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과의만남/도서이벤트

<빅데이터와 SNS 시대의 소셜 경험 전략> 도서이벤트


책소개


빅데이터, SNS, 큐레이션과 같은 개념을 알 것 같으면서도 생소한 단어들이 넘치고 있다. 비즈니스 영역에서 이런 최신 트렌드는 분명 중요하다. 그러나 단순한 활용이나 기술의 화려함에만 눈을 돌리기보단 이러한 트렌드가 이루는 큰 그림의 이해가 더욱 필요한 때다. 이 책은 빅데이터, 소셜 네트워크, 데이터분석, 사용자 경험에 대한 가장 기초적인 이해에서 시작해,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 흐름과 그에 걸맞은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의 통찰력까지 폭 넓은 시각에서 설명한다. 특히, 오늘날 여러 곳에서 단골로 등장하는 소셜(Social)과 경험(Experience)이라는 키워드를 다양한 분야에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빅데이터와 SNS 시대에 즈음하여 이 책을 통해, 비즈니스 영역에서는 고객 맞춤형 경영 전략을 세워 서비스/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고 그 밖의 다른 분야에서도 자신의 방향을 찾을 수 있길 기대한다.


저자소개


저자 : 배성환

연세대학교 Global MBA 졸업 후 LG전자의 사업 기획과 전략 업무를 거쳐 현재 SK플래닛에서 기술 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경영 활동과 콘텐츠의 접목에 관심이 많으며, 최근엔 사회적 관계 기반의 활동들이 비즈니스 측면에선 어떤 연결고리를 만들고 있는지 주목하고 있다. 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이며, TEDxSeoul, UXCampSeoul 등과 같은 자발적 행사의 오거나이저로 활동 중이다. 미래디지털가전창작제, 게임개발경진대회, 디지털영상공모전 등에서 수상하며 얻은 경험과 생각을 정리한 「서태지 키드가 스펙 세대에게(책든사자, 2009)」,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실무적 고민과 소통을 정리한 「SNS 파워 마케팅(명진출판, 2011)」, 사용자 경험을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본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보는 UX 디자인(에이콘출판, 2011)」 등을 저술했다.


저자 : 김동환

카네기 멜론 대학교에서 HCI 석사과정을 마치고 뉴욕의 교육서비스 회사에서 인포메이션 아키텍트, LG전자 스마트폰 UI 디자이너를 거쳐 현재는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에서 박사과정을 이수중이다. 사람이 컴퓨터·스마트폰을 다루며 가지게 될 경험을 만드는 디자인에서, 기술의 발전과 함께 다양해진 정보 콘텐츠를 사회·문화적인 경험으로 확장하고 소통을 만드는 것으로 관심 영역을 확장하여 연구를 계획하고 있다.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만드는 프로세스와 다양한 사례를 다룬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보는 UX 디자인(에이콘출판, 2011)」의 저자이며, TEDxSeoul의 오거나이저로 가치 있는 생각의 사회적인 확산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저자 : 곽인호

성균관대학교에서 산업공학을 전공하고 기술경영 석사과정을 이수 중이며, 현재 삼성SDS에서 시스템 개발 및 운영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최근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소셜 활동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바탕으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만들어 가는 일에도 집중하고 있다. 특히 TEDxSeoul의 2,3,4회 메인 이벤트를 리딩하면서 행사의 시작부터 끝까지 전체를 운영하는 역할을 담당하였으며, 그러한 과정에서 얻게 된 사람과 사회에 대한 많은 생각과 고민들을 좀 더 새롭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보다 긍정적으로 이 사회에 풀어내고자 하는 희망을 가지고 있다.


저자 : 송용근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를 다니다가 (주)사이람에서 SNA 연구와 소프트웨어 개발을 했다. 현재 일본 히로시마 대학 의학대학원 석사과정으로 있으며, 사람들의 활동을 기록하며 지원하는 플랫폼인 마가진(magazyn.co.kr)의 엔지니어를 겸직하고 있다. 주로 복잡한 시스템을 관계의 입장으로 풀어보길 좋아하며, 사람 간의 소통과 관계 또한 주요 탐구대상이다. 전 TEDxSeoul 오거나이저다. 「프리젠테이션 젠 DVD Edition(에이콘출판, 2011)」「The iOS 5 Developer's Cookbook (Third Edition) 한국어판」「Visualize This 비주얼라이즈 디스」(에이콘출판, 2012) 등을 번역 출간했다.



정보기술의 발달이 가져온 심오한 변화 중의 하나가 사회적 소통이다. 여기서 쏟아져 나오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는 사회현상을 분석하거나 예측하는 데도,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도 활용될 수 있다. 이 책은 빅데이터 시대의 사회적 의미에 관한 흥미로운 해석과 함께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의 방향을 제시한다. 재미있고 유익한 책이다.

- 유종일 / KDI 교수



이벤트 주제 : '소셜경험'이란 용어는 어떤 의미(또는 사례)일까요?


이벤트 기간/발표 : 11월2일~11월6일 / 11월7일

이벤트 참여 : 기획연구회포럼 지정게시판에 '답변'과 '성함/우편번호/주소/연락처'를

                      댓글을 달아주세요. 

 

                      www.seri.org/forum/bizup


이벤트 상품 : <빅데이터와 SNS 시대의 소셜 경험 전략> 5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