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광고알까기/온라인광고전략

인터넷 쇼핑몰 2007년 성공 키워드

지난해 13조원의 시장규모를 기록했을 것으로 예상되는 온라인쇼핑몰이 오는 2009년까지 20조원을 넘어서며 할인점에 이은 2대 유통업태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거대 유통조직으로 급부상 하고 있는 온라인쇼핑몰의 한 해 히트상품들은 그해의 트랜드를 예상할 수 있는 키워드로 꼽히기도 한다.

이러한 가운데 4일 대표 8개 온라인쇼핑업체(옥션, G마켓, GS이숍, CJ몰, 디앤샵, 인터파크, 롯데닷컴, 엠플)들이 올해 '2007년 대박예감 키워드'들을 선정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들 업체들은 △UCC 열풍에 따른 DIY 제품 약진 △웰시 피프티 △프리미엄 유아용품 △유무선-통신-방송 결합한 서비스 컨버전스 등을 키워드로 하는 대박 예감 상품들이 웰빙, 실속 등의 대표적인 장기화 트렌드와 맞물려 올 한 해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했다.

옥션 마케팅실 최문석 상무는 "올해에는 개별 소비자들의 세분화된 개성을 충족시키는 제품군이 특히 인기를 얻으면서 제품 구매 결정시 보다 꼼꼼히 따지는 패션 품목과 디지털 가전 제품의 구매가 보다 활발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UCC(User Created Contents) 열풍으로 DIY(Do-it-yourself) 제품 약진

올해 온라인 쇼핑몰의 가장 큰 관심 거리는 지난해에 이어 'UCC'로 자신의 블로그나 카페 게시물을 동영상과 함께 게재하는 네티즌들이 부쩍 늘면서 UCC를 활용한 제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자신이 직접 만든 핸드메이드 제품의 제작 과정을 촬영한 동영상 등에서 출발한 이러한 관심은 여러 종류의 DIY 제품 관련 동영상을 통해 DIY 아이디어나 정보가 빠르고 쉽게 공유되면서 스스로 만들거나 시공하는 것을 어려워하던 소비자들의 DIY 제품 구매를 자극하고 있다.

특히 불황이 장기화되고 소비가 위축되는 시장상황에서 DIY 상품의 판매량은 해마다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으며 올해는 DIY 상품이 인테리어 상품에서 의식주로 다양하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블루오션으로 떠오르는 4~50대(Wealthy Fifty: 웰시 피프티) 관련 상품

소비에 소극적이었던 40~50대가 젊은 세대와 마찬가지로 자신을 가꾸기 위한 상품에 적극적인 투자를 시작하면서 온라인 쇼핑몰 업계의 '블루오션'으로 각광 받고 있다.

△황금돼지해, 프리미엄 유아용품 시장 활짝

인터넷쇼핑몰에서 구매비중이 가장 큰 20대 후반~30대 중반 고객들의 가치소비성향과 객저출산 시대에 찾아온 반가운 황금돼지해란 호재가 맞물려 출산과 육아 관련 인터넷 시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각 쇼핑몰들은 예상했다.

△통신과 방송, 유선과 무선 등이 하나되는 서비스 컨버젼스 제품 부상

PMP를 대체하는 UMPC(Ultra mobile PC)가 올해에는 디지털기기의 히트상품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UMPC는 PDA의 벽을 넘어선 휴대용 단말기의 결정판으로 PC의 모든 작업이 가능한 초소형 PC로 모바일시대의 가장 적합한 개인 단말기로 각광 받고 있다.

특히 UMPC는 휴대용 멀티미디어 재생기능, 인터넷, 게임, 네비게이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능을 아우르고 있어 컨버전스 단말기에 대한 수요를 가진 고객들이 주목할 것이라고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