 취급하고 있는 연계 상품, 강의 내용에 중시한 혹은 해당 강의의 할인 정보 등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다.

유학 관련 테마를 검색하는 자 역시 유학지 정보나 수업 정보를 원할테고 광고주 역시 이에 부응하는 유학지 정보, 비자, 진학과 관련된 정보를 상세히 알려줄 수 있는 과장되지 않은 진실된 정보로서만 접근하는 게 낫다.

먼저 세부 아이템으로서 학원 업종에 대해 살펴보자. <예시 5>는 ‘공무원 시험’이란 키워드로 검색시 보여지는 사이트들의 제목과 설명의 작성 예이고, <예시 6>은 ‘운전면허 시험장’이라는 키워드로 검색된 페이지의 몇몇 사이트의 T&D 작성 예다. <예시 5>와 같이 특정 시험을 준비하는 학원 및 온라인 강좌 사이트에서는 기출문제 등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유용한 관련정보에 대한 내용을 명시하는 것이 이용자의 관심을 끌기에 효과적이고, <예시 6>처럼 운전면허학원과 같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오프라인 학원은 주말반, 야간반 등 정규과정 외 <특별과정>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학원업종의 또 다른 예를 한번 생각해보자. 앞서도 언급한 바 있는 공무원 시험이나 공인중개사 시험의 경우 특정 시험을 준비하는 이들이 검색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네들의 검색 욕구에 부합하는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예를 들자면 <예시 7>과 같이 최근 시험 회차 및 시험일 같은 것 말이다.

<예시 7>에서 보는 것과 같이 강의 내용에 주력한 세 번째 문구에 비해 언제쯤 몇번째 시험이 예정되어 있다는 정보를 제목과 설명에 단 첫 번째와 두 번째 문구는 동일한 품질지수를 나타낸다. 그러한 정보를 접하게 되면 사이트에 대한 신뢰감이 생길 수도 있고 스스로 시험에 대한 준비 기간을 책정해보거나 예상해볼 수 있어 검색자가 클릭에 이끌리게 된다.

또한 <예시 8>과 같이 공신력 있는 기관이나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시하는 것도 눈길을 끄는 지름길이다. 공신력 있는 기관의 허가나 인가를 받았다면 이를 제시하는 것이 신뢰를 줄 수 있다는 얘기다. 소비자들은 학원비에 대한 부담도 크니 수강료에 대한 경쟁력 있는 가격을 명시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학원 외에 교육과 취업 업종 카테고리의 대표적인 키워드로 유학에 관해서도 한번 생각해보자. 예를 들어 캐나다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이 있다고 가정해본다면 그 학생은 보편적으로 모든 국가의 유학정보가 다 제공되는 곳보다는 아마도 자신이 가고자 하는 특정 국가에 관련된 서비스만을 집중적으로 자세하게 표현한 문구에 끌리게 될 것이다.

원하는 관련 서비스만을 집중해서 보여준다면 보다 전문화된 느낌을 부여하기 때문에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기대심리가 생기기 마련이다. 따라서 특정 국가의 유학 키워드의 경우 해당 국가 정보만 제시하는 것이 훨씬 더 나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지금까지 통신, 건강/미용, 교육/취업 업종의 세부 카테고리 예를 통해 눈길을 모으고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T&D 작성법을 살펴보았다. 세부 카테고리를 더 상세히 나누자면 무궁무진 할 것이다. 허나 상기에 제시된 몇몇의 문구를 통해서도 충분히 감지할 수 있는 내용은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바로 검색자의 욕구가 뭔지를 파악하고 그것을 포착해서 원하는 정보만을 심플하게 전달하는 것이 가장 좋은 제목과 설명의 예라는 것.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 지, 왜 우리 사이트에 접속하고자 하는지 그 이유를 곱씹어보는 자세야 말로 일차적인 고객과의 소통을 원활히하고 고객의 가려운 곳을 긁어줄 수 있는 길이며 그것이 또한 사이트로의 접속을 유도하는 방안임을 잊지말길 바란다. / 신선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