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과의만남/도서이벤트

<새로운 중국을 말하다> 도서이벤트


 


책소개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중국의 성장전략
모두가 중국의 부상에 놀라워하고 있는 지금, 중국 10대 경제학자 랑셴핑은 오히려 현재 중국 경제는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고 말한다. 중국의 성장으로 대변되는 중국의 주식, 자동차, 부동산시장의 회복세와 사치품시장의 성장은 투자환경의 악화와 과잉생산을 가져왔고 이로인해 제조업에 투자되어야 할 자금이 이 시장들로 흘러들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를 증명하는 이 책에서 그는 전 세계가 경기불황에 시달리는 가운데 중국 경제만 특별히 불황을 피했다는 전반적인 평가는 '틀렸다'고 단언한다.
 
저자는 중국 경제를 살릴 제4의 요소는 다름 아닌 중국의 내수시장에 있다고 보며 위기에 봉착한 중국 경제를 살릴 방안, 중국 기업들이 불황을 넘어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전략, 중국이 명품 브랜드를 소유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제시한다. 또한 중국의 이러한 변화는 동아시아는 물론 미국과 유럽에도 엄청난 경제부양 효과를 가져 올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새로운 중국을 말하다』의 1부에서는 중국 경제의 위기론에 대해 살펴보고, 2부는 외화, 주식, 부동산, 자동차, 금시장과 여기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다룬다. 또한 3부에서는 중국이 업종의 본질에 대해 깨달아야 할 것, 4부에서는 브랜드와 부가가치에 눈을 뜰 필요성을, 마지막 5부에서는 중국이 세계의 공장에서 세계의 기업으로 지각변동을 이룩해야 한다는 랑셴핑의 통찰을 보여준다. 랑셴핑의 이러한 혜안과 통찰을 통해 우리는 세계 1위의 경제대국을 향한 중국 경제의 불황 속 불패 전략을 들여다보고, 그들의 성장 전략을 이해하게 하는 동시 그들과 함께 동반성장의 해법을 찾아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저자소개
 
저 : 랑셴핑 Larry H.P. Lang,郞咸平
 1956년 타이완 타오위안桃園 출생.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와튼스쿨에서 금융학을 전공하여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미시건과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에서 조교수, 뉴욕대학교에서 부교수를 거쳐 1998년 세계 경제학자들의 성지인 시카고대학교에서 교수를 역임했다. 그는 국제금융학 분야에서 가장 창의적이고 주목할 만한 경제학자로 손꼽힌다. 1990년 발표한 기업파산 연구 논문은 그해 세계에서 발표된 금융재무학 논문 중 최고로 꼽혔으며, 이후 다른 학자들의 논문에 자주 인용되는 고전이 되었다. 또한 세계에서 인용 비율이 높은 기업재무 논문 28개 가운데 그의 논문이 2편이나 된다. 2003년 「Who's Who in Economics」가 선정한 ‘세계를 움직이는 경제학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으며, 2006년 「월스트리트 와이어www.wswire.com」가 선정한 ‘가장 영향력 있는 중국 10대 경제학자’ 중 한 사람으로 꼽혔다.
 
현재 홍콩 중문대학교 석좌교수이며, 광둥 위성TV의 「차이징랑옌」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현 경제현상을 날카롭게 진단하고 전망한다. 지은 책으로 『중국 경제의 구세주는 누구인가』, 『누가 중국 경제를 음해하는가』, 『신제국주의가 중국 기업을 인수하는 진짜 이유』, 『한계를 초월한 금융전쟁』, 『새로운 중국을 말하다』 등이 있다. 
 
역 : 차혜정
서울외국어대학원대학교 한중통역번역학과에서 국제회의 동시통역을 전공했다. 동시통역사로 활동하면서 가톨릭대학교 및 서울외국어대학원대학교에서 중국어 통?번역을 강의하는 한편,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 및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화폐전쟁』 『적벽대전 1, 2』 『매주 만나는 성공의 멘토』 『제왕의 길―16명의 창업형 황제로부터 배우는 제왕술』 『CEO의 생각을 읽어라』 『중심 리더십』 『내 여자에게 행복을 주는 사랑선물』 『내 남자에게 감동을 주는 사랑선물』 『착점―인생의 한 수 어디에 둘 것인가』 『30대 직장인을 위한 자기경영노트』 『삼국지 인간력―중국 2000년, 인간학의 보고』 『한마디로 핵심을 전달하는 간결한 대화법』 『헬로우, 한비자―천하는 이익에 따라 움직인다』 『99가지 인생법칙』 『인류의 운명을 바꾼 역사의 순간들: 영웅편 』 『35세 전에 꼭 해야 할 33가지 재테크 』 『기축통화 전쟁의 서막』 등 다수의 책과 KBS의 2부작 '쌀, 더 이상 물러설 수 없다', MBC의 '공감! 특별한 세상' '한글, 위대한 문자의 탄생', 차이나TV 의 '마지막 황비' 등 다수의 영상물을 번역했다.
 
 
이벤트 주제 : 중국의 새로운 가능성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이벤트 기간/발표 : 5월 24일 ~ 5월 29일/ 5월 31일
 
이벤트 참여 : 기획연구회포럼 지정게시판에 '답변'과 '성함/우편번호/주소/연락처'를
                     댓글 달아주세요.
 
                     www.seri.org/forum/bizup
 
이벤트 상품 : <새로운 중국을 말하다> 10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