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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광고알까기/온라인광고전략

웹사이트 로그분석에 중요한 항목들


로그분석을 통해 웹사이트의 운영을 개선하는 과정를 몇 차례에 걸쳐서 싣고자 한다 .
이에 앞서 우선 로그분석을 통해 어떤 것을 확인할 수 있는지 먼저 살펴보자. 웹사이트 운영자는 로그분석을 통해 인터넷고객의 동향을 파악하게 된다. 로그분석에 웹사이트 운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는 다음과 가지 몇 가지 형태로 구분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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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은 데이터는 로그분석을 통해서 수익성을 기여하는데 활용이 가능하다.
웹 사이트의 운영에서 매출이 늘어나는 특성을 살펴보면 ,

이와 같은 특성에 기초하여 로그분석을 통해 획득한 데이터를 비교해서 웹사이트의 수익성의 정도를 비교할 수 있다.


우선 오늘은 웹사이트에 대한 방문자의 증감 현황이 매출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살펴보자 . 인터넷사이트의 수익성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방문자 수이다.



위 그래프는 한 업체의 12월 일순방문자수데이터이다. 데이터에 의한 월초에는 800명을 상회하는 방문자, 월 중반에는 300명 수준으로, 월말에는 1500명 수준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이 변화가 큰 것은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의 특성일 수 있고, 광고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그 이유가 무엇이든 웹사이트에 많은 사람이 방문하게 되면 매출은 올라간다. 그러므로 웹사이트에 방문자를 늘리는 것이 웹사이트 프로모션의 중심이 된다. 일순방문자수를 늘리는 방법는 광고나 검색엔진 프로모션을 통해 유입을 확대하는 것 과 이미 방문한 사람들을 자주 방문하게 하도록 유도 하는 방안 있다.
유입을 늘리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검색등록관리와 효율적 광고집행 이며, 재방문을 늘리는 것은 재방문 동기를 부여하는 것 이다. 재방문의 동기는 좋은 컨텐츠나 자료실, 신상품의 업데이트 주기 단축, 회원이나 방문자를 위한 이벤트 등의 관리적이 요소가 크다.

웹사이트의 방문자를 늘리는 것은 방문경로분석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 방문경로 분석은 매우 중요하므로 다음 기회에 몇 차례에 걸쳐 언급하겠다. 또한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가운데 방문대비 구매율에 대한 분석에 기초하여 구매패턴을 분석한다. 이때 가장 좋은 지표는 구매자(건)수 대비 방문자수이다. 이 수치가 낮으면 방문자가 많아도 매출은 많이 올라가지 않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에이스카운터와 함께하는 애드웹 대표 임성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