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광고알까기/온라인광고전략

새로운 스폰서검색에 관한 질문들[2]

기술의 발전은 우리의 삶을 편안하게 해준다. 먼 길을 꼭 다리품 팔고 돌아다니지 않아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 도처에 널려 있고 전자제품은 이제 거의 손끝 하나로 모든 것을 움직일 수 있는 세상이 됐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본인이 꼭 기계치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더 편리하게 바뀐 리모콘 하나로 아주 쉽게 조작 가능한 새로운 전자제품을 만나게 됐을 때 우리는 당황하게 된다. 사용설명서를 챙겨보고 익숙해지면 정말 편리한 제품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되지만 첫 스타트를 끊는 게 첫발을 내딛는 게 결코 쉽지만은 않다는 얘기다. ‘쉽고 빠르고 강력하게’ 바뀐 오버추어 서비스 새로운 스폰서검색 역시 예외일 수 있다. 알고 보면 쉽지만 새로운 것을 처음 접한 광고주에게는 어려움이 여전히 궁금한 사항들이 즐비할 수밖에 없다.

이에 오버추어는 지난달부터 새로운 스폰서검색에 관한 질문들이라는 테마로 연재를 시작, 지난 첫 회에선 새로운 스폰서검색에 대해 상기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호에는 오버추어 시스템을 활용한 검색광고 집행 시 가장 많이 접하고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하는 기본적인 계정관리에 대해 궁금한 몇 가지 사항을 점검해보고자 한다.

오버추어의 새로운 스폰서검색의 계정관리시스템은 광고주는 물론 유저의 삶까지 편안하게 만들어 준다. 그간의 노력으로 훨씬 과학적이고 정교해진 시스템은 더 좋은 검색결과를 제공하면서도 계정을 관리하는데 소비하는 시간만큼은 대폭 줄여 편안한 광고 집행을 가능케 했다. 제목, 설명, URL을 기존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말이다. 새로운 스폰서검색은 최고의 CTR을 기록하는 광고의 노출 횟수를 자동으로 증가시켜 광고 디스플레이를 최적화시키고 유저에게는 더욱 관련성 높은 정보를 제공해줌으로써 광고주, 이용자 모두 모두가 윈윈 할 수 있도록 해준다. 편리해진 기능만으로 광고 성과를 극대화하는 것. 특히 계정관리시스템은 원하는 기능 및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고 광고효과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래프, 도표 등 직관적으로 표시되며 성과 향상을 위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훨씬 사용하기 편리해진 계정관리시스템의 향상된 기능을 통해서 광고주는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오버추어 제휴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과 연결될 수 있다.

이제 계정관리 시 광고주들이 궁금해하는 질문들은 무엇인지 그 궁금증을 계정관리에 관한 HOT FAQ를 통해 점검해보자.
  1. 1. 새로운 스폰서검색 계정관리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오버추어 광고주 계정의 구조는 [캠페인 > 키워드 그룹 > 키워드 + 광고문구]로 구성되어 있다.캠페인 밑에 다수의 키워드 그룹을 만들 수 있고, 키워드 그룹은 다수의 키워드와 광고문구로 구성된다.

    계정 : 계정에는 하나 이상의 캠페인이 포함되어 있다.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 및 요금 청구 정보를 계정에 지정할 수 있다. 계정은 한 지역(예: 대한민국)에만 적용된다. 둘 이상의 지역에 광고하려면 여러 계정이 있어야 한다.
    캠페인 : 캠페인은 동일한 예산, 일정 및 광고지역설정 기준을 공유하는 하나 이상의 키워드그룹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개 캠페인은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생성된다(예: 여름 창고정리 캠페인, 신제품 출시 캠페인 또는 특정 광고지역의 고객을 타깃팅하는 캠페인). 캠페인에는 예산 설정 및 일정관리를 설정하고 광고지역을 지정할 수 있다.
    키워드그룹 : 키워드그룹에는 광고문구와 타깃팅 키워드가 포함된다. 광고문구는 검색어에 대해 잠재 고객에게 노출된다. 한 캠페인 내에 여러 개의 키워드그룹을 생성할 수 있다.
    광고문구 : 광고문구는 잠재 고객에게 노출되는 마케팅 메시지이다. 광고문구는 제목, 설명 및 URL로 구성된다.
    키워드 : 광고주가 광고하려는 제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된 하나의 단어 또는 여러 단어로 된 구문이다. 잠재 고객이 온라인상에서 광고주의 키워드와 관련된 정보를 검색하면 검색결과 페이지에 해당 광고문구가 노출된다.
  2. 2. 기존의 계정 구조를 새롭게 변경하고 싶을 때, 수많은 키워드와 광고문구를 손쉽게 관리하는
    방법이 있나?

