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과의만남/도서이벤트

<클라우드 혁명> 도서이벤트


 


책소개
 
기업을 위한 클라우드 전략은 무엇인가?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을 통해 필요할 때마다 컴퓨팅 리소스에 편리하게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는 일련의 서비스 환경을 말한다. 하지만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용어가 널리 알려진 것에 비해 클라우드 컴퓨팅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단순히 인터넷으로 접속할 수 있는 데이터 저장공간 또는 오피스 프로그램 정도로 파악하고 있다면 오산이다. 이 같은 서비스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초기 서비스에 불과하며 클라우드 컴퓨팅의 진정한 의미는 지금까지 우리가 누리지 못했던 새로운 컴퓨팅 능력을 통해 상상하지 못했던 결과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이 가져올 변화에 대해 기업 차원에서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최신의 정보와 논리적 분석을 통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CEO, COO, CFO 등 최고경영진이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과 우려점을 이해하고 경영전략에 클라우드 컴퓨팅을 어떻게 접목시킬 것인지 비전문가 입장에서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책에서는 클라우드 혁명이 만드는 미래의 모습과 클라우드 혁명을 기업의 경영 전략에 반영하기 위해 기업 및 경영자와 실무자가 알아야 할 사항 등에 대해 심도 깊고 논리적인 분석으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 찰스 밥콕
찰스 밥콕은 IT 전문잡지 「인포메이션위크」의 전문기자다. 「컴퓨터월드」, 「인터랙티브위크」에서 근무했으며 「디지털뉴스」의 편집장을 지냈다. 밥콕은 시러큐스 대학에서 저널리즘 학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베이스라인매거진」의 커버스토리‘맥버스트, 맥도널드 그룹의 컴퓨팅 시스템 개조 실패 사례’로 2003년 제시 닐 비즈니스 어워드를 수상했다. 1979년 설립된 「인포메이션위크」는 IT 미디어의 선두주자로 실용적이고 시사성 높은 IT 이슈나 트렌드에 대한 분석 기사를 제공한다. 2백만 명이 넘는 웹 사이트 방문자, 44만 명이 넘는 잡지 구독자가 「인포메이션위크」를 읽는다.
 
역자 : 최윤희
최윤희는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고 휴대전화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일했다. 책을 읽고 책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접하는 일이 좋아 결국 하던 일을 집어던지고 바른번역 소속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감수 : 서정식
서정식 상무는 KT에서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KT는 CEO 직속 부서인 클라우드 추진본부를 통해 국내 IT 산업의 새로운 변화에 기여하고 있다. 서정식 상무는 기업전략, 신사업 개발, M&A 등 KT 그룹의 핵심 업무를 담당했으며, 하나로텔레콤에서는 국내 통신사 최연소 임원으로 전략수립, 마케팅 및 영업전략, M&A, 변화관리 등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올리버와이만, 아서디리틀 등 글로벌 컨설팅 회사에서 10여 년간 다양한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서울대 국제경영학 학사, UC버클리대 MBA를 취득했다.
 
기업과 경영자는 왜 클라우드 컴퓨팅에 주목해야 하는가
클라우드 컴퓨팅은 개인의 생활에도 큰 영향을 미치지만 기업에게는 생존의 문제가 걸린 패러다임의 변화, 즉 혁명적인 변화이다. 기업의 관점에서 클라우드에 주목해야 할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빠르고 쉽게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비용절감 효과이다. 클라우드는 저렴한 비용으로 비효율적인 기업 데이터센터를 대신한다. 경제위기 이후 기업은 혹시 발생할지 모르는 사태를 대비해 설비의 70% 이상을 사용하지 않는 과다설비의 문제를 용인할 수 없게 되었다. 또한 과다설비는 IT 부서 역량의 75%를 유지관리에 쏟게 만든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과다설비 문제와 유지관리 문제를 해결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지금까지 관행적으로 지출되었던 과다설비에 대한 비용절감의 효과는 불경기에 기업들이 클라우드에 주목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클라우드 컴퓨팅의 혁명적인 면모는 비용절감 문제가 아닌 최종사용자와 데이터센터의 역할 변화에 있다. 지금까지 최종사용자가 사용하는 컴퓨터는 데이터센터 또는 인터넷에서 전송하는 결과를 보여주는 기기에 불과했다. 최종사용자는 데이터센터 간에는 일종의 주종관계가 존재했으며, 최종사용자는 데이터센터의 고성능 컴퓨팅 장치에 접근할 수 없었다. 하지만 클라우드 컴퓨팅은 주종관계를 깨뜨리고 최종사용자와 데이터센터 간 평등관계를 만들면서 새로운 업무처리 방식과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최종사용자의 컴퓨터 또는 손바닥에 들어오는 작은 기기로 고성능의 데이터센터를 맘껏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최종사용자가 고성능의 컴퓨팅 리소스를 자유롭게 사용하면서 우리는 그동안 상상하지 못했던 변화를 창출할 수 있게 된다.
 
  
이벤트 주제 :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삼국지, 승자는 누가될까요?
 
이벤트 기간/발표 : 4월 25일 ~ 4월29일/5월 2일
 
이벤트 참여 : 기획연구회포럼 지정게시판에 '답변'과 '성함/우편번호/주소/연락처'를
                      댓글 달아주세요.
 
                     www.seri.org/forum/bizup
 
이벤트 상품 : <클라우드 혁명> 10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