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과의만남/도서이벤트

<전략의 신> 도서이벤트




도서 소개 


지금 당장, 당신에게는
써먹을 수 있는 ‘전략’이 있는가?

≪손자병법≫의 손자, ≪삼국지≫의 영웅 조조, 중국 통일의 아버지 마오쩌둥, 베트남의 전쟁영웅 보응우엔잡, 이순신 장군…. 세계사적인 성공을 거둔 ‘전략의 신’들에게는 중요한 공통점이 있다. 바로 한 가지 전략에만 능하지 않고 변화무쌍한 전략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었던 멀티 플레이어라는 점이다. 야구에서 투수가 아주 빠른 속구를 가졌다 해도 능수능란한 변화구 없이는 팀의 에이스로 거듭날 수 없는 것처럼 전략 고수들은 묵직한 정공법에 변화무쌍한 임기응변을 활용함으로써 ‘전략의 신’에 오를 수 있었다. ≪전략의 신神≫은 국내 최고의 전략 권위자 송병락 서울대 경제학 명예교수가 오랜 시간에 걸쳐 현존하는 동서양의 전략의 대가들을 직접 만나 ‘정공 전략’과 그에 필요한 ‘변칙 전략’의 정수만을 뽑아낸 결과물이다. 동서양 전략의 백미로 꼽히는 ≪손자병법≫과 ≪전쟁론≫은 물론 위대한 전략 거장들 전략적 요체를 개념화하고, 마이클 포터, 로버트 포겔 등 비즈니스 전략의 거장들과의 만남에서 오늘날 비즈니스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8가지로 뽑아낸 ‘전략 교과서’이다.

저자소개

송병락
서울대 경제학 명예교수. 서울대 부총장, 경제학 교수를 역임했으며, 현재는 자유와창의교육원 원장으로 재임 중이다. 하버드대 초빙교수, 케네디스쿨 연구교수로 재임하며 동아시아 경제에 관한 강의와 폭넓은 연구 활동을 수행했다. 또한 한국개발연구원KDI 산업정책실장과 한국과학기술원 대우교수, 국제연합UN·세계은행IBRD·아시아개발은행ADB 자문위원으로 활동했으며, 한때 세계 최대 은행이었던 뱅크오브아메리카Bank of America에서 근무하기도 했다. 포스코 전략대학 석좌교수로 재직했으며, 글로벌경쟁력과 전략에 관한 연구를 비롯해, 송병락 경제시스템과 송병락 전략을 개발해왔다. 공정거래위원회 위원, KBS 해설위원(비상임), 경제 5단체 주관 투명경영대상 심사위원회 위원장(10년 연속), KTX경제권포럼 공동대표 등 경제 관련 단체에서 두루 활동했다. 한국경제학회 제1회 경제학상을 수상하는 한편, 세계 양대 경제학 저널 중 하나인 〈이코노메트리카〉에 단독으로 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지은 책으로는 옥스퍼드 대학교 출판부에서 출간된 《The Rise of the Korean Economy(한국경제의 굴기)》, 하버드 대학교 출판부에서 출간된 《Urbanization andUr ban Problems(성장과 도시화 문제, 공저)》등 모두 17권이 있다. 저자는 이 책의 집필을 위해 중국 최고의 《손자병법》전문가들을 여러 차례 직접 방문하여 대담하기도 했으며, 상하이 자오퉁 대학에서는 이와 관련한 특강을 하기도 했다. 20세기 ‘세계 최고의 명장’, 또는 ‘붉은 영웅’으로 칭송되는 베트남의 보응우옌잡 장군, 기업 경쟁 전략의 창시자인 마이클 포터 하버드 경영대 교수를 직접 만나 전략 관계 자문을 받았으며, 세계 최고의 외교 전략가인 헨리 키신저와도 이와 관련해 KBS에서 대담을 나누기도 했다.

전쟁과 비즈니스 거장들이 말하는 이기는 전략!

이 책이 제시하는 8가지 ‘전략×전략’은 ‘정正의 전략×기奇의 전략’, ‘전승 전략×총력 전략’, ‘양의 전략×음의 전략’ ‘상생 전략×상극 전략’ 등 상반된 전략적 카드를 통해 상대가 상황을 예측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내가 원하는 것을 얻는 ‘융합 전략’이다. 이를테면, 상대가 약할 때에는 정공법인 ‘정正의 전략’으로 맞서고, 상대가 강할 때에는 변칙 전략인 ‘기奇의 전략’을 활용함으로써 상대를 제압하는 것이다. 또한 상대의 전략을 모방하다가도 상대 전략의 허虛(약점)를 공격해 가차 없이 상대를 제압한다.
삼성은 애플의 ‘아이폰’에 ‘갤럭시s’라는 ‘힘과 힘의 대결’로 맞서는 한편, 아이폰 생산에 필수적인 반도체를 공급함으로써 자사 스마트폰이 잘 팔려도, 아이폰이 잘 팔려도 이익이 남는다. 여기서 ‘갤럭시s’를 통해 정공법으로 맞서는 것이 ‘정공 전략’이고, 부품 공급을 통해 이익을 남기는 것은 일종의 ‘변칙 전략’이다. 애플 또한 거대 공룡 노키아와 정면 대결을 피하고, 그들이 미처 예상치 못했던 ‘아이폰’, 즉 ‘기奇의 전략’을 통해 노키아를 제압했다. 전쟁은 또 어떤가? 멀리 갈 것도 없이 한국전쟁 당시 인천상륙작전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도 낙동강 전선에 집중해 있던 상대의 허虛를 공략함으로써 전세를 일거에 바꿔놓을 수 있었다. 이 모든 것들은 기奇와 정正, 융합과 독창, 양과 음의 전략, 허虛와 실實 등을 복합적으로 활용했기에 가능했던 것들이다.


이벤트 주제 : 내가 회사의 전략가로서 위급한 상황(경제위기 또는 부채상환) 도래시 
               어떠한 전략을 세울 수 있는지요?

이벤트 기간/발표 : 6월 22일 ~ 6월 27일 / 6월 29일

이벤트 참여 : 기획연구회포럼 지정게시판에 '답변'과 '성함/우편번호/주소/연락처'를 
               댓글 달아주세요.

               www.seri.org/forum/bizup

이벤트 상품 : <전략의 신> 10권
                도서이벤트 당첨하신 회원님은 짧게 네이버책 또는 예스24에 리뷰쓰기(or 의견쓰기)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