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광고알까기/온라인광고전략

오버추어, 타겟팅된 광고지역설정 기능 활용팁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인터넷 공간에서 키워드 검색광고가 인기 있는 이유는 타겟팅된 광고이기 때문이다. 불특정 다수가 아니라 광고주가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만 광고를 보여줌으로써 광고주의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가능성이 높은 잠재고객을 많이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검색광고의 가장 큰 이점이다.

그러나 광고주 누구나 여기에 머물지 않고 좀 더 명확하게 타깃을 설정하고, 좀 더 비용효율적으로 적은 비용에 광고집행을 하고 싶은 욕망이 있다. 광고목적에 잘 부합되는 고객을 만나는 일은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짙을 뿐만 아니라 매출 증대를 불러오는 지름길임을 광고주 누구나 인식하고 있다는 얘기다.

말은 쉽지만 어떻게 그것을 가능케 할 지 구체적인 방법이 떠오르지 않아 고민하는 광고주도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제 그 고민의 짐을 좀 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광고주의 제품과 서비스를 더 나은 방법으로 고객과 연결시켜 주기 위해 노력해 온 오버추어가 새로운 스폰서 검색에 그러한 강력한 기능을 내놓았다. 바로 광고목적에 맞게 지역별로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광고지역설정(Geo-targeting) 기능이다.

새로운 스폰서검색의 광고지역설정 기능은 광고문구 노출을 지역별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으로 광고를 광범위하게 노출시킬 것인지 특정지역에만 국한시켜 게재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어 보다 명확한 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펼칠 수 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광고주 각자의 비즈니스에 적합하다고 선정된 시장 내의 특정 지역에 위치해 있거나 그 지역에 관심을 보이는 잠재고객을 목표 대상으로 광고를 제작, 집행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광고주는 이 기능으로 타겟 고객을 효과적으로 설정하고 고객에 맞게 광고를 맞춤제작하며, 광고 예산까지 관리할 수 있어 더 저렴한 비용에 더 나은 광고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이 기능은 또한 광고주에게 뿐만 아니라 사용자에게 더 우수한 품질의 검색정보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부산에 있는 생선회 맛집을 찾는 사람이 있다고 가정해 보자. 이 사용자는 부산에 거주하고 있거나 부산 여행시의 생선횟집의 정보를 입수하기 위해 검색행위를 하게 되는 것인데 전국단위로 지역이 설정되어 있다면 부산에 갈 일이 없는 사람이 생선횟집을 찾을 경우에도 노출되어 관련 없는 이의 클릭을 유도할 수도 있게 된다.

광고지역설정 기능은 이러한 점에 착안해 사용자에게는 보다 관련성 있는 검색정보를, 광고주에게는 보다 명확한 타겟 고객을 설정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이라 할 수 있다.

그러면 이 기능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나 이점으로는 무엇을 꼽을 수 있을까. 첫째, 광고를 최대한 노출시키기 위해 광고지역을 광범위하게 설정하거나 광고목적에 맞는 관심지역을 설정할 수 있다는 기능적 측면이다. 둘째, 서로 다른 지역별 대상 고객에게 적합한 광고메시지를 다르게 작성해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셋째, 캠페인을 지역별로 다르게 만들어서 지역별 광고 효과를 측정할 수 있다는 점과 넷째, 광고성과가 가장 높은 지역에 집중하여 비용을 절약하고 광고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보다 타깃화된 광고지역설정 기능은 어떤 원리에 의해서 작동되고 표시되나. 현재 오버추어의 광고지역설정 기능은 시/도 수준의 광고 대상 지역에 타깃팅할 수 있고 인터넷 사용자의 검색질문이나 IP주소와 같은 요소를 고려해서 동작된다. 광고주는 신규 등록시 지역을 선택할 수 있고 계정관리시스템내 캠페인 설정에서 쉽게 변경 및 추가할 수 있다. 광고지역설정 기능 이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새로운 계정관리시스템에서 새 계정의 생성은
첫째, 광고 대상 지역 설정, 둘째, 키워드 선택하기, 셋째, 입찰가 및 예산설정하기, 넷째, 광고문구 작성하기, 다섯째, 작성한 광고를 검토하고 온라인 하기와 같은 5가지 주요 단계를 거쳐 수행되는데, 광고지역설정 기능은 이 첫 번째 단계에서 광고 목적에 맞춰 이용하면 된다.

