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광고알까기/온라인광고전략

온라인광고종류들와 오버추어방식

온라인광고종류들와 오버추어방식

①키워드 광고(검색어광고)방식
②CPM 방식
③PPP(CPC) 방식=오버추어방식


① 키워드 광고(검색어광고)

검색엔진에서 '검색어'를 입력해서 검색하게될시 네티즌들은 첫페이지 상단에 나오는 정보를 이용합니다. 바로 이 상단자리를 원하는 이에게 판매하는 것이 키워드 광고입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에서 '꽃배달'을 검색어로 입력해서 검색했는데, 첫페이지 상단에 노출되는 사이트가 있다면, 그 사이트는 네이버로부터 그 자리를 구입한 것입니다.

엄밀히 말해, 키워드 광고는 키워드 자체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검색결과의 첫페이지 상단에 위치한 자리를 판매하는 것입니다. 가격은 검색어에 따라 달라집니다. 어떤 검색어는 자주 조회되는 반면 어떤 검색어는 거의 조회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까요. 참고로 '꽃배달'과 같은 검색어는 한달에 7백만원까지 합니다.

② CPM 방식

CPM은 Cost Per Millenium의 약어로, 광고 배너가 1,000회 노출되었을 때 책정한 광고 비용을 뜻합니다. CPM은 많은 웹사이트에서 광고 단가를 책정하는 기준으로 삼고 있으며, 네이버가 키워드 광고 단가를 책정하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네이버에서 키워드 광고를 구매하기 위해 가격을 알아보려면 http://keywordshop.naver.com/ 에서 키워드를 조회해봅니다. 그러면 지난 한달 동안 네이버에서 그 키워드가 몇번 조회되었는지 그 수가 나옵니다. 바로 그 조회수가 네이버의 키워드 광고비를 책정하는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CPM은 광고주의 입장에서 볼 때 그리 합리적이지 못합니다. 배너 노출이 많이 되었다고는 하나, 지난 달 어떤 특별한 원인에 의해서 일시적으로 그랬을 수도 있고, 배너 노출이 많이 일어났더라도 사용자가 클릭하여 자기 사이트로 이동하지 않는 한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방식이 PPP(CPC)입니다.

③ PPP(CPC) 방식=오버추어방식

PPP는 Pay Per Performance의 약어로. 광고주가 원한 행위가 발생했을 때만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방식 중 오버추어가 취하고 있는 방식이 바로 CPC입니다. CPC는 Cost Per Click의 약어로, 클릭이 발생했을 때 광고주가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CPM을 간단히 '노출당 광고'라 하고 CPC를 '클릭당 광고'라고 하면 이해가 더 쉬울 것입니다. 즉,노출이 5000회 일어났다는 것에 광고비를 맞춘 것이 CPM,
실제적인클릭이 일어났을 때 지불되는방식이 CPC(오버추어방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