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과의만남/도서이벤트

<샤오미 인사이트> 도서이벤트




도서소개 


전 세계는 지금 샤오미 쇼크!

알면 알수록 무서운 그들의 저력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4.2초 만에 4만 대, 2분 만에 10만대…” 

기네스에 오를 만한 완판 신화와 저가전략만이 전부가 아니다. 


“모든 고객을 샤오미의 두뇌로 만들어라” 

샤오미는 제품만을 팔지 않는다, 그들이 파는 것은 참여의식이다. 자발적인 마케터로 활동하는 900만 팬층(미펀), 그리고 7,000만 사용자 전부를 기획자이자 개발자로 만드는 개방적 시스템은 구글과 애플조차 시도해보지 못한 혁신이다. 


“샤오미의 경쟁력은 스마트폰이 아니다” 

그들의 야심은 당신의 상상을 뛰어넘는다. 사용자의 집단지성으로 만들어가는 사물인터넷 플랫폼, 샤오미. 창업 스토리와 성장전략, 기획, 개발,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샤오미의 모든 것을 생생하게 밀착취재하였다.


저자소개


저자 : 허옌

중국인민대학 기업관리학과를 졸업하고 다년간 다국적 FMCG 기업에서 마케터로 근무하였다. 이후 통신장비와 관련하여 온라인 마케터로 근무하였으며, 다수의 인터넷 기업과 FMCG 기업에서 온라인 및 소셜 마케팅 전략을 교육하고 코칭하였다. 현재는 대형가구업체 레드스타맥칼린에서 고위급 임원으로 재직 중이다. IT 및 온라인 마케팅 칼럼니스트로도 활동하며, 샤오미가 스마트폰 출시 이전에 미펀(샤오미 팬)을 구축하는 것을 관심있게 지켜보았다. 샤오미의 첫 번째 스마트폰 출시 현장부터 시작해 현재까지 샤오미와 레이쥔의 행보를 밀착취재함으로써 얻은 생생한 증언으로 이 책을 구성하였다. 저서로는 《진심을 다해 승리하라》가 있다. 


역자 : 정호운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중문학 복수전공)를 졸업하고 한국외국어대학교 통번역대학원 한중과 석사를 취득하였다. 삼성SDI, SK텔레콤, SK차이나에서 통번역사로 근무하였고 현재는 LG전자에서 인하우스 동시통역사로 근무하며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 및 중국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번역가는 제2의 창작자라고 했다. 원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해당 분야에 대한 기초지식, 그리고 작가 못지않은 문장력과 표현력을 갖추어야만 훌륭한 번역가가 될 수 있다. 꾸준히 문학적 소양과 감수성을 키워나가면서 대기업 근무경험을 살려 더 좋은 책들을 독자들에게 소개하고 싶다. 주요역서로는 량원건과 싼이그룹 이야기, 《세계의 경이로운 자연》등이 있다. 


역자 : 정세경

강남대 국문과를 졸업하고 중국 북경영화대학에서 수학하였다. 웹진기자로 활동하였으며 싸이더스 픽쳐스(Sidus Pictures)에서 근무하였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 및 중국어 전문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성공학과 철학, 에세이, 경제경영, 교양 등다양한 분야의 서적을 번역하였다. 주요역서로는《느리게 더 느리게2,《철학을 거닐다》 등이 있다. 


“모든 고객을 샤오미의 두뇌로 만들어라!”

제품이 아닌 참여의식을 파는 회사, 샤오미 … 알면 알수록 두려운 저력의 비밀은?


2011년 8월 16일, 샤오미의 첫 번째 스마트폰 발표회장. 당시 샤오미는 창업 1년 4개월밖에 안 된 스타트업이었으나 현장의 열기는 뜨거웠다. 발표회장 앞은 몰려든 미펀(米粉, 샤오미 팬)들로 인산인해를 이루었고, 잠시 후 600명 정원의 발표회장이 꽉 차는 것도 모자라 입구에서는 안으로 들어가지 못한 미펀들과 보안요원들 사이에 작은 충돌이 일어났다. 인파 속에서 겨우 앞으로 비집고 들어간 기자들이 스태프에게 물었다. 어디서 이렇게 많은 바람잡이를 데려왔어요? 정말 열성적인데요.” 스태프가 고개를 저으며 대답했다. 저희가 데려온 사람들이 아닙니다. 본인들이 알아서 찾아온 것 같아요.”


샤오미의 저력을 보여주는 상징 같은 장면이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자기 일처럼 마케팅하고, 제품을 개선하기 위해 백방으로 연구하는 팬, 미펀은 샤오미의 최고 자산이다. 미펀은 샤오미의 첫 번째 스마트폰 Mi 1 출시 때 이미 30만 명에 달했으며 2014년 말인 현재는 900만 명이 넘는 것으로 집계된다. 그 시작은 2010년에 선발된 100명의 알파테스터였다. 알파테스트란 새로운 제품 개발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첫 번째 테스트로, 본래 직원들을 대상으로 비공개로 진행되는데 샤오미는 고객 중 100명을 선발하여 실시하였던 것. 이후 샤오미는 기획에서 개발,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고객을 참여시켰고, 그들이 단순한 테스터를 넘어 적극적인 참여자가 되도록 독려했다.



이벤트 주제 : 샤오미 기업의 성공이 우리 기업에게 주는 메시지는 무엇일까요?


이벤트 기간/발표 : 11월 6일 ~ 11월 11일/11월 13일


이벤트 참여 : 기획연구회포럼 지정게시판에 '답변'과 '성함/우편번호/주소/연락처'를 

                   댓글 달아주세요.


                   www.seri.org/forum/bizup


이벤트 상품 : <샤오미 인사이트> 10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