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과의만남/도서정보

요즘 읽을만한책으로 '토요타의어둠'

토요타의 리콜사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가운데, 토요타 브랜드가 전 세계적으로 노출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토요타에서 근무하고 있는 토요타사원들은 겉으로 들어나지 않고 있습니다. 토요타 기업이 입단속을 잘 하는 것일 수도 있고, 언론에서 은폐하는 경우 일 수도 있습니다. 바야으로 21세기는 참여와 소통이 기업의 중요한 전략인데, 토요타가 주류를 타지 않고 역주행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것은 언제 분출할지 모르는 활화산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토요타리콜 사태는 고객의 요구를 무마시키고 은폐하게 되면서 폭발하게 된 것입니다. 토요타 리콜사태가 우선적으로 자동차 결함에서 찾아볼 수 있지만, 이런 사태의 원초적인 근원은 시스템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요즘 읽을만한책으로 '토요타의어둠' 도서를 읽으면서 브랜드는 세계적이지만, 시스템은 전근대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다. 특히 시스템 중에서도 '사원'에 관한 복지정책과 근로여건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낙후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토요타가 브랜드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지말고 직원들을 위한 투자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봅니다. '토요타의 사원은 행복한가?'에 대한 섹션 일부분을 올려봅니다. '왜 토요타가 이런 경우까지 갔을까?'에 대한 답변을 명쾌하게 해주고, 세계적인 1위 브랜드에서 쇠락의 구렁텅이로 빠져버리게 되었는지 알 수 있을 것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토요타의 사원은 행복한가? - 직장환경 실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내 에키덴으로 일체감 양성

에키덴 대회는 역전마라톤대회를 본뜬  사내 운동회입니다. 일체감 형성이라는 일명아래 직원들이 점심 휴식시간에 달리기 연습을 한다고 합니다. 제조업 특성상 운동을 통한 군기와 기합이 중요하지만, 이 대회가 누구나 즐겁게 참여하는 것이 아닌 승진하고 인정받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해야 되는 생존 운동이라면 말이 달라집니다. 에키덴은 눈에 보이지 않는 평가기준으로 인식되고 있어서 사원들에게 또 다른 스트레스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토요타에서는 웹 쇼핑도 정직사유

이 내용을 읽으면서 토요타가 무서운 기업이구나 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사적인 메일은 금지되어 있고, 인터넷 서핑을 하고 싶으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뜬다고 합니다. '사업과 관계없는 사이트의 열람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정말 업무에 필요한 경우 열람 사실이 기록됩니다. 동의하십니까?' 수락을 해야 가능하고 5분 마다 다시 모니터에 뜬다고 합니다. 휴식시간을 이용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지만, 너무 심한 규율인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다미 네 장 반짜리 독신기숙사

위에서 설명한 에키덴 대회 말고 지적하는 것이 직원들이 잠자는 독신 기숙사 입니다. 기숙사 방에는 주방시설이 없고, 딱 누울 수 있는 정도의 공간에 옷장 하나 밖에 없다고 하는군요.  이건 사람을 위한 공간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더욱이 사무식, 기술직, 기능직 사원은 기숙사를 자신이 서택할 수 있는 권한이 없다고 합니다. 직원에 대한 복지가 빵점인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원들이 토요타를 '꼭 작은 북한 같다요'라고 말하다고 합니다. 그렇게 말하는 이유는 격리된 입지, 독특한 분위기, 세뇌적 교육, 엄격한 규율 때문입니다.  또 어떤 사원들은 토요타에서의 생활 '상상 이상이었다'라고 합니다. 저도 이런 상황에 놓여있다면 이런 말이 나왔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런 비상식적인 기업문화로 인해 직원들이 토요타 기업을 그만둘 수 밖에 없다고 하니 변화가 있어 될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여름 에어컨 설정온도 29도

아무로 전기값을 아낀다고 해도 세계적인 기업이 직원 업무공간의
설정온도를 29도로 잡는 것은 혹사시키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카이젠에 대해서 빗된 내용인 것 같습니다.
진정한 개선은 원가절감이 아닌 공감할 수 있는 열정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외국자본 금융회사나 대형 언론사의 절반 정도

토요타 사원들의 보수에 대한 내용입니다. 우선 세계적인 자동차 토요타에서 일하는 사원들의 보수가 형편없다는 것에 좀 의아했습니다.

한 사원은 '상층부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을 값싸게 팔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을 하였습니다. 이것은 내가 일한 것보다 적게 받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토요타 기업은 브랜드가 세계인류이면서 최고의 매출을 만들어냈지만 직원 연봉은 평행곡선으로 통제하는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토요타기업에서는 보너스를 받을 때 심사를 받는다고 합니다. 보너스 타기 정말 힘들군요. -ㅡ;
 -------------- -   -------------- -  --------------

토요타 자동차에 대한 평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업무, 생활, 대가가 5점 만점에 종합 2.3점이라는 평가기준이 나왔습니다.

밖에서 보여지는 세계적인 브랜드 <토요타> 이지만,
그렇지만 직원들은 업무에 비해 낮은 보수 그리고 낙후된 환경에서 힘들게 생활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토요타의 어둠

MY NEWS JAPAN | JP NEWS 옮김

창해(새우와고래) 2010.03.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