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가 강좌나 홈페이지를 통해 가장 많이 받는 질문 가운데 하나가 “ 방문자는 많은데 매출이 오르지않아요 . 이유를 알려주세요. ” 이다 . 인터넷에서 매출이 쇼핑몰은 직접적인 매출을, .. 컨텐츠와 홍보 홈페이지에서는 상담이나 유료이용고객의 증가로 나타나는데 대부분 방문자수의 개념에 대한 착오와 시작페이지의 문제가 결정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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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은 질문을 하신 분의 경우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보자. 분의 사이트는 쇼핑몰로 한 검색포탈의 소호몰에 입점한 경우이다. 하루방문자가 500명이라고 하는 실제 방문자 수인지 아니면 중복방문을 포함한 총방문자 수인지가 명확하지 않다 . 일반적으로 이 포탈의 소호몰의 경우에는 로그분석을 기본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지않으므로 정확한 방문자수에 대한 통계를 알 수 없다. 그래서 관리자의 방문까지 포함한 총 방문자수를 기준을 방문을 점검하고 있기 때문에 방문자가 부풀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총방문대비 순방문비율을 80%선에 해당되므로 순 방문자수는 400명정도로 추정할 수 있다. 만일 카운터만 설치하여 페이지뷰를 기준을 방문자를 체크하는 경우에는 그 차이가 훨씬 커진다.
좌측은 전체 페이지뷰, 우측은 순 방문자수를 나타낸다. 페이지뷰를 기준으로 방문자를 점검하는 경우 최대 4,000명까지 카운트되지만 실제 순 방문자수는 최대 650명을 넘지않는다.
최근 “ 나, 인터넷에 가게 차렸어! ” 라는 책이 인터넷서적 가운데 “ 대박 ” 을 기록했다는 사실에서도 알 수 있듯이 소호 사업의 하나로 소호 쇼핑몰에 대한 관심이 점차 확대되어가고 있다 . 또한 입점한 포탈의 소호 사업자가 타 사업자의 디자인이나 운영현황을 둘러보기 위해 상당히 많은 방문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이 사이트는 검색등록을 하지않은 속에서 포탈의 소호채널이외에는 노출되어있지않은 상태이므로 방문자가운데 사업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 ..
이와 같은 분석에 기초하고 일반적인 쇼핑몰의 방문대비 구매율을 고려한다면 실제 가망고객을 기준으로 추정한 방문자 수는 일 100~150명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이 사이트의 경우 매출을 확장하려고 한다면 포탈의 소호샵이지만 독립도메인을 사용하여 검색등록, 독자적인 광고집행을 통한 고객의 확보 등의 정책이 필요하다.
화면의 영상을 알아보기 쉽도록 가운데 부분을 조금 어긋나게 붙였는데 하나의 그림이 1024*768에서 보이는 하나의 화면이다. 이 사이트는 분명 쇼핑몰임에도 불구하고 쇼핑목록인 상품이 보이지않고 첫 화면의 전체가 이미지로 배치되어 있다. 이때 방문 고객은 순간 방문목적을 상실하게 된다 . 마치 백화점 1층에 상품은 없고 유명연예인의 대형포스터만 있는 것과 같다. 쇼핑몰인 만큼 최소한의 프로모션을 위한 이미지와 공지게시판을 제외하고는 상품과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시작페이지를 구성하는 것이 정당하다. 특히 로그분석을 통해 시작페이지에서 이동성이 많은 페이지를 가장 잘 보이는 곳에 배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왼쪽은 두페이지를 붙이 것이다. 우측은 상품을 중심으로 배치된 같은 포탈소호의 다른 쇼핑몰(상)과 로그분석에서 페이지간 이동현황을 보여주는 결과(하)이다.
방문자를 늘리는 것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방문한 사람에게 편리한 사이트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인터넷광고를 시행하기에 앞서 광고의 효과는 일차적으로 방문을 늘리는 것으로 나타나지만 늘어난 방문이 구매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은 사이트내부에 있음을 인식하여여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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