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과의만남/도서이벤트

<세로토닌하라> 도서이벤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책소개
 
나를 흔드는 건 외부의 위기가 아니라, 아무것도 결정하지 못하는 내 마음이다.
자기조절력의 열쇠, 지금 당장 몸과 마음을 '세로토닌하라'!
 
정신과 전문의 이시형 박사가 알려주는 자기조절력의 기술을 담은 책. 사람을 움직이는 것은 감정이지만, 그 감정을 조절하는 것은 바로 '뇌'라는 것. 따라서 뇌를 잘 안다면 충동과 우울함을 다스리는 것은 물론, 결단력과 업무 효율성까지 좋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책은 그 구체적 방법을 설명한다.
 
본능을 관장하는 편도체, 편도체를 다스리는 신경 전달 물질은 세로토닌(Serotonin)이다. 세로토닌은 '조절 호르몬', '행복 호르몬', '공부 호르몬' 등으로 불릴 만큼 뇌 활동에 깊이 관여한다. 그리고 온화하고, 긍정적이며, 의욕적인 마음 상태를 만들기 때문에 우울증, 강박증, 충동장애 치료에 널리 사용된다. 요컨대 세로토닌은 흔들리는 마음을 붙잡아 주는 자기조절력의 열쇠라 할 수 있다.
 
세로토닌이 약이나 음식으로는 섭취할 수 없고 오직 체내에서만 만들어 진다. 게다가 분비량이 적고 오래 지속되지도 않는다. 방법은 하나, 세로토닌 활용 기술을 익히는 것이다. 저자는 이 부분에서 뇌 과학자로서의 전문 지식을 유감없이 활용한다. 뇌를 효과적으로 자극하되, 누구나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준다. 걷는 방법, 숨 쉬는 방법, 음식을 씹는 방법만 바꿔도 뇌가 달라진다. 이런 사소한 변화로 세로토닌을 촉진시키고, 그렇게 조금씩 삶을 바꾸어 볼 것을 권한다. 즉, '세로토닌하라!'고 알려주는 것이다.
 
스트레스, 경쟁, 우울증, 충동적 성향 등으로 힘들어하는 현대인에게 마음을 다스리는 기술은 매우 중요하다. 당장 스트레스를 줄여줄 뿐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힘을 길러주기 때문이다. '세로토닌' 은 모든 것이 흔들리는 시대, 소리 없이 강한 내가 될 수 있는 방법이다.

저자소개
 
李時炯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정신과 전문의다. TV를 비롯한 다양한 곳에서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뇌과학 강의를 시도하여 뇌과학의 대중화를 이끌기도 했다. '당당하고 자신감 있게 살아가자'는 그의 메시지는 많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힘을 주었다.
 
1934년 대구에서 태어나 경북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했다. 미국 예일대학교 연구원과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를 거쳐 제4대 고려병원(현 강북 삼성병원) 원장을 역임했다. 서울대 의과대학과 성균관대 의과대학에 출강했으며, 환경부 환경홍보사절, 삼성생명공익재단 사회정신건강연구소 소장, 동남정신과 의사직을 역임하고 현재 한국자연의학종합연구원(www.naturemedi.org) 원장과 힐리언스 선마을 촌장으로 활동 중이다.
 
한국자연의학종합연구원은 강원도 홍천에 있는 신개념 미래형 종합 건강클리닉센터로, 동·서양의학을 위시하여 의료 제도권 밖의 전통 민간요법 등을 아우르는 '제3 의학'을 지향한다. 성인을 대상으로 생활습관을 개선함으로써 고혈압, 당뇨, 심장병, 뇌졸중, 암 등을 예방하고 치유할 수 있는 과학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자연의학종합연구원 원장과 힐리언스 선마을 촌장으로 활동하면서 ‘산림치유포럼’을 이끌고 있다.
 
그는 대중매체를 통한 강연과 다양한 저술활동을 해왔다. 특히 그는 책을 통해 '당당하고 자신감 있게 살아가자'는 메시지를 전달해 왔다. 중앙일보 칼럼 '이시형의 세상 바꿔보기' 를 통해 사회 이슈에 대해 날카롭게 지적하고 참신한 대안을 제시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그 동안 지은 책으로는 『배짱으로 삽시다』, 『자신 있게 사는 여성』, 『여성 20대, 나를 바꾼다』, 『크게 멀리 보고 키워야 됩니다』, 『여자는 모른다』, 『터놓고 삽시다』, 『삶의 주인공이 되는 변신노트』, 『신나게 삽시다』, 『신경성 클리닉』, 『내가 사랑하는 남자』, 『멋대로 키워라』, 『불확실성 시대의 결단』 등이 있다
 
 
나를 흔드는 건 외부의 위기가 아니라, 아무것도 결정하지 못하는 내 마음이다
저자는 '내 마음이 마음대로 되지 않는 이유'를 우리 뇌 속에서 일어나는 싸움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이성을 관장하는 전두전야가 '오늘부터 바꿔 보자'라고 말하면, 본능을 관장하는 편도체는 '싫다'며 반발한다. 이성은 본능을 이기기 어려운 법. 생각은 늘 작심삼일로 끝나고 만다. 따라서 편도체를 다스리고 전두전야를 활성화하지 않으면, 변화는 영영 이뤄지지 않는다.

편도체를 다스리는 가장 좋은 무기는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Serotonin)이다. 세로토닌은 '조절 호르몬', '행복 호르몬', '공부 호르몬' 등으로 불릴 만큼 뇌 활동에 깊이 관여한다. 충동적인 편도체는 눌러주고, 이성적인 전두전야는 활성화시키는 것이다. 온화하고, 긍정적이며, 의욕적인 마음 상태를 만들기 때문에 우울증, 강박증, 충동장애 치료에 널리 사용된다. 요컨대 세로토닌은 흔들리는 마음을 붙잡아 주는 자기조절력의 열쇠다.

스트레스, 경쟁, 우울증, 충동적 성향 등으로 힘들어하는 현대인에게 마음을 다스리는 기술은 매우 중요하다. 당장 스트레스를 줄여줄 뿐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힘을 길러주기 때문이다. 모든 것이 흔들리는 시대, 소리 없이 강한 내가 되는 '자기조절력'이야말로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다.
 
 
이벤트 주제 : 자기조절을 위한 나만의 좋은 습관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이벤트 기간/발표 : 7월 13일 ~ 7월 17일/7월 19일
 
이벤트 참여 : 기획연구회포럼 지정게시판에 '답변'과 '성함/우편번호/주소/연락처'를
                      댓글 달아주세요.
 
                     www.seri.org/forum/bizup
 
이벤트 상품 : <세로토닌하라> 10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