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소개
“회사의 가치란 로비에 걸린 장식물이 아니다.
실행에 옮길 때 진짜 가치가 된다!”
핵심가치를 실행하는 조직은 어떻게 만들 것인가?
공통의 비전과 목표로 조직을 이끄는 실행 프레임워크!
미 연방우주국 NASA에서 바닥청소를 담당하는 직원들에게 물어보았다. 당신의 직업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직원 중 한 명은 “달에 사람을 착륙시키는 것”이라고 대답했다. 나사의 존재 이유가 곧 자신이 일하는 목적이 된 것이다. 이는 조직의 핵심가치를 자신의 일과 일상에 접목했기 때문이다. 많은 기업들이 처음 설립부터 거창한 핵심가치를 만들고 기업의 목표를 세운다. 하지만 처음 기업을 홍보할 때에만 사용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로비나, 사무실 벽에 걸린 장식물로 전락하기 일쑤다. 회사의 가치란 로비에 걸린 장식물이 아니다. 조직 구성원의 행동을 이끄는 나침반이 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핵심가치를 실행하는 조직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31 프랙티스》는 기업의 핵심가치를 CEO에서 말단직원까지 모두가 이해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언제 어디서든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이 책은 직원들이 매일매일 실행하면서, 조직의 가치와 브랜드를 자신의 습관과 행동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다.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리더라면, 책에서 제시하는 31가지의 실행 프레임워크를 통해 조직이 공통의 비전과 목표를 바탕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31프랙티스는 최신의 심리학, 철학, 신경과학, 리더십 이론, 경영학과 같이 다양한 분야에서 차용된 원칙과 실행방법을 결합해놓았다. 마케팅, 인사관리, 고객 서비스, 조직 개발 분야에 관심이 있거나 심리학, 문화, 조직, 리더십, 그리고 행동과학에 관심이 있는 독자자면 이 책의 내용이 더욱 흥미로울 것이다.
저자소개
앨리슨 와이브로(Dr. Alison Whybrow)
앨리슨 와이브로는 다양한 산업분야의 경영진과 다음 세대를 이끌 리더 그룹을 대상으로 자문과 코칭을 제공하는 영국 의 공인 심리학자이자 코치이다. 그녀는 레전츠 대학(Regents College) 심리치료 및 카운슬링 스쿨(School of Psychotherapy and Counselling)에서 카운슬링 대학예비과정을 개발한 바 있으며, 2009년 영국심리학회로부터 코칭 심리학에 대한 두드러진 공헌을 인정받아 공로상을 수상하였다. 리버풀대학교(University of Liverpoo) 응용심리학 박사로서 학문적으로 정통할 뿐만 아니라 중공업, 금융업, 보건의료산업, 미디어 산업과 같은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20년 넘게 클라이언트와 협업 하면서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실용적인 분야에서도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그녀는 금융회사 임원, 사모펀드 투자자, 법무 법인 임원, 군사령관, 고위 공직자, 창업기업가, 교육전문가, 인사전문가 외에도 모드(MoD), 나토(NATO), NHS트러스트 및 관련 기관, B스카이B(BSkyB), 씨티은행 등 다양한 산업의 많은 글로벌 기업과 협업한 바 있다.
알란 윌리엄스(Alan Williams)
31프랙티스의 기본 컨셉과 접근방식을 고안한 알란 윌리엄스는 서리대학교(Surrey University) 호텔외식학부를 졸업하고, 런던비즈니스스쿨(London Business School)의 위트브레드 리더십 코스 운영에 참여하였으며, 이후 모교에서 강의교수로 재직한 바 있다. 그는 영국뿐만 아니라 해외의 서비스 분야 기업을 대상으로, 조직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뛰어난 코칭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그는 20년 이상 고객 서비스 기반 기업들의 경영에 참여하며 쌓인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전인적 접근방식 인 ‘서비스브랜드(SERVICEBRAND)’ 전략을 고안했으며, 아주 작은 창업기업부터 글로벌 기업에 이르기까지 성공적으로 이 전략을 적용해왔다. 영국마이스산업협회 협회장을 역임한 바 있는 그는, 메리어트 인터내셔널(Marriott International)에 서 ‘스피릿 투 서브 프로그램(Spirit to Serve Programme)’을 지도하고 내부 코치를 양성하였으며, 최근 조직된 영국가치동맹의 운영위원을 맡고 있다. 그는 사람들이 부서나 조직, 직급을 넘어 인상적인 고객 경험 을 전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창출하고, 경험중심의 학습 워크숍을 진행하는데 있어 뛰어난 전문
가이다.
