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광고알까기/온라인광고전략

가을시즌 키워드 검색광고 마케팅전략

가을시즌 키워드 검색광고 마케팅전략



가을시즌은 시원한 바람과 여행을 떠나고 싶은 매혹적인 계절이다. 가을이라는 단어를 생각할 때 마다 자연스럽게 연상되는 키워드들이 있다. 한 번 두 눈을 포근히 감고 가을이라는 단어를 연상해보세요. 어떤 단어들이 알콩달콩 떠오르는지요! 생각나는 대로 적어보면 다음과 같다. '변화를 찾고 싶은', '시원한, '떠남', '새로움', '향기로움', '입맛을 돋구는', '넘실대는' 등 다양한 단어와 형용사 수식어가 떠오른다. 이렇게 연상되는 단어 조각들을 모아서 욕구가 반영된 문장을 만들어보겠다.


'가을시즌에 해맑은 하늘과 초록의 물결이 넘실대는 동해바다를 보며 입맛을 돋구는 참치회를 먹고 싶어요. 또한 향기로운 1박2일 기차여행으로 내면의 변화를 찾고 싶군요. 오후에 비비디한 남자모자를 사야겠군요.' 


이 짧은 문장을 잘 살펴보면 특정 고객에게 타겟팅된 키워드 속성들을 찾아볼 수 있다. 키워드 검색광고의 키워드군인 대표(주력), 세부, 시즌 키워드이다. 여기서 세부, 시즌 키워드는 키워드 운영과 확장에 있어 중요한 포지션을 차지한다. 


이번 칼럼은 가을시즌에 무르익는 잠재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키워드 검색광고 마케팅에 대한 전략 수립에 대한 내용이다. 키워드 검색광고 전략의 키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검색광고 매체 전략, 광고예산 집행, 키워드 발굴, 광고문구 변경, 광고그룹 옵션, 랜딩페이지 최적화 전략 등으로 접근해볼 수 있다. 그럼 여기서 가을시즌 쇼핑몰 사업자가 알아둬야 할 키워드 검색광고 전략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첫번째, 키워드 검색광고 매체 확대 전략이다.


키워드 검색광고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전략이다. 여기서 광고 매체 전략은 한 곳만 집중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두 세개 이상 진입하는 것을 말한다. 국내 최대 검색 스트림을 자랑하는 네이버의 클릭초이스, 다음의 클릭스, 오버추어의 스폰서 링크, 구글의 에드워즈 광고 매체 등이 있다. 올 여름시즌에 매출 확보가 부진하였다면 가을시즌에 광고매체를 확대해 수익 극대화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


예를들면 다음과 같다. 현재 키워드 검색광고 매체를 확대하고 있는 광고주라면 매체 효과 분석으로 광고집행 전략에 반영한다.


네이버 - 다음

네이버 - 구글 

네이버 - 다음 - 네이트

네이버 - 오버추어

네이버 - 오버추어-구글

네이버 - 오버추어- 다음 - 구글 


광고 집행을 위한 광고 매체 선택시 상품의 특징과 노출영역 그리고 운영전략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진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번째, 광고예산 추가적으로 집행하기


가을시즌은 여행과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시기이다. 이럴 때 쇼핑몰 사업자라면 키워드 검색광고를 통해 다양한 타깃고객들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시즌이 시작되면 기존 광고예산에 +@를 추가적으로 산정해야 한다. 매월 집행하는 예산에 시즌에는 추가적으로 20% 또는 50%로 세운다. 기업의 현 상황에 따라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일 년 행사 표를 통해 광고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한다. 현재 시즌별 행사가 시트화가 않되어 있지 않다면 우선적으로 가을시즌 행사 시트를 만들어 예산을 편성한다.

세번째, 세부 키워드 발굴이다.


세부키워드는 검색사용자들이 자신의 검색목적을 구체화하는 키워드이고 광고주 사이트에 유입히는 궁극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다. 쉽게 설명하면 여럿 의도가 융합된 키워드 이다. 가을시즌에는 검색사용자들이 내가 찾고자 하는 상품을 찾기 위해 검색 사각전광판에 다양한 수식어와 형용사가 융합된 키워드로 검색을 한다. 쇼핑몰 사업자는 어떤 가을시즌과 관련된 세부키워드를 발견하여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뉴스 채널, 지식인 서비스, 연관키워드 등을 살펴보면 타겟팅된 세부키워들을 찾을 수 있다. 