신규 등록을 위한 새 계정 생성 페이지에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1단계인 광고 대상 지역 설정 페이지가 나타나고, 이 때 해당 페이지에서 광고주는 광고를 노출시키고자 하는 광고 대상 지역을 선택하면 된다. 전국단위의 노출을 원하면 기본값인 '전체지역'을 그대로 두면 되고 특정지역으로 제한된 노출을 원하면 시/도 단위로 원하는 지역을 설정해 제한해놓으면 되는 것이다.

기본값인 전체지역이 아닌 특정지역을 선택하면 광고주가 대상으로 하려는 시/도를 선택할 수 있도록 화면 아래쪽이 변경되므로 여기서 광고주는 원하는 광고 대상 지역 탭을 선택하면 된다.

그런 다음 광고주는 다음 작업을 수행하여 키워드 그룹명을 지정하고 광고유형과 키워드를 선택한 후 광고문구 입찰가를 설정하고 광고문구를 생성하여 특정 지역에 맞는 광고를 진행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광고지역설정 기능을 이용하게 되면 인터넷 사용자에게 광고문구는 사용자 위치와 관심지역에 따라 노출된다.

인터넷 사용자의 위치에 따라 표시되는 경우는 광고주가 설정한 대상 지역에서 광고가 검색되는 경우로 예를 들어, 대전에 거주하는 인터넷 사용자가 '자전거 대여'를 검색할 때와 같은 경우다.
만약 광고주가 대전지역의 거주자를 대상으로 자전거 대여점을 운영하고 있다면 대상 고객을 대전 거주자로만 선택하게 될 것이다. 이 경우 광고지역설정 기능을 활용하면 더 나은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되는 것. 일례로 광고주는 '자전거 대여'라는 키워드에 입찰을 하고, 캠페인 대상지역을 대전시와 대전시 근교로 설정하게 되면, 대전시에 있는 고객들은 자전거 대여와 연관된 제품 및 서비스를 찾을 때 이 해당 자전거대여점의 광고문구를 보게 된다.

인터넷 사용자의 관심지역에 표시되는 것은 사용자가 검색어에 해당 지역명을 포함하여 검색하는 경우다. 예를 들어 인터넷 사용자가 '서울시 전통 찻집'을 검색할 때 광고주의 해당 광고문구를 노출시키고 싶다면 '전통 찻집'이라는 키워드에 입찰을 하고 캠페인 대상지역을 서울시로 설정하면 된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서울시 전통 찻집'에 관심이 많은 수많은 고객들이 귀사의 광고를 접하게 된다.


또 다른 예를 들어 보자. 만약 인천에서 부동산업을 하는 한 광고주가 광고지역설정 기능을 이용해 대상지역을 인천시로 제한해서 '부동산'이라는 키워드를 입찰했을 경우, 이 부동산업자의 광고는 인천에 위치한 잠재 고객들뿐만 아니라 인천 이외의 지역에 위치하지만 '인천 부동산'과 같은 검색어를 입력한 사람들에게 보여지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광고지역설정 기능은 사용자의 검색질문이나 IP 주소와 같은 여러 요소를 고려하기 때문에 선택한 광고지역의 수준과 기타 여러 요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또한 지역명을 포함한 검색어에 대해서는 광고지역설정 기능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이다.

IP 주소를 고려해 작동되기 때문에 지역 설정 시 해당 지역 IP로 등록한 사용자에게만 광고가 보여지나 호스팅 업체에 따라 해당 지역에 위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지역 IP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도 있을 수 있어 노출되지 않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는 것.

100% 정확성을 보장할 수는 없다 해도 광고지역설정 기능을 이용하면, 광고주가 대상 지역에 맞는 광고문구를 만들 수 있어 광고비용을 절감하고 보다 효과적인 광고를 진행할 수 있음은 분명하다.
보다 많은 광고주들이 이와 같이 광고목적에 맞게 대상고객에 더 나은 방법으로 다가갈 수 있는 광고지역설정 기능을 활용하여 광고성과가 가장 높은 지역에 집중, 광고비는 줄이고 광고효과는 극대화하길 기대해본다.

신선자 프리랜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