역자 : 글로벌오픈파트너스
2009년 설립된 글로벌오픈파트너스는 조직의 성장단계별로 필 요한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기 위한 End?to?End Solution을 지향하는 경영컨설팅회사이다. 공공기관, 대학, 기업, 의료기관 등 다양한 조직을 대상으로 비전가치체계 및 중장기 경영 전략 수립, 조직재설계, 경영평가 대응, NCS기반 교육과정 설계 및 고도화, 평판경영 등의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의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통해 NCS 기반 역량강화 및 채용 프로그램, 기술사업화, 비즈니스모델링, Digital S? OJT, 벤치마킹 등 자체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빠르게 국내에 소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핵심가치 기반의 일관된 조직문화가
강한 기업을 만드는 첫 번째 힘이다!
핵심가치란 마음 속 깊이 지니고 있는 신념들을 대표하는 특성이자 자질이다. 핵심가치는 무엇이 우리에게 중요하고, 무엇이 동기를 부여하는지 알려준다. 가치는 고객, 직원, 파트너, 공급자, 지역사회 등 조직과 관련된 모든 이해 당사자들이 조직을 바라보는 관점과 경험을 결정한다. 또한 행동과 의사결정을 위한 일종의 원칙으로써, 조직에서는 명시적이든 암묵적이든 사람들의 일상에 영향을 미친다. 업무처리 방법을 위한 토대이며, 기업문화의 기초를 제공하는 것이 바로 가치이다.
미국 코넬대학교 명예교수이자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의 저자인 켄 블랜차드는 단 10% 미만의 기업 조직들만이 명확하고 명시된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 조직들의 핵심가치는 단어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지 못했다고 추정했다. 핵심가치는 조직의 일상 업무로 확장되어야 한다. 모든 수준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근거가 되어야 하며, 일상적으로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쳐야 한다.
“가치는 우리가 선택한 가장 중요한 것들이 반영되고, 우리가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행동하는, 우리의 삶에 의미를 부여하는 이상이다.” - 브라이언 홀(Brian Hall)
추천사
“업무 현장에서 가치를 어떻게 실현해야 할지에 대해 알려주는 실무적인 책! 당신이 조직에서 가 치를 규명하고, 행동으로 옮겨야 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피터 호킨스, 《리더십 팀 코칭(leadership team coaching)》 저자, 헨리 비즈니스 스쿨 리더십 교수
“조직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책이다. 존재, 지식, 실행 모두를 강조함으로써 리더들이 조직을 이끄는 방식이 마음, 생각, 신체가 통합된 리더십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키란 치타, 싱가포르 Caxton&Co 매니징 디렉터
“이 책은 특히 조직문화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상급 관리자들에게 유용하다. 조직이 가치를 실행으로 옮길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객에게 진정성 있는 경험을 전달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 존 에이 머피, 맨체스터 비즈니스 스쿨 교수
“31프랙티스의 접근방식은 업무적으로든 개인적으로든 지속가능한 영향을 주는 행동을 만들고 반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접근방식은 새롭고 많은 영감을 준다.”
- 프랑스와 휴엣, Big waves of inspiration 매니징 디렉터
“조직의 리더나 관리직에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더 빨리 결과를 도출하고, 더 행복해지고 싶은 사람, 업무에서 더 많은 것을 성취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이다.”
- 스콧 마르카시오, Toronics Inc. 세일즈&마케팅 이사
이벤트 주제 : 기업이 핵심가치 기반으로 한국기업이 일관된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갖추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이벤트 기간/발표 : 7월 15일 ~ 7월 21일/7월 23일
이벤트 참여 : 기획연구회포럼 지정게시판에 '답변'과 '성함/우편번호/주소/연락처'를
댓글 달아주세요.
이벤트 상품 : <31 프랙티스> 10권
도서이벤트 당첨하신 회원님은 짧게 네이버책 또는 예스24에 리뷰쓰기(or 의견쓰기)
부탁드립니다.
'책과의만남 > 도서이벤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피포켓> 도서이벤트 (0) | 2015.08.10 |
---|---|
<인생 독해> 도서이벤트 (1) | 2015.07.27 |
<어떤 브랜드가 마음을 파고드는가> 도서이벤트 (0) | 2015.07.06 |
<기획서 마스터> 도서이벤트 (0) | 2015.06.22 |
<전략의 신> 도서이벤트 (0) | 2015.0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