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과의만남/도서이벤트

<한국인의 심리코드> 도서이벤트


다시 쓰는 한국인의 생존법
이 책의 저자인 심리학자 황상민 교수는 지난 10여 년간 심혈을 기울여 탐색해 한국인의 마음의 지도를 완성했다. 세계 10대 경제 강국에 살면서도 우리는 왜 행복하다고 느끼지 못하는지, 갈수록 이 사회에서 성공하기 힘들다고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인지, 우리나라 사람은 부와 부자에 대해 어떤 마음을 가지고 있는지, 심지어 교육 정책이나 저출산 대책이 답보하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서까지, 우리 사회의 핵심 쟁점들에 대해 저자는 한국인의 심리코드를 중심축으로 명쾌하게 풀어헤친다.
 
이 책은 동시에 우리 스스로도 모르고 지내던 우리의 진짜 속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는 거울이기도 하다. 단순히 사회 현상으로서 한국인의 심리코드를 정의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저마다 가지고 있는 심리코드를 통찰함으로써 '자기 변화'의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저마다 가지고 있는 심리코드를 알면, 이제 당신은 자기를 분명히 인식하고 자신만의 진짜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저 : 황상민 黃相旻
온화한 미소 속에 날카로운 시선을 던지는 셜록 홈즈 같은 심리학자이다. 그의 관심은 이미지의 심리, 대중문화, 디지털 매체, 소비자 행동, 사이버공간, 온라인 게임, 광고, 브랜드 이미지, 신화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는데, 특히 이런 다양한 관심사를 통해 사람들이 믿고 있는 것과 통념 사이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탐색하고 이해하는 연구에 주력해왔다. 한국 사회에서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각자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를 탐색하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는 복잡다단한 현상과 심오한 지식의 성채 사이를 유연한 고양이처럼 균형감 있게 걸어 나가고 싶어 한다. 우리가 철석같이 믿고 있는 믿음에 의문을 제시하고, 정작 분명한 사실이나 현상이 무엇인가를 확인하려 한다.

서울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하버드대학교에서 심리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하버드대학교 사이언스센터와 캘리포니아대학교에서 연구 활동을 했으며, 현재 연세대학교 심리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또한 한국 사회의 정체성과 마케팅 소비 심리 및 트렌드 분석, 성인 및 청소년의 심리 상담과 코칭을 하는 연구 법인 위즈덤센터(wisdomcenter.co,kr)와 함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디지털 괴짜가 미래 소비를 결정한다』, 『대한민국 사람이 진짜 원하는 대통령』, 『사이버공간에 또 다른 내가 있다』, 『대한민국 사이버 신인류』, 『너 지금 컴퓨터로 뭐하니』(공저) 등이 있다.
 
"사이버 세상에서는 주류 행세를 하지만 우리 사회의 비주류에 가까운 디지털 폐인들이 어떻게 우리 사회를 움직이는 '대세'를 만들게 되는가? 이 책은 이런 현상에 대한, 그리고 이 대세를 만들어내는 다양한 비주류의 인간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대한민국 대표 심리학자,
한국인의 속마음을 들여다보다
“도대체 연예인 A 씨는 왜 자살을 한 걸까요?”
“요즘 사람들이 점심은 김밥과 떡볶이로 때우면서 후식은 그 비싼 스타벅스 커피를 마시는 이유가 뭘까요?”
“우리나라 결혼 연령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한국 사회에서 이슈가 되는 사건이 일어나거나 사회 현상이 떠오르면 기자들이 제일 먼저 찾아가는 심리학자가 있다. ‘수입 심리학’이 대세인 한국 사회에서 지난 10여 년간 다양한 사건과 현상을 통해 한국인의 ‘마음의 지도’를 그려오고 있는 황상민 연세대 심리학 교수이다.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이슈와 관련해 한국인의 심리구조를 알고 싶을 때 그만큼 통찰 있는 답변을 해줄 수 있는 전문가를 찾기 쉽지 않고, 그래서 그는 대한민국 대표 심리학자로 불린다.

《한국인의 심리코드》는 황상민 교수가 지난 10여 년간 심혈을 기울여 탐색해온 한국인의 마음의 지도의 완결판이다. 세계 10대 경제 강국에 살면서도 우리는 왜 행복하다고 느끼지 못하는지, 갈수록 이 사회에서 성공하기 힘들다고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인지, 우리나라 사람은 부와 부자에 대해 어떤 마음을 가지고 있는지, 심지어 교육 정책이나 저출산 대책이 답보하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서까지, 우리 사회의 핵심 쟁점들에 대해 저자는 한국인의 심리코드를 중심축으로 명쾌하게 풀어헤친다. 이 책은 동시에 우리 스스로도 모르고 지내던 우리의 진짜 속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는 거울이기도 하다. 단순히 사회 현상으로서 한국인의 심리코드를 정의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저마다 가지고 있는 심리코드를 통찰함으로써 ‘자기 변화’의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벤트 주제 : 요즘 사람들이 점심은 김밥과 떡볶이로 때우면서
                     후식은 그 비싼 스타벅스 커피를 마시는 이유가 뭘까요?
 
이벤트 기간/발표 : 6월 20일 ~ 6월 24일/6월 27일
 
이벤트 참여 : 기획연구회포럼 지정게시판에 '답변'과 '성함/우편번호/주소/연락처'를
                     댓글 달아주세요.
 
                     www.seri.org/forum/bizup
 
이벤트 상품 : <한국인의 심리코드> 10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