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소셜미디어/소셜미디어 이야기

초 강력 트위터 앱 - Twittelator Pro

아이폰에 있는 앱 중에서 강력한 프로그램이 있습니까?라고 물으신다면 저는 Twittelator Pro를 꼽겠습니다. 무려 $4.99 나 되는 상당히 비싼 프로그램입니다. Twittelator Pro는 타 프로그램에 비해, 그리고 다른 트위터 프로그램에 비해 어려운 이유는 일단 트위터라는 것을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한다는 점과 Twittelator Pro 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함께 알아야 한다는 점 때문에 어렵습니다.

트위터용 프로그램들은 설명서가 필요 없을 정도록 직관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는데 반해, Twittelator Pro는 뭔가 사용할 수는 있겠는데 이건 조금 작고 복잡하게 보입니다. 메뉴얼 없이는 사용하기 어렵다는 느낌부터 줍니다. 뭐, 그렇다고 영어로 되어 있는 메뉴얼을 읽어보실 분도 적고요. -_-a 그래서 직접 메뉴얼을 만들어 봤습니다. (@IDStick 님의 요청입니다)


1. 전체 화면 구성

화면 하단에는 내가 팔로우 한 사람들의 글을 보여주는 Friends, 나에게 온 공개글을 보여주는 Mentions, 쪽지같은 Direct Message를 보여주는 Messages가 있습니다. 여기에 뭔가 설정할 것이 많아보이는 Setting와 용도를 알 수 없는 ... (More)가 있습니다.

Twittelator Pro 의 초기 화면

Friends, Mentions, Messages는 대충 보면 알 꺼 같습니다. 하지만 기본에 충실해야 하니까 트윗 인터페이스부터 공부를 해보도록 하죠.


2. 트윗 화면 구성 보기

딱 보면 별거 없는 화면 구성입니다. 평범하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만, 하나의 트윗에는 상당히 많은 기능이 숨겨져 있습니다. 트윗 화면은 상단에 프로필 사진, 닉네임, 클립, 시간(풍선)이 상단에, 하단은 본문, 첨부 사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런 화면에서 다음 부분을 탭하면 메뉴가 나옵니다.
  • 프로필 사진 : 사용자 정보 보기, Reply All
  • 클립 : 트윗에 링크가 삽입 되어 있는 경우에만 보입니다. 트윗에 링크가 있다면 클립이 뜨고 이를 선택하면 내장된 브라우저로 이를 열어줍니다. 여러 개가 삽입되어 있는 경우라면 띄울 목록을 보여주고요. 만약, 트윗에 포함된 링크가 그림이라면, 이를 미리 읽어서 작게 보여줍니다.
  • 첨부 사진 : 첨부된 사진을 보여줍니다. 모든 사이트의 미리보기를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트위터용 사이트들로 한정합니다. bit.ly같이 줄이면 안됩니다.
  • 시간 : 지금으로부터 작성한지 얼마나 지났는지 보여줍니다.
  • 시간+말풍선 : 대화를 추적하는 기능(Conversation)이 동작합니다.

말풍선으로 Conversation 기능 사용 중

  • 시간과 사진 사이의 공백 : 트윗 본문과 할 수 있는 행동들이 나옵니다. 메뉴는 총 9칸이고 일반적인 경우라면 7칸(Copy Link와 Instapaper/delete가 비활성화)이 활성화 되어 있을겁니다. DM이라면 메뉴가 조금 바뀌어서 9개가 다 활성화 되어 있을 것이고요.

v3.6부터 Copy Tweet 이 Save Tweet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국기 :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했던 아이콘이죠? 이 아이콘을 탭하면 번역이 됩니다.

여기까지가 기본 사용법 입니다. :D


3. 트윗 저장하기

 메뉴가 오밀조밀하게 잘 숨겨뒀구나.. 라고 생각하실텐데, 종종 이 기능은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트윗 본문을 2초정도 누르고 있으면 본문이 깜빡하면서 갑자기 팝업이 됩니다. 이때 보이는 것은 주로 Save 메뉴인데요. Save Tweet 메뉴를 부르면 다음과 같이 뜹니다. 이렇게 저장된 트윗은 나중에 More-Saved 에서 볼 수 있습니다.

2초 탭 후에 등장하는 메뉴

 그러면 이 저장 기능을 언제 쓰느냐.. 제 경우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사용합니다.
  1. 트윗의 링크가 있을 때 - 트래픽 절감을 위해
  2. 중요하다 싶을 때 - 보관 용도
  3. 남에게 걸리지 않고 보관하기 - 즐겨찾기는 공개되버림

 ※ Save 기능은 타 트위터 프로그램에서는 볼 수 없는 Twittelator Pro만의 독특한 기능으로 알고 있습니다.

