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광고알까기/온라인광고전략

검색 광고 집행시 꼭 알아야 할 분석요소 1

검색광고를 집행할 때 중요한 것은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대비 효과) 이다. 즉
내가 100만원의 광고를 집행했는데 광고비 1원당 얼마의 이익을 보았나가 중요한 관점이 되는것이다. ROI(Return On Investment)를 계산하는데는 몇가지 구성요소가 필요한데 그중 중요한 것은 전환수(Conversion) 이다.

전환(Conversion)이란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가 광고주의 웹사이트에 방문한 후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액션을 취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회원가입, 상품 판매, 뉴스레터 가입, 상담신청 등이며 웹사이트의 성격에 따라 또는 광고주가 원하는 액션에 따라 다양해질 수 있다.

그럼 광고 효과를 측정하는데 있어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구성요소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첫번째는 전환율(Conversion Rate)이다.
전환(Conversion) 및 전환율(Conversion Rate)은 광고효과를 측정해보는 단위로써 가령 '꽃배달'이라는 검색어로 광고를 집행하고 있다면, '꽃배달' 검색어로 얼마나 들어왔나 보다는, 얼마나 전환(Conversion)을 했는지가 중요한 효과측정의 기준이 된다. '꽃배달' 검색어로 1,000명이 들어왔는데 이중 20명이 꽃배달 주문을 하는데 성공했다면 전환수(Conversion)는 20, 꽃배달 검색어의 전환율(Conversion Rate)는 2%가 된다.

전환율(Conversion Rate) = 전환(Conversion)수 / 방문수 X 100

* 전환율이 높을수록 광고효과가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