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광고알까기/온라인광고전략

구글 웹마스터 도구

구글에서는 '구글 웹마스터 도구' 라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자신의 웹사이트가 구글에 크롤링/인덱싱 되었는지 그리고 여러기지 SEO에 유용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XML 사이트맵을 제출하여 보다 간편하고 빠르게 웹사이트가 크롤링 되도록 편의를 제공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URL에 접속하여 여러분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해 보세요.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


우선 가장 먼저 할일은 웹사이트를 추가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 단계로 웹사이트를 인증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웹사이트 인증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메타태그 삽입 혹은 특정 파일 이름의 HTML파일을 서버로 업로드 하는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타 태그 인증방법은 위의 페이지에서 제시하는 메타 태그를 초기 index.html페이지의 <head></head>사이에 삽입하면 됩니다.

특정 HTML파일 업로드 인증 방식을 선택한다면 구글에서 제시하는 특정 파일이름의 .html파일을 서버에 업로드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google44375f88667d12d5.html 라는 파일이름을 제시하면 메모장으로 아무내용 없이 위의 html 파일이름으로 저장하여 루트 디렉토리에 업로드한다음 인증하면됩니다.  http://www.domain.com/google44375f88667d12d5.html


인증 단계가 끝나면 이제 구글에서 제공하는 그 웹사이트에 관한 크롤링 날짜, 각종 통계 등 여러가지 유용한 정보들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 웹마스터 툴에서 제공하는 웹사이트 분석 정보는 윗 그림처럼 크게 6가지로 구분되는데 하나씩 설명하자면,

OverView
해당 웹사이트의 간략한 정보를 표시해줍니다.
구글 봇이 최종적으로 웹사이트를 크롤링한 날짜, 인덱싱 확인, 크롤 에러(404에러, 기타 접속에러 횟수 등) 기본 요약.


Diagnostics
Overview에서 간략히 보여준 에러 내용을 디테일하게 보여줍니다. 어떤 웹페이지가 크롤링하면서 404, 403에러가 발생했는지, 리다이렉트, 타임아웃 등 에러 정보를 자세히 표시합니다.
 

Statistics
중요한 메뉴입니다.
Top search queries - 검색에 사용된 키워드 종류와 현재 그 키워드로 자신의 웹페이지가 구글의 SERP 몇순위에 올라와 있는지 그리고 어떤 검색 키워드를 가장 많이 클릭했는지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What Googlebot sees - 어떤 external link가 들어오는지 링크이름별로 순위가 나옵니다.  다른 웹사이트들로 부터 자신의 웹사이트로 향하는 링크를 In external link 혹은 다른말로 In bound 링크라고도 합니다.
그리고 링크이름이 중요한데 어떤 이름으로 링크를 걸어주었냐 하는것이죠. 보통 타 웹사이트에서 '누구의 블로그', '무슨 쇼핑몰', '어쩌고 사이트'라고 링크를 걸어줄텐데 그런 링크이름에 키워드가 포함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검색엔진들이 링크를 받은 웹사이트에 그 키워드에 관한 가중치를 주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archer text'(혹은 archer link)라고 하는데 자세한 내용과 팁은 추후 offpage최적화 관련 챕터에서 다루겠습니다.

Crawl stats - 해당 웹사이트의 페이지랭크가 높은지 낮은지 보여줍니다.

Index stats  - 구글에 인덱싱된 해당 웹사이트내의 웹페이지들과 어떤 타 사이트의 웹페이지에서 자신의 웹사이트로 링크가 들어오는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inks
internal links 통계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nternal links라는 것은 해당 웹사이트에서 내부적으로, 그러니까 다른 도메인의 타 웹사이트가 아닌 내부 웹페이지로 향하는 링크를 말합니다.


Sitemaps
중요한 메뉴입니다.
구글 봇이 쉽고 빠르게 해당 웹사이트내의 웹페이지들을 구석구석 크롤링할 수 있도록 XML형식의 사이트맵을 제출하는곳인데 바로 다음 포스팅에서 어떻게 사이트맵을 생성하고 제출하는지 설명하겠습니다.


Tools
기타 robots.txt 분석, 사이트에 올려진 이미지 파일들을 구글 이미지 검색에 포함되도록 할것인가 옵션을 정하는 메뉴인데 사이트 특성이나 필요에 따라 설정하면 됩니다.


대충 구글 웹마스터 도구의 메뉴들을 살펴보았는데 SEO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이트를 등록하고 인증, 그리고 사이트맵을 반드시 제출하기를 권합니다. 그리고 통계메뉴에서 제공하는 검색에 사용된 키워드 종류나 빈도, 인바운드 링크 등 정보를 토대로 SEO 전략에 잘 활용하면 아주 유용하겠죠?
사이트 맵 생성/제출은 RSS 피드를 제공하지 않는 일반 웹사이트 입장에선 더욱 중요합니다.
블로그 같은 경우에는 RSS피드가 사이트맵의 기능도 일부 포함하며 크롤링 경로로 사용되기 때문에 일반 웹사이트 보단 SE봇들과 쉽게 친화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다음 포스팅에선 자동으로 쉽게 사이트맵을 생성, 제출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