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과의만남/도서이벤트

<낮은 인문학> 도서이벤트



도서소개


“당신은 어제와 같은 삶을 살 것인가!”

서울남부교도소 수용자 대상 인문학 강의를 책으로 만나다!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고 어떻게 살 것인가를 고민하는 인문학의 목적은 무엇보다도 삶을 변화시킨다는 데에 있다. 주체적으로 살기 위해서는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새로운 삶을 기획하는 힘을 길러야 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2013년부터 서울대학교와 법무부가 진행한 인문학 강의를 엮은 것으로 철학, 종교, 역사, 문학 등 각 분야의 대표 교수 8인이 펼쳐내는 인문학의 정수를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과거의 자신을 성찰하고 스스로를 변화시킬 용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저 : 김헌


1965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 불어교육과를 졸업했다. 같은 대학교 대학원 철학과에서 플라톤의 『파르메니데스』편 연구로 석사학위를, 협동과정 서양고전학과에서 호메로스의 『일리아스』 연구로 석사학위를 받은 후,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대학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과 『수사학』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논문으로는 ?아킬레우스의 분노와 제우스의 뜻?(1997), “L’influence de la l?gende bouddhique sur le roman de Barlaam et Josaphat: un cas de persuasion rh?torique et religieuse”(2009),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 나타난 창작의 원리?(2009), “What Place Does the ‘Hymns to the Gods’ Occupy in Plato’s Republic?”(2011), “Isocrates’ Philosophy in Relation to Education”(2012) 등이 있으며, 저서로 『고대 그리스의 시인들』(살림, 2004), 『위대한 연설: 아테네 10대 연설가』(인물과사상사, 2008) 등이 있고, 역서로는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 이펙트』(세종서적, 2012)가 있다. 현재 서울대 인문학연구원 HK문명연구사업단 HK연구교수로 있다.


저 : 유요한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종교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시러큐즈 대학교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6년부터 서울대 종교학과에서 교수로 재직해왔으며, 비교종교학의 관점에서 종교의 다양한 문제들을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해왔다. 저서로는 『우리 시대의 신화』(2012), 『종교, 상징, 인간』(2014)이 있다.


저 : 배철현


고대 오리엔트 문헌과 그 언어에 매료된 배철현 교수는 미국 하버드 대학교에서 세계 최초로 셈족어와 인도-이란어 고전문헌학을 동시에 전공하여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기원전 6세기 다리우스 대왕이 세 가지 쐐기문자로 기록한 베히스툰비문의 독보적인 권위자이며, 구약성서가 쓰인 히브리어와 아람어, 신약성서가 쓰인 그리스어를 비롯해 다양한 고대 언어를 연구한 국내 유일무이한 고전문헌학자이다. 2003년부터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종교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유대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와 그 종교들을 탄생시킨 고대 오리엔트 문명과 헬레니즘 문명을 가르치고 있다. 2013년부터 서울대학교와 법무부가 진행하는 교도소 수용자들을 위한 인문학 교육과정 주임교수로 활동하고 있고, 창의 인재 혁신프로그램인 ‘건명원’을 기획하여 2015년 3월에 출범시켰다. KBS 2TV ‘궁금한 일요일 장영실쇼’ 과학프로그램 진행을 맡고 있다.


역 : 박찬국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독일 뷔르츠부르크 대학에서 철학박사학위를 받았다. 호서대 철학과 교수를 거쳐 현재 서울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니체와 하이데거의 철학을 비롯한 실존철학에 관심이 많으며, 서양철학과 불교철학을 비교하는 것도 주요한 연구관심 중의 하나다. 지은 책으로는 『하이데거와 나치즘』, 『에리히 프롬과의 대화』, 『하이데거와 윤리학』, 『들길의 사상가, 하이데거』, 『인간과 행복에 대한 철학적 성찰: 실존철학의 재조명을 통하여』, 『원효와 하이데거의 비교연구』, 『들뢰즈의 ‘니체와 철학’ 읽기』, 『내재적 목적론』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헤겔 철학과 현대의 위기』, 『마르크스주의와 헤겔』, 『실존철학과 형이상학의 위기』, 『니체전집 16: 유고(1882년 7월- 1883/84년 겨울)』, 『아침놀』, 『정신에 대하여』, 『비극의 탄생』, 『들뢰즈의 니체』, 『니체 1』, 『니체 2』, 『상징형식의 철학: 제1권 언어』 등이 있으며, 논문으로는 「니체와 하이데거 사상의 비교 고찰-자연관을 중심으로」 등 다수가 있다.