    있다. 캠페인 업로드 기능을 통해 대량으로 관리 가능하다. "캠페인" 탭의 캠페인 업로드에서 템플릿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캠페인, 광고문구 및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그런 다음 템플릿 파일을 광고주 계정으로 업로드할 수 있다. 대량의 캠페인 정보를 생성, 수정 및 삭제할 수 있어 편리하다.

  3. 3. 몇 개의 캠페인을 생성할 수 있습니까?

    일반적으로 한 계정당 20개의 캠페인을 생성할 수 있다.

  4. 4. 캠페인은 생성한 후 바로 실행되는 것인가?

    그렇다. 대부분 캠페인을 제출하면 수 분 내로 온라인에 노출된다. 하지만 캠페인과 관련된 광고문구와 키워드는 등록내용 심사가 이뤄지며 온라인 도박, 의약품 또는 성인 컨텐츠 등의 민감한 내용이 들어 있는 광고문구의 경우에는 심사하고 처리할 시간이 추가로 필요하다.

  5. 5. 캠페인에서 데이터를 어떻게 다운로드하나?

    여러 캠페인에서 데이터를 다운로드 하려면 먼저 "캠페인"" 탭을 클릭한다. 그 다음 페이지의 오른쪽 위에 있는 ”캠페인 다운로드”를 선택한다. 그러면 이 페이지에 있는 모든 캠페인 관련 데이터를 CSV 또는 TSV 형식으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선택한 캠페인 그룹에 대한 데이터만 다운로드 하려면(예: 지난 달 비용이 20만원을 초과한 캠페인) 검색 기능을 사용해 캠페인 목록을 필터링한 다음 “다운로드 캠페인”를 선택한다. 만약 단일 캠페인에서 데이터를 다운로드 하려면 역시 "캠페인" 탭을 클릭한 후 캠페인을 선택하고 마지막으로 페이지의 오른쪽 위에 있는 “다운로드 캠페인”를 선택하면 된다. 그러면 CSV 또는 TSV 형식으로 캠페인 데이터를 다운로드 할 수 있다.

  6. 6. 캠페인 일일 예산은 어떻게 설정하는가?

    캠페인 예산을 설정하려면 첫째, "캠페인" 탭을 클릭하고 둘째, 캠페인을 선택한다. 셋째, 그래프 위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캠페인 설정" 버튼을 클릭한다. 넷째, 캠페인 예산 및 기간의 수정 버튼을 선택한다. 다섯째, 캠페인에 대한 최대1 일일 지출액을 지정하면 된다. 여기서 일일 지출액은 "계산" 버튼을 클릭해도 해당 예산에 대한 예상 일일 노출 및 클릭을 알 수 있다. 예산 수준에서 손실될 수 있는 노출과 클릭까지도 예상 가능하다. 마지막 여섯 번째로 캠페인 예산 및 기간 설정에 만족하면 "수정사항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하지만 이 경우 캠페인 일일지출한도의 최대 10%까지 요금이 추가로 청구될 수 있다.

  7. 7. 캠페인 일정 관리 시 기준이 되는 표준 시간대는 무엇인가?

    캠페인 기간은 대표계정에 선택된 표준 시간대를 기준으로 한다. 예약된 캠페인은 선택한 시작일의 자정(00:00)에 활성화되며 종료일 자정 전(23:59)에 비활성화된다(종료일이 선택된 경우).

  8. 8. 종료된 캠페인은 어떻게 다시 시작하나?

    종료일을 미래 날짜로 변경하면 예약된 종료일에 도달한 캠페인을 다시 시작할 수 있다.

  9. 9. 캠페인을 삭제하면 분석 보고서도 모두 삭제되는 것인가?

    아니다. 해당 캠페인이 삭제되던 전 상태의 캠페인과 키워드그룹 등을 볼 수 있으며, 분석 및 보고서 데이터가 모두 저장된다. 그러나 일단 삭제된 캠페인은 다시 시작할 수 없다. 삭제된 캠페인은 계정한도에 포함되지 않는다. 따라서 캠페인을 일시 중지하려면 캠페인을 삭제하는 대신 Off 상태로 전환하는 것이 좋다.

  10. 10. 캠페인 일일지출한도 예상 데이터는 무엇을 근거로 예상하는 것인가?

