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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 200만명… 매달 4만개 콘텐츠 선보여

회원 200만명… 매달 4만개 콘텐츠 선보여

쇼핑백과의 성공요인은 뭘까. 커머스(Commerce), 콘텐츠(Contents), 커뮤니티(Community) 등 이른바 ‘3C’의 절묘한 결합 덕분이라는 것이 회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쇼핑백과의 상품리뷰는 전문 리뷰 사이트가 제공하는 전문적이고 난해한 리뷰보다는 이용자들이 직접 써보고 느낀 개인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데 힘쓰고 있다.

이는 쇼핑백과 운영진의 전략 차원으로 선택의 기로에 선 소비자들은 비슷한 수준의 다른 소비자의 경험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옥션 마케팅실의 최문석 상무는 “소비자들은 제조사나 전문가가 하는 상품평보다는 자신과 비슷한 수준의 다른 소비자들의 의견에 더욱 귀를 기울인다”며 “실제로 전문가들의 정제된 콘텐츠보다는 조금 거칠지만 성의 있게 쓴 일반 소비자들의 글 조회수가 더 높다”고 전했다.

파워 블로거와 손잡고 웹을 정복하라

과거 정보화 사회에서의 마케팅 전략은 4C (Customer Benefits, Cost to Customer, Convinience, Communication)로 대변되었지만 새로운 감성사회를 맞아 새로운 마케팅적 접근이 필요하다.

이는 4E로 대변되는 Evangelist(고객전도사),  Enthusiasm(열광),  Experience(경험),  Exchange(교환, 공유)로서 최근 기업들의 마케팅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리뷰슈머의 특성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리뷰슈머 마케팅의 핵심은 결국 리뷰슈머 집단 자체도 소비자임을 인지하고 소비자의(Of the Consumer), 소비자에 의한(By the Consumer), 소비자를 위한(For the Consumer) 기업의 마케팅 과정임을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이다.

소비환경의 변화로 리뷰슈머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은 이제 필수가 되었다. 앞으로도 제품에 대한 다양한 입담을 늘어놓는 리뷰슈머들의 영향력은 점점 더 커질 것이고 기업의 그들을 활용한 마케팅 방법도 점차 다양해질 것이다.

위에 언급한 것처럼 리뷰슈머 마케팅 역시 다른 마케팅 전략처럼 핵심은 소비자에게 있으니 그들과의 긴밀한 관계를 유도하는 것이 리뷰슈머 마케팅을 성공으로 이끄는 핵심이 될 것이다.


출처: 한경비지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