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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에 최적화 된 사이트 구축 방법

검색엔진에서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키워드광고가 물론 가장 빠르고 간편한 방법이겠지만 장기적으로 바라볼 때에는 검색엔진최적화가 반드시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해외에 비하여 검색엔진마케팅의 도입시기가 짧은 국내에서는 검색엔진최적화가 아직 일반적이지 않지만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 글은 검색엔진에 최적화 된 사이트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한 해외자료를 서치안에서 번역한 글입니다.

<검색엔진에 최적화 된 사이트 구축하기>

시작 단계에서부터 검색엔진에 적합한 웹사이트로 제작해야만 마케팅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가 막상 맞닥뜨리게 되는 대부분의 상황은 초기의 높은 이상을 달성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이 글에서는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대해 폭 넓게 설명하고자 한다. SEO에 대한 온라인 상에서의 수많은 정보 중 진위여부를 가려내고,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웹사이트로 변모시키기 위한 이 글의 내용을 잘 따른다면 좋은 결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1. 사이트 계획을 수립한다.

사이트를 제작하기에 앞서 컨텐츠를 면밀히 계획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테마를 설정한다. 의류에 관한 사이트라면 남성의류, 여성의류, 아동복으로, 또는 남성 캐쥬얼웨어, 남성용 화장품, 남성용 신발 등의 보다 세분화된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몇몇 검색엔진들은 구체적인 카테고리 영역도 확인하므로 가급적 쉽게 제작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남성-캐쥬얼-웨어(mens-casual-wear), 남성-화장품(mens-toiletries) 등으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인덱스(메인) 페이지 혹은 랜딩페이지를 각각 설정해 둠으로써 검색엔진이 이러한 세부적인 주제 영역을 보다 쉽게 카테고리화 할 수 있도록 한다.

2. 컨텐츠가 가장 중요하다.

항상 컨텐츠가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컨텐츠를 어떻게 구성해야 할까? 무엇보다도, 차별화되고, 유용하며, 키워드가 풍부한 컨텐츠를 만드는데 역점을 두어야 한다. 고객들이 어떻게 당신의 제품을 찾을 수 있을지 연구하고 다양한 검색 시나리오를 구상해서 미리 예측하고 적용시켜 본다. 검색엔진의 결과 중 상위 10위 내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철저한 사전준비와 기술이 필요하다. 웹사이트 방문자와 검색엔진 스파이더 모두에게 적절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사이트의 컨텐츠를 제작하기에 앞서 가이드라인을 명확히 설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 온라인상의 자료들을 활용한다면 적합한 키워드를 잘 혼합하여 컨텐츠를 꾸미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성공적인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서는 사이트 문구를 특별하게 만드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3. 사이트의 태그를 파악한다.

메타태그는 많은 사이트 구축자들이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이며, 잘못 사용했을 경우에는 오히려 불이익이 생길 수도 있다. 타이틀(title), 키워드(keyword), 설명(description)의 세 가지 메타태그는 반드시 필요하다. 이 중에서도 타이틀태그는 클릭을 유도할 뿐 아니라 검색엔진에 적합한 키워드나 키워드구를 포함시킬 수도 있으므로 가장 중요하다. 그 밖에도 페이지가 인덱스나 목록화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특별한 목적을 지닌 메타태그들도 있다.

필자의 경우에는 키워드를 추가하지 않고, 키워드를 최대 3번까지 반복한다. 이러한 태그 기법은 빠르게 확산되고 있고, SEO전문가들이 페이지상에 포커스 영역을 표시하기 위하여 활용하기도 할 것이다. 이러한 태그에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할 수는 없으나, 몇몇 검색엔진들은 여전히 설명태그를 참고하기 때문에 중요하게 여길 필요가 있다. 다시 한 번 언급하지만 검색이용자들의 클릭을 유도하는 것과 검색엔진 스파이더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는 일이 중요하다.

4. 특별한 기술들을 사용하는데 있어 주의를 기울인다.

프레임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인기 있는 디자인이라 하더라도 사이트의 디자인에서 중요한 것은 검색엔진 스파이더들이 컨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제작하는 것이다. 자바 서블릿 같은 기술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방문자에게는 컨텐츠가 보일 수 있으나, 검색엔진 스파이더는 아무 내용이 안 보이게 되므로 주의하도록 한다.

사이트를 개발하는 동안 테스트를 시행한다. 잘못된 결과를 수정하는데 수개월을 낭비하기보다는 사전에 방지하는데 보다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낫다.

5. 사이트맵을 만든다.

방문자들과 검색엔진 스파이더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사이트맵을 가급적 단순하게 만든다.

