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과의만남/도서이벤트

<I LOVE 브랜드> 도서이벤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책소개

소비자를 사랑에 빠트린 7가지 브랜드 드라마

사랑을 하면 눈이 먼다. 사랑하는 이가 어려움에 빠지면 따뜻한 위로를 건네고, 돕기 위해 직접 나서기도 한다. 그 과정에서 사랑은 더욱 깊어지고 함께 이겨냈을 때 서로의 신뢰는 더욱 굳건해진다. 저자는 이러한 사랑의 관계가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에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난다고 이야기한다.

정크푸드 이미지의 맥도날드를 계속 즐겨먹고, 도산위기에 처한 할리데이비슨을 위해 모금에 나서며, 애플의 신제품이 발매될 때면 매장 앞에서 밤을 새는 이유를 ‘사랑’외에 어떤 다른 이유로 설명할 수 있을까? 이 책『I LOVE 브랜드』는 논리적 이유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소비자와 브랜드의 사랑을 이론을 통해 증명하고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함으로써 마케팅과 브랜딩을 말해주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 최순화
퍼듀대학(Purdue University)에서 소비자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삼성경제연구소 경영전략실 수석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국내외 소비시장 트렌드, 소비행태 및 니즈 조사기법, 브랜드 관리 전략 등을 연구하였으며 전자, 건설,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업종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 컨설팅을 수행했다. 주요 연구물로 “4人4色의 중산층 소비시장”(2007), “고객 마음을 읽는 마케팅 조사기법”(2003), “한·일 히트상품과 소비트렌드”(2002) 등이 있다.

저자 : 이민훈
서강대학교에서 마케팅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삼성경제연구소 경영전략실 수석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부전공인 심리학 지식을 마케팅에 접목하여 소비자행태를 연구하고 다양한 논문을 집필했다. 전자, 건설,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과 정부기관에 대한 경영진단 및 홍보 전략 컨설팅과 다수 대학의 비전 수립 컨설팅을 수행했다. 주요 연구물로 "국가 브랜드지수 개발"(2009), "2000~2004년 히트상품 분석을 통한 중기 소비시장 전망"(2005) 등이 있으며, "만족도와 재구매 간 관계에 있어서 인지종결욕구와 일시적 자아해석의 조절효과"(2008) 등의 논문을 발표했다.


새로운 사랑을 찾아서 : 브랜드 드라마 전략
그렇다면 실제로 기업이‘사랑받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 기업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 이에 저자들은 브랜드 관리의 기본 원칙으로 드라마 전략을 제시한다. 드라마 전략은 스토리(story), 스타 상품(stars), 지원 상품(supporters), 브랜드 스태프(staffs), 관객(spectators)의 다섯 요인으로 완성되므로 5S 전략이라고도 한다. 기존의 브랜드 전략이 다섯 요소 중 일부만 강조했던 것과는 달리 모든 요소가 서로 영향을 미치며 완성되는 총체적인 브랜드 전략이다.

실제 예를 들어보자. 애플의 경우, 개성 강한 CEO의 개인사적 요소와 IBM과의 승부 등 기업적 요소가 버무려진 브랜드 스토리, 아이팟을 시작으로 줄줄이 이어진 스타 상품의 행진, 이를 서포트하는 명품 조연 아이튠스토어와 앱스토어, 열혈 추종자 고객과 이를 총체적으로 구성하고 관리하는 브랜드 스태프의 역할이 결합되어 뜨거운 사랑을 받는 주인공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브랜드의 궁극적인 목표인 사랑은 단순한 스토리텔링이나 히트 상품 만들기를 넘어 5S가 어느 것 하나 빠지지 않고 조화롭게 어우러질 때 얻어질 수 있다. 기업에서도 CEO가 앞장서 전사 차원의 브랜드 경영을 강조해야 한다.

이 책은 브랜드 관리자에게는 어떤 사랑의 유형을 설정하여 소비자를 사랑에 빠트릴 것인지에 대해 유용한 힌트를 줄 것이며, 소비자에게는 내 인생에서 브랜드와 어떤 사랑을 나눌지 즐겁게 상상해 보는 시간을 마련해 줄 것이다.


이벤트 주제 :
소비자의 사랑은 기업이 감정에 호소하여 사랑을 외친다고 해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를 주인공으로 한 포괄적이고
                      전사적 차원의 경영 드라마를 통해 얻어진다고 할수 있는데요.

                      여러분이 생각하는 '사랑받는 브랜드의 조건'은 무엇인가요?

이벤트기간/발표 :
4월 30일 ~ 5월 10일/ 5월 12일

이벤트 참여 :기획연구회포럼 지정게시판에 '답변'과 '성함/우편번호/주소/연락처'를
                     댓글 달아주세요.

                   www.seri.org/forum/bizup

이벤트 상품 : <I LOVE 브랜드> 15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