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알아가기/마케팅알까기

AD ASIA Forum Sketch

제 25차 아시아광고대회는 22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세계로 나아가는 아시아'라는 주제로 아시아 지역의 마케팅, 크리에이티브, 미디어 관련 포럼을 열었다.

이날 마케팅 포럼에서는 Berlin School of Creative Leadership 총장인 Michael Conrad, 세계 최대의 CF 음악 및 브랜디드오디오 공급사인 Elias Arts의 창업자 Scott Elias,Hakuhodo R&D 본부장인 Hiroshi Tanaka 그리고 Google의 한국 및 동남아 지역담당자 Richard Kimber가 초청되었다.

이날 마케팅 포럼은 브랜드관리부터 브랜딩 법칙에 이르기까지 마케팅전반에 걸친 내용이 다뤄져 청중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Berlin School of Creative Leadership 총장 Michael Conrad은 "Beyond_Learning by Doing (실습을 통해 배운다)"는 주제로 한 발표에서 'Six Pillars of Creative Leadership(크리에이티브 리더십의 6가지 기둥)'을 통해 크리에이티브 리더 교육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Elias Arts의 창업자 Scott Elias는 "Brand New"라는 주제로 비즈니스의 미래는 'Growing People(사람의 성장)'에 달려있으며, 이러한 사람들의 성공적인 변화를 도와줄 수 있도록 제품과 브랜드에 관계성과 의미를 부여해 주는 것이 그가말하고자 하는 'Brand New'라고 말했다.

Hakuhodo R&D 본부장 Hiroshi Tanaka는 "WINDOW's in communication"이라는 주제의 발표에서 "오늘날 소비자에게다가가는 창 역할을 하는 매스컴의 발달로 인해 타인과의 단순한 정보의 공유보다는 가치 있는 정보에 대한 인상과 느낌에 대한 공유가 더 중요하다"며, "그래서 소비자의 인사이트를 분석하는 것이 브랜딩의 핵심 전략"이라고 말했다.

Google의Richard Kimber는 "Harnessing the New Consumer Behavior"이라는 주제를 통해 '소비자들의 대표적인 인사이트 10개(10 Mega-Trends)'를 발표했다.  

오후 2시에는 삼다홀에서 미디어포럼이 진행되었다. 미디어포럼의 첫 발표자로 연단에 오른 Fernando Mariano Multimedia 회장은 "1970년대 컴퓨터가 등장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출판산업과 펄프산업이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실제로는 컴퓨터와 인터넷이 오히려 출판물의 증가를 가져왔다"며 섣부른 신문산업 위기론은 금물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신문사의 편집실은 값진 정보의 보고이며, 동시에 해당 신문사의 브랜드 가치를 좌우할 정도로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무료신문이 기존 유료신문의 위기를 가속화 하고 있다는 일부의 우려에 대해서는 "오히려 무료신문이 기존에 신문을 읽지 않던 청소년들을 미래의 독자로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며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한편 신문산업의 긍정적 혁신을 위해서는 일반 독자층과 구별되는 상위 독자층을 전략적으로 파고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동시에 "세탁소를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신문 배포가 이루어지고 있는 미국처럼 보다 체계적인 신문 판매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으로는 판매보다는 광고가 신문사의 중요한 수익원이 될 것이라고 예견하며 신문의 신뢰성을 활용한 광고전략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The Marriage of Media and Creative'라는 주제로 발표한 Kotaro Sugiyama, 덴츠 Senior Executive Officer는 "기존의 AIDMA는 구시대적인 전략"이라고 말하며 새로운 AISAS를 제안했다. (AISAS는 Attention, Information, Search, Action, Share의 첫 글자를 딴것으로 덴츠가 2004년 개발하였다.)

Sam Balsara Madison Communications 회장은 'beyond Advertising'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Media Insight와 크로스미디어를 통한 미디어 활용 최적화 제안 등에대한 미디어 광고인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하며, 단지 노출을 기준으로 매체사에 광고비를 지급하는 것을 넘어서 광고주의 매출 증가와 연동된 인센티브 지급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Ahmad Izham Omar 8TV 대표는 'Building a "cult"Media Brand'에 대해 발표했다.

[출처] AD ASIA Forum Sketch | 작성자 주식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