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용어 이해하기/워크스마트

워크스마트(worksmart) 블로그마케팅 활성화 전략


[워크스마트 worksmart] 소셜미디어의 대표적인 주인공 블로그, 이제는 미디어적인 서비스로 마케팅에서 중요한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가 이슈화가 된 것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기존 미디어에서 제공할 수 없는 교감적 요소와 바이럴 효과창출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블로그에 글이 포스팅되는 순간 온라인 환경에 개방이 됩니다. 그와 동시에 검색자들의 시야에 노출되면 참여와 공우를 통해 바이럴이 발생하게 됩니다. 여기서 바이럴효과가 창출하기 위해서는 몰입성, 재미, 공감, 단순한 메시지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최근 많은 병원과 중소기업에서블로그에 대해서 인식하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직까지 운영전략과 접근방식에 대한 숙련도는 부족합니다. 블로그 포스팅 시 꼭 알아야 할 검색최적화전략과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의 구성은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한다고 하면 사내에 1-2명은 운영 담당자가 있습니다. 보통 블로그 관련된 업무 다른 업무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직 블로그 업무에 대한 이해도 낮은 싱황입니다. 항상 말하는 것이지만 블로그 운영자는 엔터테이너입니다. 사진과 동영상을 찍고 공감하는 스토리 구성을 통해 미디어적인 접근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단순업무와는 구분이 됩니다. 보통 사내에서 생성되는 상품홍보와 이벤트 내용이 블로그 소재이지만 최근에는 광범위한 영역접근으로 독특한 개성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블로그마케팅 컨설팅을 마친 업체 관계자분께서 더 많은 직원들이 블로그를 운영했으면 하는 아이디어를 부탁 받았습니다. 일주일 정도 고심을 하면서 보상과 결과물 창출로 연결고리를 생각하였습니다.



일명 '스토리 스티커 만들기' 입니다. 매달 성과급을 주는 방식인데, 스티커에 붙여진 사진 아래에 육하원칙으로 설명을 하고 블로그 포스팅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매월 날짜룰 정해 스티커를 제출하면, 블로그를 확인한 후 현금 10만원을 주는 방법입니다. 스티커 과제는 다양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해 본 몇 가지를 적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영화와 연극을 본 현장사진, 가족사진, 도서사진, 재미있는 사진, 부모님과 함께 찍은 사진 입니다. 
이 스티커 만들기는 문화생활을 장려하고 가족화합시간을 만들면서 블로그 포스팅을 장려하는 방법입니다. 사진 스티커 만들기를 완료하면 직원은 현금을 받을 수 있어 좋고 기업은 자연스럽게 블로그 포스팅을 장려할 수 있는 기회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잘 된 사진 스티커 부가적으로 상품권을 주고 사내 알림 보드 게시판에 게시하여 직원들을 독려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다음 주에 사진 스티커 만들기 제안을 드릴 계획인데 채택이 되었으면 합니다. 행복하게 일하게 만드는 워크스마트, 직원들이 업무효율을 높이면서, 애사심을 갖도록 만들어 줍니다. 워크스마트(worksmart)는 많은 투자가 아닌 생각의 관점과 접근방식을 바꾸면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일차적으로 만들어 본 '소셜 액션 스티커' 입니다. 컨설팅을 진행하는 세부적인 내용은 빼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