 ※ 3.6 버전부터 2초 탭 후 Save 메뉴 대신에 v3.6부터 시간과 사진 공백을 탭하면 나오는 메뉴가 Copy tweet 에서 Save tweet 으로 변경됐습니다. 이걸 이용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4. 트윗 작성하기

기본적으로 새로운 트윗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우측 상단에 있는 메모 아이콘을 선택하면 됩니다. 단순 텍스트만 입력하는 것이라면 그냥 가상 키보드로 입력하면 되죠. 하지만, 화면 우측에 보면 뭔가 알 수 없는 아이콘들이 있습니다.

당연히 가로 쓰기 모드도 지원합니다

  • @ : 멘션 보낼 사람을 선택 메뉴
  • 빨간 압정 : GPS 정보를 입력과 트위터에서 제공하는 Geo코드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Geo코드를 활성화 시켜두면 트윗 할 때마다 어디에 있는지 드러나겠죠? 그리고 GPS로 지도를 삽입하면 자동으로 단축된 URL이 표시되며, 선택하면 구글지도를 통해 위치가 표시됩니다.
  • 128 / 아이콘 : 남은 글짜 수 (처음 시작할 때는 140에서 시작합니다) + 이모티콘 자판 부르기
  • 동영상+사진기 : 동영상, 사진, 소리 입력 (별도의 프로그램 사용 없이 바로 올리기 지원) 단, 한 트윗당 미디어는 1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트윗 작성 후 우측 상단에 있는 Send 를 탭하시면 작성이 완료됩니다. 지금 보내지 않고 나중에 보내실 것이라면 Save as Draft 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이후 이렇게 쌓인건 초기 화면에 숫자로 표기됩니다)

그냥 한 명에게 리플을 하고 싶으시다면, 해당 트윗에서 프로필 사진->해당 사용자 ID 선택->프로필에서 @를 선택하는게 조금 더 빠를지도 모르겠네요. 보통 제 경우는 프로필 사진->Reply All로 트윗을 날립니다. (이렇게 해야 대화 추적이 다들 되니까요. ^^)


5. Instapaper/ReadItLater와의 연동

3에서 말씀드린 방법대로 트윗을 저장하다보면 아이폰/터치를 꼭 가동해야 한다는 사실이 상당히 귀찮습니다. 다시 찾을려면 실행하고 More-Save에 가서 찾아야 하니까요. 그래서 있는 메뉴가 바로 Instapaper/ReadItLater 메뉴 입니다. 

트윗에 몇 개의 링크가 있느냐에 따라 안내 팝업이 뜨게 됩니다. 회선이 안좋으면 실패하기도 합니다.

Instapaper를 사용하는 방법은 두가지 입니다. 트윗을 터치해서 나오는 메뉴에서 Instapaper를 탭하셔도 되고, 내장된 브라우저로 본문 다 확인하시고 우측 상단의 메뉴에서 Instapaper를 이용하셔도 됩니다.가 보이죠. 이를 사용하는겁니다.

 설정은 Settings 의 거의 하단에 있는 Link Saving Service 항목에서 Instapaper를 선택하고 그 밑에 있는 Instapaper Info를 선택하여 계정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Twittelator Pro 의 Instapaper의 메뉴가 활성화 됩니다.

Instapaper/Read It Later의 설정 메뉴

 이 메뉴는 단순합니다. 보고 있는 링크를 Instapaper.com 사이트에 저장시켜줍니다. 따라서 항상 인터넷이 되지 않는 터치 사용자들은 이 메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Instapaper는 단순한 서비스이지만 효과적이며 트래픽을 줄이는데 좋습니다. 저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사용합니다.
  1. 3G로 접속 중인데 동영상이 뜨는 경우
  2. 페이지가 너무 복잡하고 깨져 보이는 경우
  3. 글의 내용이 너무 좋아 저장하고 싶은 경우
  4. 다른 사람에게 링크를 나중에 보내고 싶은 경우
  5. 페이지가 모바일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

Instapaper 메뉴는 트윗에 링크(그림이든, 동영상이든, 줄여진 URL이든)가 있어야 활성화 됩니다. 이 메뉴는 http://www.instapaper.com 에서 보거나 Instapaper 어플을 통해서 볼 수 있습니다.

Instapaper는 북마크/즐겨찾기와 비슷합니다. 북마크/즐겨찾기가 트위터 내부에서만 발생하여 트위터 내부에서 다시 찾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instapaper는 트위터 바깥으로 링크를 돌려주어 아이폰/터치 내부에서 동작하는 것을 다시 인터넷으로 보내는 역활을 합니다. 따라서 보다 효율적으로 링크의 관리가 가능하죠.

PS. Instapaper는 추후 다른 포스팅을 통해 보다 자세하게 소개할 예정입니다. ^^


6. More 메뉴의 사용

More 메뉴는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자주 쓰게 될 수도 있는 메뉴입니다.

