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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광고알까기/온라인광고전략

인터넷 광고 사업

1. 사업개요

현재 인터넷광고 사업의 가장 큰 문제로 광고효과에 대한 의심, 광고효과를 얻기위한 대규모 회원의 확보 등을 들 수 있다. 이는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주된 인터넷 광고 방법인 배너광고로는 인터넷광고의 가장 큰 특장점 중 하나인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구현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또한 수백만에 달하는 회원을 확보하고 있는 몇 몇 포탈사이트를 제외하고는 광고주 확보가 용이치 않다는 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당사가 준비하고 있는 인터넷 광고사업은 이와 같은 문제점을 극복하는 것으로 ON-LINE, OFF-LINE의 동시광고효과, 디자인 캐릭터를 비롯한 독점적인 컨텐츠를 활용한 광고, 검색엔진, 방화벽, 보안프로그램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및 FONT의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사업을 통한 대규모 포탈운영 및 이를 통한 광고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2. 인터넷 광고의 특징

인터넷광고는 그 특성상 여타의 다른 매체에 비해 월등히 뛰어난 광고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대략적인 특징을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 사용자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알 수 있으며 다각적인 접촉이 가능하다.
- 맞춤광고 : 특정집단, 지역은 물론 개인정보에 따른 맞춤형 타겟광고를 통해 실 구매자에 바로 전달이 가능하다.
- 효과측정 : 방문자, 페이지 뷰, 클릭수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광고효과를 과학적으로 측정할 수 있으며 이를 데이터 베이스화 함으로 또다른 부가가치를 기대할 수 있다.
- 시간, 공간을 초월한 광고 : 저렴한 비용으로 24시간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획기적인 매체이다.
- 심도있는 정보제공 : 시간과 지면의 제한을 받지않으므로 광고주는 물론 고객도 원하는 만큼의 깊이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정보의 실시간 갱신 : 적은 비용으로 추가 정보를 쉽고 빠르게 갱신할 수있다.
- 광고를 구매로 연결 : 광고를 보고 그 자리에서 즉시 구매 주문이 가능하다.


3. 인터넷 광고 시장 분석

가. 국내 인터넷 광고시장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인터넷 광고시장의 규모는 350억원으로 지난 98년에 비해 270%정도 성장했으며 올해는 1천300억~1천500억원 정도로 300% 정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내년에는 최소한 3천억원을 초과할 전망이어서 광고에서도 인터넷이 신문과 TV에 이어 확고부동한 제3의 매체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다른 매체와 달리 전 세계의 인터넷광고시장을 타켓으로 한다는 점에서 무한한 성장잠재력이 있는 광고매체이다.

다. 국내 인터넷 광고현황
현재 국내 인터넷 광고는 기존의 종합광고대행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 대규모 회원을 확보하고 있는 포탈사이트 운영자가 참여하는 미디어 렙의 운영형태를 따르고 있는 추세이다. 미디어렙이란 매체를 뜻하는 `미디어'와 대표자를 의미하는 `레프리젠터티브'의 합성어로 인터넷사이트를 대신해 광고주로부터 광고를 수주하고 관리해주는 업무를 지칭한다. 여러 인터넷사이트를 회원사로 두고 광고 관리 전문 서버를 이용하여 광고주의 다양한 요구를 들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국내 주요 미디어렙 운영사 및 주요 회원사>
애드클릭 - 메일매거진 협회 270개 사이트, 핫메일, 네띠앙, 심마니 등
리얼미디어 - 마이클럽, 주부닷컴, 아줌마닷컴, 두루넷, 채널아이 등
24/7코리아 - 다음커뮤니케이션 등

현재의 미디어렙 운영사는 주로 회원수가 많은 사이트를 회원사로 보유하여 페이지뷰에 따른 광고효과를 취하고 있으며 광고기법에 있어 차별화는 거의 없는 실태이다.

