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광고알까기/온라인광고전략

4차 메이크샵 키워드 검색광고 후기_장종희

4차 메이크샵 키워드 검색광고 후기_ 장종희


4차 메이크샵 키워드 검색광고 강좌를 진행하면서신규 광고주님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습니다. 신규 광고주분들께서 우선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내용은 광고 시스템 세팅, 광고예산 산정, 광고운영전략, 키워드 발굴과 집행, 효과적인 T/D 전략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광고 시스템 세팅은 국내 최대 검색광고 시스템인 네이버이고 그 다음으로 오버추어, 다음, 구글 광고 순이었습니다. 쇼핑몰 사업자 대상이어서 그런지 네이버 광고 시스템 운영과 품질지수 확보에 대해서 관심이 많았으며, 어떻게 그룹을 세팅해 효율적으로 관리할 지에 대한 부분으로 관심을 보였습니다. 





그 다음으로 광고예산 부분이었는데, 검색광고를 집행하게 되면 매 월 책정 광고예산에 맞추어서 광고를 집행하게 됩니다. 신규 광고주분의 경우 임의적인 예산 산정에 의해서 진입을 하십니다. 사전 경험이 없는 상황에서 어쩔 수 없지만, 대략적인 업종 평균 광고 예산을 사전 조사 후 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좋은 광고예산 산정으로는 매출액 비율에 따른 예산 산정과 가용자금 예산 산정이 있습니다. 임의적으로 산정에 광고집행을 하는 것 보다 현재 수준에서 집행할 수 있는 기준을 잡고 검색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키워드 검색광고 규모가 꾸준히 성장하면서 키워드 운영전략에 대한 부분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키워드 발굴과 키워드 순위 확보 전략에 대해서 관심을 많이 보였습니다. 대표적인 주력 키워드 중심의 운영이 아닌 검색자의 다양한 의도가 반영된 세부키워드의 활용으로 구매전환율을 확보하는 운영 전략이 중요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광고를 집행해 본 광고주라면 누구나 아실 것 입니다. 바로 T/D 전략 입니다. 어떻게 광고제목과 광고문구를 효과적으로 접근하는가에 따라서 광고 효과가 많은 차이가 많습니다. 최근 검색광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을 보면 광고문구를 정독하는 검색패턴으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과거 처럼 최상위에 진입한 키워드 광고를 중심으로 클릭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매력적인(여기서의 매력적인은 보다 객곽적인, 매혹적인 문구의 활용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광고문구를 숙지하고 클릭하는 것으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신규 광고주분의 경우,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 키워드 운영이지만, 함께 고려해야 할 것으로 창의적인(독창적인) 광고문구 입니다. 


쇼핑몰 창업자 대상으로 4차 메이크샵 키워드 검색광고 교육을 진행하면서 운영과 전략에 대해서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길지 않은 3시간이지만, 광고주분들께서 키워드 검색광고 시스템을 통해 지속적인 매출확보를 확보하고 성장하는데 디딤돌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