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광고알까기/온라인광고전략

2012 하반기 인터넷마케팅 전략

2012 하반기 인터넷마케팅 전략


오색 창연한 하늘에 시원한 바람이 부는 가을! 여유있는 여행과 맛있는 요리를 먹고 싶은 계절이다. 깊은 잠에서 깨어난  반달가슴곰처럼 내면에 잠자고 있던 욕구들이 깨어난다. 이런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제일 손쉽게 접근하는 것은 어디일까! 바로 인터넷 정보탐색이다.


데스크탑 PC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모니터의 익스플로어를  더블클릭하고 네이버의 욕구 전광판(검색 사각박스)에 찾고자 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반응촉발단어들을 검색할 것이다. 지하철을 타고 이동 중이라면 스마트기기의 검색 서비스를 활용해 타겟팅 정보를 찾을 것이다.


* 반응촉발단어 : 검색 이용자가 정보를 찾기 위해 다양한 의도가 합쳐진 타겟팅된 단어


- 인천에가볼만한맛집

- 강남역근처조용한 카페

- 분위기좋은홍대입구역카페

- 가볼만한홍대맛집

- 비비드한여성잠옷



인터넷 정보탐색은 고객이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첫 관문이다. 쇼핑몰 사업자는 고객의 복잡한 구매의사결정과정 속에서 우리 상품을 선택하고 최종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최근 e-businees 환경에서 고객이 최종적으로 구매결정을 하는데 스마트기기와  초고속 네트워크망은 커다란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다. 이런 상항에서 일촉즉발의 변화가 감도는 유통시장의 민감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고객의 스마트한 검색 행동 반경(또는 아이 콘택트)을 파악해 인터넷마케팅 전략에 반영해야 한다.


* 아이 콘택트 : 정보검색 후 사람의 시선이 왼쪽 상단 부분에 많이 쏠린다. 모양은 역삼각형으로 그려진다. 이 부분에 검색광고가 위치하고 있어 쇼핑몰 사업자들에게는 황금영역이다.

이번 칼럼은 상반기에 달성한 인터넷마케팅 목표를 체크해보고, 부족하였던 영역을 점검해보는 내용이다. 하반기 인터넷마케팅 전략 수립에 어드바이스가 되었으면 한다.


인터넷마케팅은 쇼핑몰 창업과 동시에 시작해야 하는 핵심 영역이다.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전략을 수립해야 목표한 매출을 달성할 수 있다. 다음은 쇼핑몰 상황을 분석해 볼 수 있는 간단한 프로세스이다. 상반기 인터넷마케팅 전략을 분석해 하반기 전략수립에 반영해보자.



흰 종이 위에 다음과 같은 5개 단어를 적어본다. 그 다음으로 각 단어에 맞게 우리 쇼핑몰 인터넷마케팅 상반기 상황을 적는다. 종합적인 관점에서 접근해보면 좋다.


1)현황파악 - 2)원인분석 - 3)대책수립 - 4)세부계획 - 5)실행


1) 현황파악 :

- 집행한 인터넷마케팅 매체 분석

   키워드 검색광고(네이버/다음/구글/오버추어/네이트 등)

   소셜미디어 (블로그/미투데이/트위터/페이스북 등)

- 상반기에 집행한 광고예산

    매 월 집행한 예산과 매출현황

- 히트상품, 재고상품 리스트 파악


2) 원인분석 :

- 쇼핑몰 상품 판매 부진 이유(로그분석, 웹페이지 경험성, 시장경쟁 가격 등)

- 인터넷마케팅 채널 효과 분석

   (키워드 검색광고 ROAS, 소셜미디어 검색최적화, 소셜 스토리텔링)


3) 대책수립 :

- 현황과 원인 분석으로 대책 세우기

   하반기 광고예산, 하반기 인터넷마케팅 전략, 재고상품 프로모션 전략, 이벤트 행사 등


4) 세부계획 : 

- 하반기에 실행가능한 목표 계획(스케쥴) 수립

   키워드 검색광고 : 세부키워드 발굴, 일일(월) 광고예산, 광고문구, 그룹운영 전략

   SNS : 소셜네트워크 스토리 전략, 입소문 프로모션 전략

  블로그 : 키워드 검색결과 상위노출, 공감하는 스토리 전략, SNS 연동으로 트래픽 확보


5) 실행 : 

- 하반기 인터넷마케팅 실행 스케줄 , 세부 예산 집행, 담당자 실행 업무 파악



인터넷마케팅 전략수립 프로세스에 대해서 개략적으로 알아보았다. 쇼핑몰 인터넷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항목들을 세부적으로 나열하면 많이 나올 것이다. 위에 제시된 항목들은 예시이므로 현재 상황에 맞게 추가 보완하면 된다.


인터넷마케팅 전력 프로세스 분석은 현재 상황을 파악하는 동시에 체계적으로 전략을 세울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2012 하반기 인터넷마케팅 전략을 수립으로 연 초에 세운 목표를 달성하기 바란다.


장종희 (플래닝조율사) 
내용은 저작권이 있으므로 무단 전제시 출처를 꼭 기재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