라. 국내 인터넷 광고의 전망
<글로벌 네트워크 경쟁>
미디어렙의 형태로 운영되는 광고의 경쟁력은 얼마나 크고 많은 독점계약 사이트를 회원으로 확보하느냐와 얼마나 많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느냐로 결정 된다. 독점계약 사이트가 많을수록 더 다양한 광고전략을 세울 수 있고 네티즌의 반응에 더 신속히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존의 경쟁사는 물론 향후 인터넷광고를 준비하는 사업체는 더 많은 회원수를 가진 회원사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차별화된 광고기법의 개발>
광고의 기본전략은 창의력을 바탕으로 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현재의 인터넷 광고기법은 아직 초보수준에 불과하다. 기존의 매체에 비해 인터넷광고는 그 매체 특성상 훨씬 다양한 멀티미디어 광고기법이 가능할 뿐 아니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라는 점에서 독창적인 광고기법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으며 앞으로의 경쟁력은 다른 광고 매체에서와 마찬가지로 독창적인 크리에이티브 능력에 따라 좌우될 것이다. 이런 독창성은 광고전송기술, 컨텐츠를 수반하는 광고, 디자인의 독창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독창성 개발이 요구될 것이다.


4. 기술특징 및 차별화 방안

회원(개인/업체/기관)을 모집하여 회원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 회원들에게 검색엔진, 방화벽, 보안관리프로그램 등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및 캐릭터, 폰트 등의 컨텐츠를 제공하는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사업과 연계하여 인터넷 광고를 시행한다는 데 그 기술적 특징이 있다. 즉 고가의 프로그램 및 컨텐츠를 회원사에 무상으로 제공하며 그 제공된 프로그램 및 컨텐츠에 의해 연동되는 결과물에 대한 광고권을 갖는 방식이다.

가. 무료검색 서비스 기반의 광고 차별화
무료로 웹 검색 및 자신의 사이트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신 검색 결과에 광고를 싣도록 한다

<개발시스템 구조>

<검색 서비스 광고의 예>


나. 서비스 및 광고기법 차별화
<검색 서비스>
- 웹 검색 서비스 : 국내 웹 사이트에 대한 색인 정보로부터 검색 결과 제공
- 사이트 검색 서비스 : 특정 사이트 웹 페이지의 색인 정보로부터 검색 결과 제공
- 개인 PC컨텐츠 검색 서비스 : 개인 PC의 문서의 내용에 대한 검색 결과 제공
<통계 분석 서비스>
- 개인 형태 분석 : 사용자별 사이트 뷰, 광고 뷰, 광고 클릭 수 등의 형태를 분석하여
개인별 타겟광고
- 사이트 성향 분석 : 사이트별 통계자료를 수집하여 사이트 단위의 타겟광고
- 광고 효과 분석 : 광고별 페이지 뷰, 클릭 수를 사이트 및 사용자 별로 분석하여
광고주에게 제공
<광고기법>
- 랜덤광고 : 검색결과에 보여주는 광고를 고정하지 않고 계속 다른 내용으로 변경
- 타겟광고 : 사용자의 형태를 분석하여 해당 사용자에 가장 적절한 광고를 제공
- 돌발광고 : 링크 이동 및 다운로드 등 작업 중 광고를 보여줌
- 전면광고 : 검색결과를 기다리는 도중 짧은 시간동안 브라우저 전체에 광고를 제공
- 효과광고 : 광고의 위치 및 크기, 형태 등을 변경하여 광고를 보여줌
- 화면광고 : 광고화면이 모니터 전체에 보여진후 브라우저 내의 배너부분으로 서서히 축소 되어 시선을 끄는 방법. 혹은 반대의 방법
- 이동광고 : 광고창이 이동하면서 시선을 끄는 광고기법
- 노출빈도조절 : 네티즌이 광고를 보는 횟수를 제한함으로써 전체 광고의 식상함을 줄이는 방법
- 도메인 타켓팅 광고 : 도메인 종류에 따라 광고를 선택적으로 노출시키는 기법

