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과의만남/도서이벤트

<큐레이션 과감히 덜어내는 힘> 도서이벤트



도서소개

“대신 선택하고 미리 보여줘라!”
시장이 원하는 것만 가려내는 기술

이미 수많은 정보·콘텐츠·상품이 쏟아지는 상황에서, 어느 것 하나 주목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그들의 선택을 대신할 수 있는 큐레이션(Curation)의 개념을 살펴보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방법과 분야를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제시하는 책이 나왔다. 
큐레이션은 ‘불필요한 것들을 과감히 덜어내는’ 힘이자, ‘선별과 배치를 통해 시장이 원하는 것만 가려내는’ 기술이다. 큐레이션은 이제 미술관이나 박물관에서 사용되는 의미를 넘어서서, 패션과 인터넷을 비롯해 금융·유통·여행·음악 등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트렌드다. 

오늘날 우리는 너무 많은 ‘선택’에 지쳐 있다. 이른바 ‘과잉 사회’에 진입한 지금, ‘더 많게’를 외쳤던 기존의 성공 전략은 무용지물이 됐다. 이 책의 저자이자 옥스퍼드대학교 브룩스 국제 센터 연구원인 마이클 바스카는 큐레이션을 통해 “덜어냄으로써 ‘더 적게’ 하고도 ‘더 좋게’ 만들어야 한다”고 말한다. 제4차 산업혁명까지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시장의 포화 상태는 더욱 심화되고 있다. 모든 것이 차고 넘치는 현대 사회에서 “양질의 콘텐츠만을 선별·조합해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가치를 재창출하는 큐레이션이 미래를 준비하는 최선의 전략”이라고 강조한다. 그리고 과잉 사회에서도 계속 성장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면서 개인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또한 페이스북, 구글, 애플, 아마존, 넷플릭스 등 글로벌 비즈니스를 주도하는 기업들의 전략적 큐레이션 활용 사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면서 빠르게 변화하는 경제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소개

마이클 바스카 Michael Bhaskar

경제학 연구자, 작가, 저널리스트이자 디지털 퍼블리싱 콘텐츠 기업 카넬로(Canelo)의 발행인. 옥스퍼드대학교 출판부의 ‘옥스퍼드 핸드북(Oxford Handbook)’ 시리즈 프로젝트 진행을 주도하고있으며, 옥스퍼드 브룩스 국제 센터(Oxford Brookes International Centre) 연구원으로서 프랑크푸르트 도서전 특별 연사로도 초빙된 바 있다. 영국문화원 ‘미래를 이끄는 젊은 창조 기업가’로 선정됐고 옥스퍼드대학교에서 수여하는 ‘깁스상(Gibbs Prize)’을 받기도 했다.
테드엑스 토크(TEDx Talk)에 초청돼 ‘창의성과 정보(Creativity and Information)’라는 주제로 미디어·콘텐츠 산업의 미래에 관해 연설한 이후 글로벌 컨퍼런스 및 해외 유수 대학 심포지엄에서도 강연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inancial Times)〉〈가디언(Guardian)〉〈와이어드(Wired)〉〈데일리텔레그래프(Daily Telegraph)〉 고정 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이며, 〈이코노미스트(Economist)〉〈뉴사이언티스트(New Scientist)〉〈내셔널트러스트(National Trust)〉〈웰컴트러스트(Wellcome Trust)〉 등의 미디어 기업을 컨설팅하고 있다. 

역자 : 최윤영

한국외국어대학교 통번역대학원 한영과를 졸업한 뒤 미국 〈보이스 오브 아메리카(Voice of America)〉 방송국과 여러 기업체에서 번역 업무를 담당했다. 옮긴 책으로는 『역사를 바꾼 50가지 전략』 등이 있다.


개인의 취향을 사로잡는 강력한 전략
“덜어내서 단순하게!”

아마존은 어떻게 내가 원하는지도 몰랐던 상품까지 추천할 수 있을까?
넷플릭스가 세계 최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회사로 성장한 비결은?
구글의 단순한 검색창에는 무슨 전략이 숨어 있을까?
페이스북이 내가 보고 싶은 내용만을 골라낼 수 있는 까닭은?

미니멀리즘으로 대표되는 ‘단순함’을 추구하는 경향이 비즈니스의 새로운 기회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그러나 사람들의 취향을 사로잡을 수 있는 “단순함을 어떻게 만들어낼 것인가?”에 대한 해법은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다. 큐레이션은 선별과 배치, 정제, 전시, 설명, 보호 등 일련의 과정을 거쳐서 사람들이 진짜로 원하는 ‘최고’만을 남기는 기술이다. 이 과정에서 ‘단순함’이 필수적으로 수반된다. 

이 책은 현대 경제를 이끄는 주요한 흐름으로서의 큐레이션을 조명하고 개인과 비즈니스에 새로운 관점을 부여함으로써,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개인 맞춤형·개인 취향형’ 시장에 대한 효과적인 접근 방법을 알려준다. 특히 인터넷 발달로 급격한 시장 축소 현상을 겪고 있는 출판·뉴스·방송 산업에 있어서 전문지식과 취향 그리고 통찰을 바탕으로 하는 큐레이션이야말로 유일한 돌파구가 될 것이다.


이벤트 주제 : 일상 생활(업무) 속에서 나 만의 차별적인 큐레이션 스킬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이벤트 기간/발표 : 11월 30일 ~ 12월 6일/ 12월 8일

이벤트 참여 : 기획연구회포럼 지정게시판에 '답변'과 '성함/(신)우편번호/(신)주소/연락처'를 
                댓글 달아주세요.

               www.seri.org/forum/bizup

이벤트 상품 : <큐레이션 과감히 덜어내는 힘>10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