남성 캐쥬얼 의류-외출용 재킷을 연결한 것과 같이 다양한 키워드로 이루어진 충분한 설명을 포함한 논리적인 구성은 방문자와 검색엔진 스파이더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사이트맵은 반드시 사이트 전체적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어야만 한다.

6. 페이지들을 간결하게 제작한다.

부가 페이지나 링크연결이 되어 있지 않은 개별 페이지는 350-550 단어로 구성하는 것이 검색엔진에 가장 적합하다. 어느 페이지이든 동일한 레이아웃을 유지하도록 하되, 사이트 전반에 걸쳐 적당한 제한을 둔다. 일부 검색엔진들은 100KB 이상인 페이지를 차단하기도 한다. 이상적인 사이즈는 정해져 있지 않지만 작을수록 좋으며, 외부 파일의 모든 스크립트를 최소한의 페이지 사이즈에 맞춰서 검색 스파이더들이 소화할 수 있도록 한다.

7. 일관성을 유지한다.

사용하기 편리한 네비게이션을 구축해야만 스파이더들이 읽을 수 있다. 일부 동적인 HTML 드롭다운 메뉴들은 문제가 되기도 하는데, 검색자와 검색엔진 스파이더의 공통분모는 표준화된 HTML 링크이다. 사이트의 이미지를 정확히 표현하고 페이지별 키워드에 대한 초점을 강조하기 위해 이미지에 설명(Alt) 태그를 사용한다. 사이트 전반을 SEO의 목표에 일관성 있게 맞춰, 각 페이지를 검색엔진으로부터 유입 가능한 입구로 만든다.

8. 경쟁자를 연구한다.

인터넷을 통해 경쟁자들이 현재 무엇을 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누가, 어떻게 성공을 거두게 되었는지는 살펴보지도 않고 시간과 노력을 허비하는 경우가 많은데, 경쟁지표를 나타내는 스프레드시트를 만들고 당신의 사업분야에 있어 핵심 키워드들에 대한 주요 경쟁자목록을 작성하도록 한다.

최적화가 잘 이루어진 사이트들의 도메인명, 페이지제목, 컨텐츠, 디렉토리 목록 등의 세부적인 사항들을 살펴 원인을 분석하는 날카로운 안목을 갖도록 한다. 당신이 SEO 경쟁에 동참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가장 강력한 경쟁자가 누구인지, 그들이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를 아는 것이다.

9. 사이트 제작 후에는 평가하고 조정해 나간다.

검색엔진에서의 순위를 염두에 둔다면 어느 정도의 변화와 조정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것은 시간을 요하는 일로, 성과를 확인하기까지는 6개월 정도 걸릴 수도 있다. 검색자와 검색엔진 스파이더 모두에게 적합한 사이트로 발전시켜야 한다. 당신의 데이터가 충분히 잘 전달되고 있는지, 경쟁자들보다 좋은 성과가 나고 있는지 확인해 본다.

10. 과장이나 속임수를 피한다.

수많은 검색엔진에 당신의 사이트를 등록시킬 때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신중하게 계획을 수립하고, 개선된 HTML코드나 데이터를 이용한 전략을 세워야만 성공적인 SEO가 될 수 있으며 무턱대고 대량으로 등록하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한다. 최선의 방법은 SEO에 대하여 스스로 연구하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다.

방문자들의 클릭 성향 분석과 패턴에 따른 사이트 내 이동경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로그파일을 읽는 방법을 익혀야 하는데, 어떤 키워드로 어느 검색엔진을 통해 방문자들이 유입되었는지와 같은 사이트의 트래픽 패턴을 매달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의 경쟁자와 시장상황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당신이 가장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사이트 개발자들과 밀접하게 함께 일해야 한다.

◎ 요약

정리하자면, 검색엔진최적화(SEO)에는 여러 복합적인 요소가 필요하다. 여기에 마법 같은 공식은 존재하지 않는다. 올림픽경기와 마찬가지로 당신이 가져갈 수 있는 금메달의 수는 매우 적다. 상위 10위 까지를 금메달이라고 한다면, 그 아래의 5개는 은메달, 또 그 아래의 5개는 동메달이라고 할 수 있으며, 아무 메달도 얻지 못할 수도 있다.

성공적인 SEO를 위한 전략과 기술들은 다양해지고 변화한다. 현재의 성공적인 최적화 전략을 능가하는 전략이 6-12개월 안에 또 나타날 것이다. 그러므로, 방문자와 검색엔진 스파이더 모두에게 적합한 사이트로 계속해서 발전시켜야 한다.

우리는 검색엔진의 시대에 접어들었다. 무한한 잠재성을 지닌 검색엔진을 고려하지 않고 사이트를 디자인 한다면 당신의 사이트는 결코 상위에 노출되지 못할 것이다. 당신이 검색목록의 상위 10위 내에 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한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