  • Accounts : 트위터의 계정이 여러 개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존재하는 메뉴입니다. 여러 개를 등록해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수동으로 그때그때 전환하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Search : 주제에 맞게 검색을 해줍니다. Twittelator Pro 의 테마가 식상하다고 느끼신다면 Find Themes 를 선택하시면 다른 분들이 등록한 테마를 갖고 옵니다.

Nearby 로 검색해본 결과. 서울에는 강북에 트윗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 밝혀짐. 따라서 번개는 강북에서 하면 성공 확률이 높을 것으로 판단됨

  • My Profile : 내 등록정보를 보여줍니다. 물론, GPS 값이 들어가 있는 곳을 선택하면 구글맵을 띄워서 보여주고, 웹사이트가 등록되어 있다면 파란 구슬 버튼을 통해 웹사이트로 이동가능합니다. 기타 등등.. 특별한 기능은 없고 그냥 눌러보시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 Mine : 내가 쓴 트윗을 보여줍니다. (별로 쓸 일이 없는 메뉴)
  • ReTweets : 내 맨션이 들어가 있는 리트윗을 보여줍니다. 내가 쓴 트윗이 얼마나 인기가 있어서 퍼졌는지를 추적하는데 좋은 도구죠. Mine과 함께 별로 쓸 일은 없지만, 이건 나름 재미있습니다. ^^
  • My Lists : 최근 트위터에 추가된 기능으로 Lists가 있습니다. 트위터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시는 분은 자주 사용하실 일이 적은 기능중 하나라고 보는데요. 이것을 Twittelator Pro 는 지원해줍니다. 웹에 있는 것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내가 만든 리스트, 내가 속해 있는 리스트 모두 다 볼 수 있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다만 조금 느립니다)
  • Trends : 트위터 첫 페이지에 보면 둥둥 떠다니는 글짜들을 보신 적 있을겁니다. 바로 그 글짜들을 보여주는 겁니다. 별로 재미 없어보이고 나와 다르다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습니다만, 읽기를 좋아하는 분이나 오늘의 유행을 찾아보고 싶은 분이라면 Trends 메뉴는 대단히 재미있습니다. 번역 기능을 함께 이용하세요. 시간가는줄 모르고 트위터에 매달려 계실겁니다.
  • Stocks : 주식의 오르고 내리는 것과 연동됩니다. 한국의 주식은 조금 찾기도 어렵고 이쪽을 이야기 하는 사람도 적어서 그다지 효율적이지는 않다고 봅니다만, 아무튼 이런 기능이 있습니다.
  • Recents : 최근의 트윗을 사용자 별로 보여줍니다. 이 메뉴도 별로 볼 일이 없죠.
  • Bookmarks : 저장된 북마크를 보여줍니다.
  • Favorites : 다른 사람의 즐겨찾기된 트윗을 봅니다. ※ 북마크는 해당 사람을 저장해주는 것이고 즐겨찾기는 트윗을 저장해 주는 것입니다
  • Log - Twittelator Pro 의 동작 중에 발생된 오류를 보여줍니다. 대부분 WIFI가 끊어졌다거나 응답이 없어서 문제가 됐다는 기록이 남더군요. 가~아~끔~ 지워주면 공간이 아주 쬐끔 확보되기도 합니다.
  • Misc - 뭐 잡다한겁니다. -_-


7. 기타 사항

 - 테마 바꾸기 : 테마를 낮에 Dove로 두면 흰 바탕에 검은 글씨로 나와 상당히 글 읽기가 편해집니다. 본 포스팅에 쓰인 테마는 Raven 에 Large Font를 킨 상태입니다. 제가 우중충하기 때문에 이런 상태를 좋아라 합니다.

- 제가 캡처한 사진들을 보시다 보면, 뭔가 중간에 이상한 것을 하나 관찰하실 수 있습니다. Conversation 만 메뉴가 다릅니다. 이건 iPod와 마찬가지로 메뉴가 사용자 설정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More-Edit을 누르면 원하는데로 메뉴 변경이 가능합니다. 자주 쓰는 메뉴를 끌어다 두고 쓰세요.

- 불법 버전으로 쓰시는 분들은 가끔 새로고침 하면 트윗이 겹치거나 안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시면 됩니다.

- 3.5.1 부터 가로 읽기 모드를 지원합니다. 더 이상 가로보기가 지원 안되서 고민할 필요가 없어요.

- follow 메뉴에 있는 Enable Notifications 메뉴에 대해서 물으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 부분은 http://www.stone.com/Twittelator/Twittelator_News.htmlhttp://www.stone.com/Twittelator/Twittelator_API.html 를 읽어보시면 될겁니다. 결론은 푸시를 지원하기는 하는 듯 싶습니다. 제한적이여서 그렇지....

- 3.7.1 부터 Mobilizer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google mobilizer네요. 덕분에 트래픽을 왕창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출처 : http://www.daegul.com/251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