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과의만남/도서이벤트

<한 걸음 내딛는 용기> 도서이벤트


책소개

강요하는 듯한 응원 구호가 아니라 꿈을 향해 용기를 내는 과정을 담담하고 생생하게 기록함으로써 감동을 일으키고 마음 한 구석에서 “나도 한번 해보자, 힘내보자”는 꿈을 향한 용기를 불러일으키는 『한 걸음 내딛는 용기』. 이 책은 구리키 노부카즈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저자가 산에 오르면서 느꼈던 힘든 순간과 산에 대한 마음을 실감 나게 전달함으로써 산에 오르는 듯한 희열과 고통, 삶과 죽음 사이에서 느끼는 자연에 대한 경외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저자 구리키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어찌보면 간단하다. 더 좋은 스펙을 쌓아 더 좋은 직장을 갖기 위해 안간힘을 쓰든 취직이 잘 되지 않아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든 오로지 이 사회에서 살아남는 생존의 문제 말고는 아무런 관심이 없는 듯한 오늘날의 젊은이들에게 살아 있기에 감사해야 하고 어떤 꿈이라도 한 걸음만 내딛는 용기를 낸다면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구리키 노부카즈
1982년 홋카이도(北海道) 출생. 키 162센티미터, 체중 60킬로그램의 왜소한 체격에 성인 남성 평균 이하의 폐활량과 근력이라는 신체 조건에도 불구하고 ‘산과 나누는 대화’를 소중히 여기며 3년 만에 6대륙 최고봉 단독 등정에 성공했다. 그 뒤 히말라야 8,000미터 3좌를 무산소 단독으로 등정했으며, 스키 활강에 주력하여 2008년에는 마나슬루 산정에서 스키 활강에 성공한다. 2009년 가을 일본인 최초로 에베레스트 무산소 단독 등정을 시도했으나 7,950미터 지점에서 단념한다. ‘모험의 공유’를 모토로 삼아 인터넷 등반 과정 생중계에도 도전하고 있다. 현재 학교와 기업 등에서 강연 활동을 하면서 에베레스트 재도전을 준비 중이다.
* 저자 공식 사이트 http://kurikiyama.jp/

역자 : 한혜정
2006년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과 졸업 후 출판 에이전시에서 일하고 있다. 에이전시 업무뿐 아니라 ’마음을 전하는 번역가’를 모토로, 감추어진 좋은 외국 서적을 발굴하여 아름다운 우리말로 번역하는 일에 기쁨을 느끼는 새내기 번역가이다. 번역한 책으로는 《가방은 손수건에》, 《에피소드 토크의 기술》등이 있다.

‘고맙다’라는 말을 세상에 남기고 가는 사람이 되겠다는 맹세
고등학교를 졸업했는데도 구리키에게는 꿈도 목표도 없었다. 다만 평범하게 살거나 틀에 박힌 생활은 하고 싶지 않다는 막연한 생각으로 하루하루를 살아갈 뿐이었다. 하지만 그에게 마음 한 구석에 남아 있는 한 가지가 있었다. “삶이란 무엇인가. 과연 감사로 최후를 마칠 수 있는 삶을 살고 있는가”였다. 고등학교 2학년 때, 지병으로 고생하시던 어머니가 구리키에게 잠들 듯이 한 마디 남기고 세상을 떠나셨다. “고마워” 그때 구리키는 밤새 울었다고 했다. 그리고 어머니에게 맹세했단다. 결코 약한 소리는 하지 않겠다고. 최후의 순간에 “고맙다”고 인사하고 세상을 떠날 수 있는 사람이 되겠다고. 

그렇다고 구리키가 한순간에 변한 것은 아니다. 그 뒤로도 몇 년은 자신이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살면서 무엇을 이루고 싶은지 꿈도 희망도 없이 무기력하게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 그러나 더 이상 자신의 삶을 방치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서 구리키는 세계의 최고봉을 무산소 단독 등정으로 오르겠다는 꿈을 꾸기 시작했고 하나씩 이루어나갔다.

성인 남성 평균 이하의 폐활량과 근력이라는 열악한 신체 조건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3년 만에 6대륙 최고봉 단독 등정에 성공했다. 그 후 히말라야 8,000미터 3개 봉을 무산소 단독으로 등정했으며, 스키 활강에 주력하여 2008년에는 마나슬루 산정에서 스키 활강에 성공한다. 그리고 2009년 가을에는 일본인 최초로 에베레스트 무산소 단독 등정을 시도한다.

이런 일들을 이루어내면서 구리키가 가장 보람을 느낀 일은 남들이 하지 않은 것을 해내서 받는 찬사가 아니라 자신의 모험을 공유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꿈과 희망, 그리고 용기를 주었다는 사실이다. 실제로 그는 에베레스트 등정을 인터넷 생중계하겠다는 포부를 실천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꿈을 이루기 위해서 온갖 역경을 이겨내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그 모습은 세상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자신의 처지 때문에 나약함과 무기력에 허우적대던 많은 사람들에게 용기를 불러일으켰다. 


이벤트 주제 : 나약함과 무기력을 이겨내는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이벤트 기간/발표 : 7월 12일 ~ 7월 15일/ 7월 16일

이벤트 참여 : 기획연구회포럼 지정게시판에 '답변'과 '성합/우편번호/주소/연락처'를 
                      댓들 달아주세요.

                     www.seri.org/forum/bizup

이벤트 상품 : <한 걸음 내딛는 용기> 5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