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과의만남/도서이벤트

<애플 콤플렉스> 도서이벤트

 


도서소개



생존을 위해 애플도 애플 방식을 버리고 있다!

애플의 경영에 대해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책. 애플은 최근 출시한 제품들에 혹평이 쏟아지면서, 잡스 이후 애플에 대한 평가가 점점 냉철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런 평가 역시 애플 콤플렉스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이라고 저자는 평가한다. 애플하면 지금도 떠올리는 것은 독창성과 혁신이다. 그 특징들로 인해 전 세계인들이 열광했고, 우리나라에서도 애플을 추종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저자는 이제 애플을 맹목적으로 추종하거나, 비하하는 사람들에게 애플을 객관적으로 바라 볼 것을 권고한다. 특히 그들의 조직 구성과 문화까지 수혈 받으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경종을 울리는 말이다.


저자는 애플의 성공은 잡스라는 개인과 떼려야 뗄 수 없다는 것, 1년에 한가지 제품만 출시하는 위험한 선택과 집중, 그래서 나타나는 비현실적인 영업이익률, 우연히 만난 시대적, 사회적 여건 등 성공 법칙을 정리해내기 어려울 정도로 특수한 상황이 많다는 것을 근거로 든다. 이 책은 이렇게 그동안 우리가 열광하고 추종했던 애플의 특수성을 뒤집어 분석함으로써 ' 성공' 자체가 아닌 '성공 메커니즘'을 파헤쳐 알려준다.


저자소개


저 : 이병주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경영학석사 학위를 받았다. LG경제연구원에서 경영시스템, 경영트렌드, 조직의 창의성 등 경영 전략 및 마케팅과 관련된 연구를 주로 수행했다. 평소 전쟁사와 성공 철학에 관심이 많은 그는 세계적인 자료와 정보들을 토대로 동서고금에 걸쳐 현대의 비즈니스와 접목할 수 있는 주제를 폭넓게 연구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경영의 미래, 경영 패러다임 변화와 관련한 연구에도 주력하고 있다. 현재 조선일보 위클리비즈에 경영칼럼을 기고하는 것을 비롯하여 다양한 매체에서 경영 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인 그는 경영을 다루면서도 다양한 학문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비경영 사례로 이야기를 풀어내는 인문학적인 글쓰기를 즐기는데, 이에 대해 ‘상식적인 것에서 예상치 못한 진리를 찾아내는’ 매력이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애플을 비판적으로 바라본 세계 최초의 책

비상식적으로 위대한 애플의 모방을 경계해야…


《애플 콤플렉스》는 애플의 경영에 대해 비판적으로 분석했다. 물론 최근 들어 애플 제품에 혁신이 사라졌다거나 경영진이 퇴사했다는 등 애플에 대해 비판적인 기사가 자주 나오고 있다. 그러나 《애플 콤플렉스》는 경영학적 지혜에 기반한 탄탄한 근거로 경영방식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저자는 그 이유를 다양한 근거를 들어 설명한다. 


애플에는 ‘고아 제품’이 있다. 바로 스티브 잡스의 관심이 떠난 제품을 말한다. 아이폰을 개발하고 있을 무렵, 애플은 예정되어 있던 맥 운영체제의 업그레이드를 몇 달씩 지연시켰다. 소프트웨어 개발 인력 대부분을 아이폰 개발에 투입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애플은 한 번에 한 제품에만 집중해왔다. 또 애플에는 세계 최고의 기업이라고 하지만 제품별 사업부가 없다. 모든 조직이 CEO 밑에 직속으로 연결되어 있어, 제품이 출시되는 과정에서 CEO의 재가를 얻어야 하는 구조다. 그 결과 애플은 멀티태스킹을 하지 않고, 극소수의 제품만 출시할 수밖에 없었다. 


다행히 출시하는 제품마다 성공을 거두어 제조업체로는 경이적이 수준인 30퍼센트가 넘는 영업이익률을 기록해왔다. 언론에서도 애플의 이런 선택과 집중에 대해 칭찬하고, 많은 기업이 부러워했다. 그리고 애플의 선택과 집중 전략을 모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저자는 애플의 최대 강점이라고 할 수 있는 고도의 선택과 집중에 대해 비판적인 견해를 피력한다. 위험이 높을수록 수익률이 높아진다는 것은 경영학의 원리이지만, 그럴 경우 기업의 존폐가 결정될 정도의 리스크가 뒤따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은 위험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갖추는 형태로 진화해 왔으며, 이는 경영학의 지혜라고 말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애플이 위험한 경영을 할 수밖에 없는 이유로, 스티브 잡스 개인의 기질을 비롯해 애플의 조직 구조, 경영시스템, 애플의 마케팅과 고객의 특징 등 다양한 측면을 두루 분석한다. 이를 근거로 저자는 국내 기업들이 섣불리 애플 방식을 따라 하다가는 큰 낭패를 볼 수 있음을 경고하고 있다.



이벤트 주제 : 우리나라 기업이 애플방식을 따라하면 않되는 이유를 알려주세요!


이벤트 기간/발표 : 12월 7일 ~ 12월 12일/12월 14일


이벤트 참여 : 기획연구회포럼 지정게시판에 '답변'과 '성함/우편번호/주소/연락처'를

                    댓글 달아주세요.

 

                   www.seri.org/forum/bizup


이벤트 상품 : <애플 콤플렉스> 10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