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사 관심모드/모발관리

탈모의 원인과 예방

탈모의 원인

1.지루와 비듬 : 비듬은 두피가  각질화하여 비늘처럼 떨어져 나가는 것이며 지루는 과다하게 분비된 피지와 땀, 오물의 혼합물을 말합니다. 이것은 가려움증을 동반하고 모낭을 위축시켜 탈모의 원인이 됩니다.

2.불균형 식사 : 영양부족 및 과다한 영양도 탈모의 주된 원인이  됩니다. 동물성지방 및 당분의 과다섭취는 피지 과다생성의  원인이 되며 알콜은 비타민B를 파괴하고 흡연은 혈관을 수축, 혈행을 악화시켜 탈모를 촉진시킵니다.

3.혈행부진 : 두피의 혈액순환이 나빠지면 모낭에 영양공급이 결핍되어 탈모의 원인이 됩니 다. 꼭 끼는 모자를 쓰거나, 쪽을 지는 것은 두피를 압박시켜 혈행을 나쁘게 합니다.

4.정신적 불안정 : 정신적 스트레스가 탈모의  주원인중의 하나입니다. 스트레스는 교감신경 을 둔하게하며 소유두에 영양공급을 하는 모세혈관의 혈행을  나쁘게 하여 모발의 영양실를 초래합니다.

5.호르몬의 불균형 : 인간의 체모는 거의가 남성호르몬에 의해 지배됩니다. 그러나 두발만은 여성호르몬의 지배하에 있습니다. 호르몬의 불균형이 탈모의 원인이 됩니다.

6.세제사용과다 : 석유화학제품으로 된 모발용제(샴푸)를  과다하게 사용하는 것도  탈모의 원인이 됩니다.

7.유전적 요인 : 남자는 그 유전자형에 따라 대머리의 소양이 있습니다.


탈모의 예방

*건강에 주의하라 (정신적인 안정과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흡연, 과음을 피하라.)
*두발의 청결을 유지하라. (단, 샴푸는 과다사용 금지)
*강한 햇빛을 피하라.
*두발을 당기지 마라.
*과도한 퍼머, 염색을 하지 마라.
*두피를 맛사지 하라.
*탈모에 신경을 쓰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