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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광고알까기/온라인광고전략

로그분석으로 검색사이트 순위 잡기


지난 주 우리는 화장품사이트의 방문자가 늘어난 것이 네이버에서 “ 화장품 ” 키워드에서 1페이지 노출에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상대적으로 야후코리아로부터의 증가는 미미하기 때문에 야후코리아 검색으로부터 방문자를 늘려야 하는 과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 12월과 2월의 야후로부터 방문 데이터를 확인해 보자.

로그분석을 활용하는 재미 가운데 가장 재미있는 것이 검색사이트와의 싸움이다. 검색사이트에서 순위를 올리는 것은 웹사이트 운영자에게는 사활을 건 중요한 문제이다. 왜냐하면 광고비가 들지않고도 방문자를 유도하여 매출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조금 더 본질적으로 말하면 순위를 잡는다는 표현보다는 방문자를 가져오는 것이겠지만 순위도 잡을 수 있다.
우선 분석 대상의 웹사이트는 에이스카운터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www.■■■cosmetic.co.kr으로 해보겠다. (이 글을 위해 로그데이터를 제공해주신 조사장님께 감사드립니다.)


[■ ■ 화장품 야후코리아 등록 현황]

[■ ■ 화장품 - 엔프라니, 아이오페, 이자녹스, 에스까다, 라네즈 화장품 세트 판매.

사이트명, 성명문 평가 :
사이트명은 카테고리에서 순위를 높이기 위해 의도적으로 “■ ■”를 선택한 것이 보이지만 엔프라니,아이오페, 이자녹스, 에스까다, 라네즈와 같이 브랜드별로 나열하여 브랜드별 검색결과에서 노출이유리하게 설정되어 있다.

[ 최근 3개월 일순방문자 수 변동 현황 ]

그 래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최근 3개월간 이 사이트의 방문자는 기간동안 2배정도 증가한 사실을 볼 수 있다. 원인을 살펴보기 위해 도메인별 분포를 점검해보았다.



12월에 1위를 차지했던 북마크가 2월에는 2위를 밀렸으나 그 수는 오히려 110명이 증가하였다. 12월과 2월의 가장 큰 차이를 만든 것은 네이버로부터의 유입이 200%이상 순증가를 보였다. 결국 방문자 증가의 가장 큰 원인이 네이버의 증가에 있었던 것이다. 네이버 “화장품” 검색결과 2월 현재에 1페이지에 나타나고 있어서 현상태가 유지된다면 앞으로 유입은 지속적으로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 12월 네이버 키워드별 방문자수 ]



[ 2월 네이버 키워드별 방문자수 ]



로그분석 결과를 보면 “화장품” 키워드 검색 결과 1페이지에 나오게 된 후에 네이버에서 “화장품”키워드로 방문하는 고객이 7배이상 증가였음을 알 수 있다. (실제 12월자료는 31일동안 자료이고 2월자료는 27일치임을 감안하변 실제 8배이상의 증가이다.) 이 처럼 검색엔진에서 순위는 방문자의 증가와 함께 매출의 증가로 직결된다.

로그분석을 활용하면 검색사이트의 검색결과에 나타는 순위를 개선하고 노출키워드를 다양하게 할 수 있다 .
또한 자신의 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의 검색어의 변화를 통해 시장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다



에이스카운터와 함께하는 애드웹 대표 임성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