역 : 김현균


1964년 강원도에서 태어나 서울대 서어서문학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했다. 마드리드 컴플루텐세 국립대학에서 중남미 현대시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서울대 서어서문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지은 책으로 『환멸의 세계와 매혹의 언어』(공저), 『서양의 고전을 읽는다 4』(공저), 『차이를 넘어 공존으로』(공저), 『동서양 문학 고전 산책』(공저)이 있고, 옮긴 책으로 파블로 네루다의 『인어와 술꾼들의 우화』, 존 H. 엘리엇의 『히스패닉 세계』(공역), 실비나 오캄포의 『천국과 지옥에 관한 보고서』, 호세 카를로스 카네이로의 『책과 밤을 함께 주신 신의 아이러니-보르헤스 평전』, 애덤 펜스타인의 『빠블로 네루다』(공역), 호르헤 볼피 외 『눈은 뜨시오, 당신은 이미 죽었습니다』(공역), 후안 카를로스 오네티의 『아디오스』, 로베르토 볼라뇨의 『아메리카의 나치문학』, 후안 룰포 외 『날 죽이지 말라고 말해 줘!』,『안트베르펜』 등이 있다.


저자 : 강성용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부교수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인도학, 철학, 티벳학으로 독일 함부르크 대학교 석사학위를 받은 후, 고전인도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오스트리아 빈대학 책임연구원을 거쳐 현재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전공은 인도고전학이며 특히 인도철학에서의 논리학과 인식론 전통을 연구하고 있다.


저자 : 홍진호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독어독문학과 교수

서울대 독어독문학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했다. 베를린 훔볼트 대학교에서 자연주의와 세기전환기 독일소설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주요 연구분야는 자연주의 및 세기전환기 독일문학, 독일 희곡과 공연예술, 독일 환상문학 등이다.


저자 : 장재성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불어불문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인문대학장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불어불문학과 교수로서 서울대학교 대학신문사 주간, 학생처장을 역임한 후 현재 인문대학장을 맡고 있다. 프랑스 파리7대학에서 언어학 박사를 받은 후, 「프랑스어의 통시적 변화연구」 「인도유럽어어근의 어휘의미장 연구」 등의 논문을 집필했다. 주로 유럽의 언어와 문명의 기원에 관한 강연을 하고 있다.



서울대 교수 8인의 특별한 인생수업

“삶의 방향을 잃은 이들에게 인문학은 최고의 선물이다!”


매주 금요일 오전, 서울 구로구에 위치한 서울남부교도소에서는 특별한 수업이 진행됐다. 2013년, 서울대학교와 법무부는 수용자 대상 ‘인문학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3년 동안 60시간에 걸쳐 수용자들을 위한 인문학 강의를 해왔다. 이러한 인문학 교육과정은 서울남부교도소에서 실시한 이래 전국 교정기관으로 퍼져 각 지역대학 등의 우수 강사진의 도움을 통해 문학, 역사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기도 했다.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고 어떻게 살 것인가를 고민하는 학문인 인문학이야말로 교도소에 필요한 곳이라는 생각에서였다. 


서울남부교도소 인문학 교육과정 주임교수로 활동한 배철현 교수(서울대 종교학과)는 “수용자들의 삶에 긍정적이며 혁신적인 영향을 끼치기 위해 중요한 것은, 새로운 지식 전달이나 학문적인 내용이 아닌 자신의 삶을 들여다보고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도록 하며, 삶에 대한 열정을 스스로 고취시키도록 자극하는 것이었다”고 말한다. 이 책은 이러한 취지 아래 서울남부교도소에서 2015년에 진행됐던 서울대 교수 8인의 강의를 엮은 것으로, 철학, 종교학, 역사학뿐 아니라 독일, 인도, 라틴아메리카, 고대 그리스 등 각 나라의 문학과 문화에서 엿볼 수 있는 인문학적 통찰을 모두 담고 있다. 



이벤트 주제 : 내가 생각하는 낮은 인문학이란?

이벤트 기간/발표 : 5월 9일 ~ 5월 15일/ 5월 16일

이벤트 참여 : 기획연구회포럼 지정게시판에 '답변'과 '성함/(신)우편번호/(신)주소/연락처'를 
                댓글 달아주세요.


이벤트 상품 : <낮은 인문학> 10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