다. ON/OFF - LINE연계에 인한 차별화
온라인상의 광고를 오프라인상의 광고로 연계시켜 광고효과를 배가시킨다.
기 보유중인 다양한 컨텐츠(영화포스터, 캐릭터, 사진 자료, 이미지 자료, 로고, 폰트 등)를 활용하여 개개인의 네티즌이 원하는 각종 물품(포스터, 티셔츠, 명함, 편지지, 열쇠고리, 액자 , 가방, 우산 등 각종 팬시용품)에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본인 사진 포함)을 선택하도록 하여 무료로 제공하며, 각각의 용품에는 광고주의 광고내용을 싣도록 한다
5. 경쟁우위 요소
가. 정확한 광고타겟의 설정
기존의 다른 미디어 렙 업체의 경우 회원수가 많은 소수 포탈사이트를 기반으로 광고가 진행되는데 비하여 본 사업은 무상제공의 다양한 ASP사업을 기반으로 함으로 기관은 물론, 회사, 개인 등 대부분의 사이트를 회원사로 확보할 수 있어 사이트 특성에 따른 보다 정확한 타켓 광고가 가능하다.

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방화벽, 검색엔진 등 각종 프로그램은 물론 디자인까지도 ASP의 영역에 포함시켜 광고대상 사이트를 획기적으로 확장시킨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다. 이를 통해 흔히 광고를 싣기 곤란한 관공서나 인기 있는 정부 기관의 사이트에까지 광고가 가능해 진다.

다. 통합서비스
광고서비스 + 광고통계 정보분석 + 검색ASP 등을 통합한 서비스 형태이다.

라. 다양한 전송방식
브라우저 플러그인 방식이 아닌 서버기반의 광고시스템으로 다양한 광고기법이 가능하다.

마. 기존 광고시스템의 광고수 및 지면 제한 극복

바. 광고 효과의 극대화로 광고주 신뢰성 확보


5. 사업추진 계획
본 사업은 ㈜이투비, ㈜다음기술과 제휴에 의한 사업으로 진행된다.

가. 미디어 렙 시장 진출
㈜디자인윌은 FONT, 캐릭터, 포스터, 사진자료 등 각종 디자인 컨텐츠를 제공하며 ㈜이투비는 광고영업, 인터넷광고개발, 마케팅 등을 담당하고 ㈜다음기술은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시스템 운영 등으로 각 업체의 전문분야로 역할을 분담하여 빠르게 시장에 진입, 점유율을 높인다.

나. 타 ASP사업과 연계 발전
현재 ㈜이투비에서 추진하고 있는 인터넷방송국 대상 ASP, 제약회사 대상 ASP 등 다른 ASP사업과 연계하여 발전시킨다.

다. 광고 리서치 시장 진출
더블 클릭과 같이 사이트의 인터넷 광고에 대해 페이지뷰, 노출 횟수 등을 분석해 주는
광고리서치 시장에 진출. 단순 광고효과에 대한 리서치 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자료 리서치 사업을 추진한다.

라. 광고 검색 엔진 포탈 서비스 개발
무료 검색 ASP서비스를 기반으로 웹 카테고리 서비스를 보강하여 포탈 서비스를 구축, 또한 광고 허브 사이트로서의 역할을 하여 다른 포탈에도 수주한 광고를 제공한다.

마. 무선이동통신 광고와 연계
1200만대 이상 보급된 핸드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광고방안으로 연예인 캐릭터, 각종 디자인 캐릭터 등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서비스를 계획중이다. 현재 이런 캐릭터 전송 및 다운로드가 가능한 핸드폰 기종이 현재의 보급율 2% 에서 10%대로 확산되는 연말부터 서비스가 되도록 계획하고 있다.

출처 : [기타] 인터넷 : http://www.designwill.com/business/detail00.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