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광고알까기/온라인광고전략

소셜마케팅에 대한 이해 1 (장종희)


소셜마케팅을 어떻게 시작할까 하고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어릴 때 부터 추리소설을 좋아하는데, 최근 보게 된 범죄수사 CSI 드라마에서 '로카르의 법칙'을 언급하였던 것이 기억이 납니다. 
 



이 법칙은 '접촉하는 두 개체는 서로 흔적을 주고 받는다'라는 유명한 법칙입니다. 기업에 고객이 관심을 가지면 기업은 고객에게 인식과 매출이 될 수 있고 고객은 경험과 가치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소셜마케팅이 로카르의 법칙에 따라 무엇인가를 교류하는 데 있어 일방적인 접근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과거에 비해 고객의 관심과 기대가치가 높아진 만큼 그에 대한 보상은 수렴해야 될 사항입니다. 

하루에 두뇌가 수 천만 정보들을 받아들이지만 실제적으로 기억화 시키는 것은 몇 십개 밖에 않됩니다. 이제 고객들은 걸러내고 걸러내서 나에게 만족과 좋은 경험을 제공해준 주인공들만을 기억화 시킵니다. 여기서 기억화 시킬 수 있는 작업이 곧 소셜마케팅이자 중요한 키포인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