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과의만남/도서정보

신간도서 경영혁신가 해럴드 제닌(Harold Geneen)

경제경영 신간도서 프로페셔널CEO 도서는 공룡화된 ITT 기업을 슬림화, 스피드화, 효율화 시키는 헤럴드 제닌의 경영철학이 담긴 실무경영서라고 볼 수 있다. 기업이 성장과 성공을 하게 되면 어느 순간 부터는 무뎌진 톱니바퀴처럼 원활하게 돌아가지 못하고, 병목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특히나 기업은 살아있는 생명체여서 쉽게 변화를 주입시키는 일이 어렵다. 경영신가가인 해럴드 제닌(Harold Geneen) 회장은 과감히 시스템을 변화시키고 위기환경 속에서도 체질을 강화시키는 리더쉽을 발휘하게 됩니다. 지속가능한 기업 전략을 추진하고 복잡한 조직을 원활하게 이끌어나가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면 경영혁신가인 해럴드 제닌을 통해 면역력을 강화시키시길 바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ITT의 회장 해롤드 제닌(Harold Geneen)

프로페셔널 CEO

앨빈 모스코우|해럴드 제닌 | 권오열 옮김

지식공간 2010.07.30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

책은 첫 페이지에부터 읽어나간다. 그러나 사업 운영은 반대로 한다. 즉 끝에서 부터 시작한 다음 최종 목적지에 이르기 위해 필요한 일을 하나도 남김없이 처리한다. 해럴드 제닌 회장의 경영철학을 읽어볼 수 있는 문장입니다. 기업이 가고자 하는 비전을 공표하고 최종 목표를 이루기 위해 스텝 바이 스텝으로 하나씩 해결해나간다는 기본 경영 이념에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든 기업의 조직은 질서라는 명분아래 직급이 존재합니다. 업무에 임할 때 직급에 목메이다 보면, 사업을 바라보면 안목은 작아지게 됩니다. 또한 결과물도 생각보다 좋지 않게 나오게 됩니다. 해럴드 제닌은 위계상의 리더가 아닌 실질적인 리더의 개성에 따른 운영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실질적인 리더의 개성에 따른 운영은, 주어진 일만 수행하는 과업형이 아닌 자발적으로 계획을 실행하고 보다 나은 결과를 도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해럴드제닌은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업무환경을 만들면서 높은 성장과 수익률을 만들어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람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은 업무 수행 능력을 테스트하는 것이 전부였다고 경영혁신가 해럴드 제닌은 말하고 있습니다.

제닌의 인재경영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을 하게 됩니다. 업무능력과 결과물을 통해 평가를 내리는 것이 아닌 종합적인 관찰자 입장에서 덕목을 기준으로 잡았다는 것은 당시 미국사회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리더쉽이라고 생각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종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중간 목표 달성 기준


첫재, 나는 회사를 느슨하게 굼뜬 지주회사에서 통합되고 잘 관리되는 조직으로 개편할 필요가 있었다.

둘째, 첫재 목표와 내가 가능하다고 생각한 성장률을 달성하기 위해 나는 먼저 본부의 경영팀을 철저히 분석해야 했다.

셋째, 둘쨰 목표를 달성키 위해서는 최고의 관리자와 참모가 필요했다.

ITT 기업을 탈바꿈 시키는 데 있어 제닌이 세운 중간 목표는 인재와 많은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무리 유능한 선장이 있어도 명령을 잘 따르고 실행할 수 있는 선원이 없다면, 배가 원할하게 항해를 할 수 없습니다. 제닌은 혁신적인 인재가 얼마나 중요하고 최종목표를 달성하는데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것을 알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업에서 최종 의사결정과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은 효율적인 업무결과를 도출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해럴드 제닌은 커다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과정을 중요시 해야한다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최종 결과도출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지만, 철저한 과정 중심으로 결점을 해결해 나갈 경우 예측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여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동기유발과 자신감을 제공해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