    9일 전부터 2일 전까지의 7일간 실제 광고주 데이터를 기준으로 불러온다. 즉, 입찰가를 기준으로 한 클릭정보(확장검색 불포함)를 바탕으로 한달 간의 예상 데이터를 보여주는 것이다.

  11. 11. 캠페인을 특정 지역으로 타깃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광고지역설정 기능을 사용하면 캠페인을 특정 지역으로 타깃팅할 수 있다. 광고지역설정 기능을 사용하면 해당 계정에 대해 선택된 시장에 있는 특정 지역에 관심이 있거나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잠재 고객에게 광고문구를 타깃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대전에 거주하는 인터넷 사용자가 '자전거 대여'를 검색할 때 귀사의 광고문구를 노출시키고 싶다면, '자전거 대여'라는 키워드에 입찰을 하고, 캠페인 대상지역을 대전시와 대전시 근교로 설정하면 된다. 그러면 대전시에 있는 고객들은 귀사의 비즈니스와 연관된 제품 및 서비스를 찾을 때 귀사의 광고문구를 보게 된다. 또한 이는 지정 후 나중에 다시 변경할 수도 있다. 캠페인에 대한 광고지역설정을 변경하려면 먼저 캠페인 탭, 다음 캠페인명을 클릭하고 세 번째로 페이지 오른쪽 위에서 키워드그룹 설정 버튼 오른쪽에 있는 아래쪽 화살표를 클릭 후 광고지역설정을 선택하면 된다. 그러면 캠페인 광고지역설정 페이지가 열리게 되고 끝으로 그 페이지에 나온 “광고를 진행하는 국가 또는 여러 국가의 지역에서 모두 광고문구를 노출하려면 전체지역을 선택합니다”나 “트래픽을 발생시킬 특정 광고지역을 지정하려면 특정지역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특정 시/도를 선택합니다” 중 하나를 지정하면 된다. 이 때 광고지역설정의 정확성은 보장되지 않으며 선택한 광고지역의 수준과 기타 여러 요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두는 것이 좋다.

  12. 12. 광고지역설정의 이점은 무엇인가?

    광고지역설정 기능을 사용하면 광고를 광범위한 지역에 게재하거나 또는 범위를 좁혀 특정 시/도 를 대상으로 노출할 수 있으므로 광고주는 대상 지역에 맞는 광고문구를 만들 수 있어 광고비용도 절감하고 보다 효과적인 광고를 진행할 수 있다.

  13. 13. 사용하고 있는 오버추어 계정에 다른 관리자를 추가할 수 있는가?

    있다. 대표계정사용자 페이지에서는 개별 사용자가 계정에 다양한 수준으로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권한 설정이 가능하다. 대표계정사용자 페이지에 접속하려면 관리 탭으로 이동하여 대표계정사용자를 선택하면 된다.

    대표계정관리자 : 대표계정 및 계정 내의 각 기능에 무제한으로 접속할 수 있다. 대표계정관리자는 언제든지 사용자의 권한을 변경할 수 있다. 각 대표계정에는 대표계정관리자가 한 명 이상 있어야 한다.
    계정 관리자 : 사용자 및 사용자에게 할당된 권한을 비롯하여 할당된 계정의 모든 부분을 관리할 수 있지만, 대표계정의 사용자 관리, 분석도구 또는 추적 URL 기능에는 접속할 수 없다.
    캠페인 관리자 : 홈, 캠페인 및 보고서 탭을 사용하여 할당된 계정의 캠페인을 보고 관리할 수 있지만 관리 탭에는 접속할 수 없다.
    분석가 : 관리 탭을 제외한 모든 탭과 함께 할당된 계정의 데이터를 읽기 전용으로 조회할 수 있다.

    지금까지 새로운 스폰서검색의 계정관리에 대해 광고주들이 궁금해하는 HOT FAQ를 살펴봤다. 서두에 언급한 바와 같이 새로운 스폰서검색의 계정관리는 예전에 비해 훨씬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직관적으로 표기되어 광고 성과를 확인하는 데도 쉽게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문제가 있다면 아직 익숙치 않은 예전에 젖어있던 관습 때문인 것이며 그것은 누구나 새로운 것을 접할 때 나타날 수밖에 없는 현상에 불과하다.

    새로운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자세, 습득하려 한다면 더욱 광고관리에 드는 시간을 절약하며 성공적인 온라인으로 향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성공으로 가는 온라인 비즈니스, 지금 경험해보길 바란다. / 신선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