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소셜미디어/블로그전략

인기 블로그 만들기 10계명

1. 하나의 블로그에 하나의 주제만 담아라.

주제가 전혀 다른 백화점식 메뉴로는 승산이 없다. 단, 통일적인 주제와 컨텐츠 짜임새가 같은 여러 개의 카테코리를 운영하는 것은 나쁘지 않다. 잘 되는 음식점은 전문메뉴 하나로 승부한다. 행복 메뉴면 행복 메뉴(주제), 포토에세이 메뉴면 포토에세이 메뉴(형식) 하나로 승부하라

2. 화제가 될 만한 이야기나 감동적인 콘텐츠를 올려라.

다른 블로그ㆍ홈피로 쉽게 전파되는데 중점을 두어라.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이야기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토리를 담던지, 핵심을 상징적으로 제시하던지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라.

3. 상업성을 적게 하라.

장사 냄새가 많이 풍기면 네티즌이 처음부터 외면한다.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를 전진 배치하고 노골적인 홍보는 가급적 배제하라.

4. 글보다는 사진, 사진보다는 동영상 멀티미디어가 낫다.

딱딱한 글보다는 사진, 사진보다는 동영상이 네티즌들에게 어필한다.
동영상은 밑에 글로 설명문을 달아 검색엔진이 찾을 수 있게 하라.

5. 핵심 키워드가 검색엔진에 걸리도록 하라.

블로그 제목과 설명, 메뉴나 카테고리 등의 핵심 키워드가
포털사이트 등의 검색엔진에 검색되도록 구성해야 한다.

6. 블로그 콘텐츠를 남들이 복사ㆍ전파하기 쉽게 만들어라.

내용 스크랩을 하기 편하도록 공개할 콘텐츠는 과감하게 전체공개를 하라.
단, 누가 스크랩했는지를 꼭 알아야 할 경우에는 마우스 클릭 복사는 금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스크랩해서 한 번에 편집 없이 게시하기 좋도록 글자크기는 10~12 포인트를 넘지 말라.

7. 제대로 기획하고 정성을 다해 만들어라.

포스트 쓰기를 하기 전에 제목 선정부터 텍스트와 이미지, 멀티미디어 공간 배치까지 사전에 기획하라. 카테고리, 포스트 텍스트의 색상 및 배열, 이미지의 크기 편집 및 배치 등에도 정성을 기울여라. 프로필 작성도 평범을 뛰어넘어 나만의 개성을 발휘하라.

8. 콘텐츠를 매일 새로 올려라.

콘텐츠는 적어도 하루에 1개 포스트의 콘텐츠를 올려야 한다.
1일  3~5개의 디렉토리별 각 1개의 포스트 콘텐츠를 작성하여 꾸준히 올리는 것이 좋다.
1개 디렉토리에 편중해서 콘텐츠를 올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콘텐츠를 분산해서 올려라.

9. 짧게 쓰고 보기 좋게 편집하라.

가급적이면 1포스트 1화면의 크기로 포스트를 작성하라.
문장은 가급적 1문장에 1개 주제만 담아라.
이미지와 텍스트의 크기와 배열에 신경을 쓰고 핵심주제는 맨위로 올려라.

10. 운영 내부 지침을 만들어 관리하라.

전체공개, 상호 이웃공개, 이웃공개, 비공개별 콘텐츠 운영지침을 정하라. 카테고리별 콘텐츠 작성 및 편집, 갱신주기를 정하라. 안부글 정리는 분기 1회, 포스트의 디렉토리 이동 및 정리는 월 1회 등 내용정리주기를 정하라.

이웃관리, 아이템관리, 이벤트관리도 예측 가능하도록 운영지침을 사전에 만들어 관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