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광고알까기/온라인광고전략

[알아봅시다] 키워드 검색광고

[알아봅시다] 키워드 검색광고
[디지털타임스 2006-09-25 03:11]    

검색하면 동시에 좌르르~

소비자 맞춤형 광고마케팅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향수를 선물하고 싶을 때, 요즘 유행하는 최신식 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하고 싶을 때, 가장 먼저 무엇을 하시나요?

아마도 인터넷 검색 창에 `향수' 혹은 `디지털 카메라'라는 단어를 쳐보실 겁니다. `향수'라는 검색어를 치는 순간 향수와 관련된 사이트들이 페이지 상단에 나열되고 검색자는 바로 그 사이트에 들어가 맘에 드는 향수를 골라 주문을 하게 됩니다.

이렇듯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검색 결과가 나오는 화면에 관련 업체의 광고가 검색에 해당하는 웹사이트와 함께 노출되도록 하는 타깃 광고 기법을 바로 `키워드 검색광고'라고 합니다. 키워드 검색 광고는 특정 제품이나 관심을 가진 사람에게만 광고가 노출된다는 점에서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하는 기존의 배너(banner) 광고와는 조금 다릅니다.

인터넷 검색 마케팅 전문업체로 본사를 미국에 두고 있는 오버추어 코리아의 조사에 의하면 90% 이상의 인터넷 사용자들이 검색을 목적으로 인터넷 접속을 하고 있어 그만큼 키워드 검색광고가 마케팅 활용시 효과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광고비 측정 방식 = 검색광고의 진행 절차를 알아보기 전에 광고비 측정 방식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검색광고의 광고비를 측정하는 방식은 크게 CPC와 CPM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CPC(Cost Per Click, 클릭당 과금) 광고 방식은 말 그대로 네티즌이 검색 후 클릭해서 광고주의 사이트를 방문해야만 비로소 광고비가 산출되는 것으로 국내에서는 오버추어코리아가 가장 많이 대중에게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포털들은 CPC방식을 선호하고 있지만 CPM(Cost Per Mile, 정액제) 방식도 혼합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CPM 방식은 일정 기간 동안에 진행하는 광고에 대해 고정 금액을 정액제로 지정한 후에 그 금액만큼만 노출하고 클릭과는 상관없이 진행되는 광고방식으로 진행되는 검색광고입니다.

◇검색광고 진행 방법 = 그럼 광고주가 아닌 일반 네티즌에게 다소 낯선 CPC 방식의 검색광고 진행 절차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검색 광고를 원하는 광고주들은 우선 검색어(키워드)를 선택하고 검색 등록 내용을 담은 제목과 설명 문구를 만들어야 합니다. 단 검색어를 선택할 때에는 트렌드를 잘 고려해 정해야 하며 웹사이트가 검색어와 관련된 실질적인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경우에만 해당 검색어를 입찰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선택과 함께 웹사이트를 대표하는 제목과 설명을 만들어야 하는데, 이때 사업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해야 하며 검증되지 않은 과대 포장용 문구나 홍보하고자 하는 사이트에 없는 내용으로 표현된 문구는 반영할 수 없습니다.

두번째 단계는 선택한 검색어의 입찰입니다. 검색어와 웹사이트의 관련성 심사를 거친 후 광고주들은 입찰을 하게 되는데, 최대 입찰액을 제시한 광고주의 검색어는 검색 등록내용 리스트에 최상위에 표시되게 됩니다. 웹사이트가 최상위에 표시되면 그만큼 네티즌들의 클릭률도 높아지게 되고, 곧 매출 상승으로 연결이 됩니다.

입찰에 앞서 오버추어 코리아 사이트에서 `관련 검색어 조회'를 클릭하면 선택한 키워드가 지난달에 얼마나 많이 검색되었는지 알 수 있으며, `실시간 입찰 조회'를 클릭하면 현재 다른 광고주들이 관련 키워드에 얼마나 많이 입찰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검색어에 대해 최대 입찰액을 제시한 광고주가 두 명일 경우에는 먼저 입찰한 선착순으로 노출 순위가 정해지고 검색 결과 리스트는 순서대로 상위에 표시됩니다. 스폰서 검색 서비스에 부과되는 요금 가격은 어떤 키워드를 선택하고 어떤 가격에 키워드를 입찰할 것인지에 달려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검색어 입찰과 광고할 웹사이트 등록을 끝냈다면 이제 네티즌이 사이트를 클릭하여 방문하고 상품을 주문하기를 기다리면 됩니다.

단, 검색 광고는 인터넷 사용자의 관심을 끌어서 사이트로 유도시킬 수는 있으나 아무리 최대 입찰액으로 검색어를 입찰했더라도 매출액 증가에 대해서는 안심할 수 없습니다. 소비자들의 클릭률은 높아져도 사이트의 내용이 알차게 구성되어 있지 않는다면 결국 구매로 이어 지지 않고 오히려 광고주는 광고비만 소진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검색광고 시장 전망 = 오버추어 코리아 조사에 따르면, 국내 시장에서 검색광고 비중은 전체 온라인 광고시장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31%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검색광고가 각광 받는 이유는 무엇보다 인터넷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에 정확하게 도달할 수 있는 데다, 마케팅 활용시 광고주들은 저비용으로 매출 상승이라는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올해 국내 전체 인터넷광고시장규모는 8490억원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 중 키워드 검색광고 시장규모는 약 5049억원이 될 전망이며 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도움말=오버추어 코리아>

심화영기자@디지털타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