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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광고알까기/온라인광고전략

유입경로 분석의 중요성


인터넷 사이트에서 수익이나 매출이 향상되려면 필수적으로 방문자수가 일정 수준이상 확보되어야 합니다 .

그래서 “ e비즈니스 에서 매출은 일반적으로 방문자수와 비례한다 ” 라는 말이 있습니다. 물론 방문자수가 많다고 해서 꼭 많은 매출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단은 기본적으로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방문자가 있어야만 그 중에서 구매자가 있을 수 있으므로 [방문자수의 증대] 는 인터넷 사업에서 가장 기본이 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기타 웹사이트 컨텐츠/상품배열/메뉴 구조등의 최적화를 통한 매출의 증대, 회원 가입의 증가는 추후에 다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같이 인터넷 사업을 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중 하나인 [방문자수의 증대]는 방문객들이 웹사이트를 방문하게되는 유입경 로를 최적화하는데 있습니다. 그러므로 로그분석에서 유입경로를 관심있게 관찰하고, 유입경로를 최적화 하기 위한 상당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래에 나와있 는 구체적인 사례를 보면서 유입경로 데이터를 읽고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를 방문하는 경로는 크게 두가지의 경우로 볼수 있는데, 첫번째는 다른 사이트의 링크를 통해서 들어오는 경우와 두번째는 직접 주소창에 직접 URL을 입력이나 즐겨찾기를 통해 사이트를 방문하는 두가지의 기본 경로가 있습니다.

직접 사이트를 찾는 두 번째의 경우는 이미 그 사이트를 알고 있거나 주위의 소개를 통해 방문하는 가능성이 높은 방문객이므로 사이트의 내용 및 성격 에 대해서 이미 선지식이 있는 거래처나 단골고객 등의 재방문자가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이트의 매출관련성에서 볼 때 게임이나 커뮤니티, 컨텐츠 및 구매주기가 짧은 화장품, 유아용품, 의류 등은 bookmark 비중이 높은 것이 좋습니다. 한편, 꽃배달, 성형외과, 혼수용품, 가전제품 등 구매주기가 비교적 긴 아이템을 취급하는 경우에는 구매가 일회성이 높으므로 신규방문자의 유입의 수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규방문자의 경우 대부분 검색엔진이나 광고, 제휴 사이트등에서 방문을 하게 됩니다. 특히 구매주기가 긴 일회성 아이템은 검색엔진 방문자가 얼마나 많은가에 따라 매출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와 같이 [그림1]은 bookmark방문자가 많으면서도 검색엔진 방문자가 안정적으로 들어오고 있으며, [그림2]는 검색엔진 방문자가 bookmark방문자보다 많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두가지 모두 유입경로가 매우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이와 같은 구조 를 가진 상태를 유입경로가 비교적 잘 구성 되어있는 상태로 볼 수 있겠습니다.
(아래의 모든 그림은 유입경로의 비율로써 설명한 것이며 절대적인 수치의 비율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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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3]을 보면 대부분의 방문자가 bookmark를 통해서 유입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야후를 통해 방문하는 방문객의 점유율이 검색시장 점유율면에서 1/10도 안되는 하나포스의 그것보다 작음을 볼 수 있는데, 이런 경우는 기존 고객의 이탈수 보다 신규고객의 유입 및 회원 가입수가 낮을 가능성이 높아 전반적으로 매출의 정체 또는 감소세가 예상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광고를 통해 방문자가 증가한 이후에 광고를 중단하게 되면 이와 같은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림4]의 경우에는 [그림3]보다는 비교적 잘 구성되어 있지만 일회성 아이템을 취급하는 사이트의 경우에는 검색포탈 사이트 를 통해서 방문하는 방문객의 수가 Bookmark의 비율과 비슷하거나 그 이상 만큼 확보해야 합니다.(물론 해당 아이템의 시장과 검색 조회수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마도 대부분의 사이트는 신규방문자의 수가 작아서 [그림4]와 같은 그래프가 나 올 것으로 예상되며 이와 같은 경우에는 검색 키워드 광고, 검색등록 수정 등의 프로모션 수단을 이용하는 것이 신규방문자를 증 대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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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사이트와 쇼핑몰은 포탈사이트에 입점하거나 제휴를 통해서 방문자를 확보하여 운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는 아래 [그림5],[그림6]과 같은 형태의 그래프를 보여주는데, 두 경우 모두 Bookmark가 비교적 많은 것으로 보아 컨텐츠 성격이 강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경우의 문제점은 제휴나 입점이 매출과 수익성을 좌우한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초과수익을 얻는 경우에는 보다 많은 수익을 제휴나 입점의 대가로 지불하여야 하므로 평상적인 수익을 얻을 수 밖에 없으며, 반대로 어떤한 사유로든 계약이 해지되면 사이트가 급격한 감소세를 타게 된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그림5]의 경우 검색방문자가 [그림6]보다 작아서 더욱 불안한 상태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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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로그분석에서 유입경로만 분석하더라도 사이트의 수익성과 장래성을 평가할 수 있으며, 로그분석을 통해서 기업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에이스카운터와 함께하는 애드웹 대표 임성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