가을에몸에좋은음식

가을에가볼만한여행지

가을에읽어볼만한책

가을에연인과함께갈만한곳

가을철아웃도어추천

가을철여성잠옷





네번째, 광고문구 변경하기


키워드 검색광고에서 광고문구는 쇼핑몰을 홍보할 수 있는 광고판이다. 45글자 영역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검색이용자의 눈길을 사로잡고 사이트 방문을 유도할 수 있다.


가을시즌을 맞아 광고문구를 전략적으로 바꾸어보자. 우선 광고문구에 신상품 할인 이벤트 또는 가을시즌 상품 정보를 추가한다. '할인'과 '시즌 상품' 정보는 광고문구를 매력적으로 만들어준다. 또한 적절히 형용사와 수식어를 사용해 주목도를 줄 수 있다. 최근에는 설득성과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숫자의 활용이 중요해지도 있다. 



다섯번째, 광고그룹 옵션 전략 세우기


키워드 검색광고를 집행하기 되면 키워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광고그룹을 생성하게 된다. 광고그룹은 키워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가을시즌에 대비해 광고그룹의 옵션을 체크해보자. 여기서는 네이버 클릭초이스 광고그룹에 대해서 예를들어 살펴 보겠다. 대표적인 기능으로 매체전략, 예산전략, 스케쥴전략, 지역노출전략이 있다. 매체전략에서는 네이버 클릭초이스 광고의 노출 매체 효과를 체크하고 효과가 좋은 영역을 확장해본다. 예산전략은 가을시즌에 이벤트 또는 행사 진행을 하게되면 추가적으로 +@를 산정해 원활하게 광고집행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스케쥴전략은 광고 노출 시간을 체크해 광고운영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광고예산이 너무 과도하게 나갈 경우, 쇼핑몰 로그분석으로 많이 유입되는 시간을 체크해 on/off가 가능하다. 집중적으로 관리가 용이하다. 지역노출전략은 특정지역의 노출을 관리 할 수 있다. 쇼핑몰의 경우 전국 대상으로 노출이 가능하지만,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특정지역만 한정해 노출 시킬 수 있다.


출처 : 네이버 클릭초이스 


여섯번째, 랜딩페이지 최적화 하기


키워드 검색광고 집행 시 랜딩페이지 전략은 매우 중요한 전략이다. 키워드 검색광고를 이용하는 사용자는 짧은 시간 안에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고자 한다. 지난 칼럼 '8초의 법칙'을 생각해보세요. '여성의류'하면 홈으로 이동을 해도 상관은 없지만 '가을시즌여성원피스'는 가을시즌과 원피스와 관련된 웹페이지로 연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가을시즌과 관련된 키워드들은 시즌 웹페이지를 추가해 검색이용자가 원하는 상품 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게 한다. 추가적으로 랜딩페이지에 비주얼 적인 이미지와 동영상을 활용한다면 높은 경험성을 제공해줄 수 있다. 


이번 칼럼은 가을시즌 키워드 검색광고 마케팅전략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가끔 쇼핑몰 사업자분을 만나게 되면 '키워드 검색광고를 어떻게 해야 효과가 나오는지요!'에 대해서 질문을 많이 받는다. 그럼 항상 '지속적이고 꾸준히 키워드 검색광고에 관심을 갖고 운영하세요.'라고 답변을 한다. 키워드 하나 하나를 영업사원 이라고 생각하면 빠른 이해가 될 것이다. 효율적으로 관리 운영하지 못하면 키워드는 제 역활을 다하지 못한다. 키워드 검색광고의 성과는 쇼핑몰 사업자가 얼마나 관심을 갖고 관리하는 것과 비례한다. 


가을시즌을 대비해 시즌성 키워드 확장과 매력적인 광고문구 생성으로 매출 신장의 기회를 달성하기 바랍니다.



장종희 (플래닝조율사) 
내용은 저작권이 있으므로 무단 전제시 출처를 꼭 기재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