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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광고알까기/온라인광고전략

온라인 광고의 큰 흐름 키워드광고

사람들이 인터넷 광고 하면 으레 E-Mail 마케팅이나 배너광고 등을 가장 먼저 떠올리지만, 키워드 광고라는 비중있는 광고 전략이 존재합니다. 실제로 많은 온라인 광고 솔루션 제공 업체들에서 이 키워드 광고에 상당한 비중을 두거나 혹은 이 부문만을 전문화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요.

키워드 광고의 의미와 중요성

키워드광고란 고객이 정보 수집을 위해 검색엔진에서 검색할 때 그 검색 결과 페이지에 광고주의 웹사이트를 약정에 따라 노출시켜 주는 광고 상품이다.

검색엔진이 정보를 검색하는 주요 창구로서 사용되면서 검색엔진에 웹사이트가 노출되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서 사이트 방문객 수에서 차이를 보이기 시작했다. 그런데 검색엔진에서 웹사이트를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해당 검색엔진에 웹사이트를 등록시켜야 했다.

초기에는 웹사이트를 등록하는 비용이 무료였으나, 검색엔진이 웹사이트를 알리는 가장 일반적이고도 효과적인 수단으로 인식되면서 등록을 원하는 웹사이트가 급증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등록도 유료로 전환되게 되었다.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사이트가 늘어나면서, 검색엔진 사용자는 검색 결과 후 첫 번째 페이지에서 세 번째 페이지 정도까지만 참조한다는 사실에 따라 검색 결과 후 첫 번째 페이지에 노출이 되도록 노력하게 되었다. 이런 행위는 상위등록 또는 웹프로모션이라는 명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웹사이트가 첫 번째 페이지에 나오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서 매출의 차이가 매우 크게 나타나기도 하였다.

검색엔진의 배열 원리를 파악하여 거기에 사이트를 최적화시켜 검색 결과 후 첫 번째 페이지에 노출되도록 하는 노력은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당연한 노력이 되겠으나 검색엔진의 입장에서는 검색 사용자에게 검색의 질을 보장해야 한다는 검색엔진 본연의 사명을 어긋나게 하는 것이었다.

검색엔진은 상위등록을 위한 조작으로 인해 검색의 질이 나빠지도록 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하는 목적과 검색엔진 자체의 수익모델을 찾아야 하는 당면 과제를 '키워드광고'로서 한번에 해결하고자 하였다. 검색 결과 첫 번째 페이지에 사이트를 노출시키고자 하면 그 자리를 '정당하고도 공평하게' 구매하라는 것이었다.

이로써 키워드광고 시장이 열리게 되었는데, 키워드광고는 '정보 검색'이라고 하는 고객의 능동적인 요청에 광고를 노출시키는 것이므로 가장 타겟화가 잘 되어 있는 광고상품으로 평가되었다.

키워드광고는 그 비용도 저렴한 편이어서 중소사업자에게 적합한 광고로 인식되면서 불과 몇 년 이내에 2,000억에 상당하는 시장으로 급성장하였다. 최근에는 그 효율성이 인정되면서 대형 광고주들도 참여하고 있는 추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