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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마케팅] 대박 쇼핑몰의 비결! 스토리에서 찾자

[인터넷마케팅] 대박 쇼핑몰의 비결! 스토리에서 찾자


대박 쇼핑몰의 비결! 스토리에서 찾자


정보유통의 르네상스와 감성경험시대의 도래는 소비자 권한을 막강하게 만들었다. 손쉽게 유무선 환경에 접속해 상품의 평판과 혜택을 분석할 뿐만아니라 최적의 상품을 선택하기 위해 일정 시간을 투자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변화는 가치사슬에서 소비자가 시장의 최상위 계층으로의 막강한 지위를 가졌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한다. 특히 저성장 경제 구조, 엥겔 지수의 상승, 실질 가처분 소득의 감소, 미래불안에 대한 위축심리는 감성적인 소비에서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소비로 선회하게 만들고 있다. 고급 브랜드 옹호자는 반박을 하며 이렇게 말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상황이 도래해도 난 버리지 않을거야!’라고, 이런 추종자는 브랜드 스토리의 마법에 중독되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이 범주에 속하는 몇 몇 고객은 기본적인 생활비와 식비를 줄여 소유하고자 하는 러브마크 상품을 기필코 구입해 정신적, 심리적 안정을 취한다. 이 구매층은 특별한 소수로 한정해 볼 수 있지만, 물질 소비에 대한 욕망을 가지고 있는 잠재적 수요자는 우주의 별 만큼이나 많다.

사람의 두뇌 피질에 침전되어 강력한 자성을 내뿜게 만드는 나이키, 베네통, 샤넬 등의 브랜드 상품을 살펴보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브랜드들은 라이프사이클의 중력에 이끌리지 않고 자유유형 지대에서 소비자를 유혹하고 있다. 바로 스토리가 끊임없이 창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거대한 글로벌한 브랜드 왕국을 건설해 마법의 포자를 분수 뿜어내듯 확산시키고 있다. 여기서 마법의 씨앗은 지갑을 무의식적으로 열게 만드는 힘으로 이해하면 된다. 이런 상황은 소비자의 최종 구매의사결정과정을 고도화 시키며, 기업은 판매증진을 위해 감각적인 광고 메시지를 끊어지지않고 내뿜어댄다.




급속한 환경변화로 소비시장이 꽁꽁 얼어붙은 빙판처럼 바뀐다면 매출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바로 스토리와 관계형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스토리는 상품에 장기적인 생명을 부여하며, 고객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해준다.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상품 페이지에 교감할 수 있는 스토리를 구성하는 것은 중요하다. 만약 상품 페이지에 다음과 같은 키워드가 농축되어 있다면 애호도와 호감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마케팅 키워드 : 체온, 핵심가치, 실제구현


인터넷마케팅 Key 1.체온체온은 스토리에 생명력을 부여하는 키워드로 상품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세상에 출생한 수 많은 상품들의 라이프사이클은 사랑과 매출지표에 따라 달라진다. 이 두 가지가 어떻게 따라와주는가에 따라 출생신고의 운명이 달라진다. 매서운 시장의 거친 항해 속에서 살아남은 상품들은 소비자의 감각을 길들이며, 목 마를 때 물을 찾는 것 처럼 매 순간 찾게 만든다. 이 과정 속에서 스토리가 세상에 탄생하게 된다.


‘이 상품이 태어나기 까지’, ‘상품이 어떻게 사랑을 받고 있는지’, ‘소비자가 이 상품을 구매해야 되는 이유’, ‘시즌 마다 이 상품이 꼭 함께 해야 되는지’ 등의 스토리가 날개를 달고 울려퍼진다. 위에 제시된 예들은 일반적인 상품에 체온계를 달아 주는 것과 같다. 소비자의 입김에 의해 체온이 올라가게 되면 상품의 운명을 결정하는 라이프사이클이 길어진다. 또한, 타 상품과 비교하게 만드는 차별적인 희소성이 생성되어 몰입성을 가져다 준다. 상품에서 발현되는 체온은 함께 공감하게 만드는 마력이 있어 언제나 곁에 두고 싶게 만든다. 앞으로 쇼핑몰 사업자는 상품에 뜨거운 체온이 느껴질 수 있도록 스토리 다양한 조미료를 첨가할 수 있는 전략 창출에 신경써야 한다.



인터넷마케팅 Key 2. 핵심가치 - 새로운 상품을 구매하고자 메모지에 목록을 적고 여럿 온라인 쇼핑몰에서 검색하지만, 의도하지 않았는데 자연스럽게 중력에 이끌리듯 다른 상품에 시선이 가게 된다. 상품 특징에 다르겠지만 시야를 감동시키는 미려적인 디자인, 신분 상승의 욕구를 해결해주는 브랜드 라벨, 상품이 곁에 있어 배가 부른 듯한 만족감과 심리적 안정 등으로 살펴볼 수 있다. 여기서 구매를 유도하는 상품의 핵심가치는 ‘밀접한 끌림’으로 상품구매에 대한 정당성을 부여하며, 구매자가 얻을 수 있는 기대치를 높여준다. 이것 바로 공감성이다. 공감성은 구매자에게 신뢰성과 호감을 확산시켜준다. 또한, 동시대적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구성원, 우리, 종족 그룹의 버즈 행동을 이루어낼 수 있다. 확실한 공감성이 공존하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확실한 타깃을 선정해 페르소나(가면, 가상의 고객)를 통해 접근해 볼 수 있다. 지리적 특성, 성별, 연령층, 구매패턴, 주기, 좋아하는 색상 등 타깃을 선정해 스토리를 구성하면 구매욕구를 높이는 기회를 확보할 수 있다.



인터넷마케팅 Key 3. 실제 구현쇼핑몰에서 잘 팔리는 상품에는 그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다. 실제 오프라인 매장에서 실물를 보는 것 처럼 완벽하게 구현해 내는 것은 쉽지않지만, 공감하는 스토리 구성을 통해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추가적으로 타 상품과의 차별적인 서비스 제공을 통해 매출을 높일 수 있다. 쇼핑몰 상품 내용 구성시 기본적인 상품 정보 소개로 끝나지 않고, 상품의 기대가치, 이력, 공감 스토리, 사실적으로 느껴볼 있는 동영상을 활용해 최종구매욕구를 높일 수 있다. 최근에는 블로그 포스팅한 글을 QR코드로 연결시켜 구매자에게 추가적인 상품 정보 제공이 가능해 경쟁력 확보가 용이하다.



대박 쇼핑몰의 비결을 만들어 내는 스토리 3가지 키워드인 체온, 핵심가치, 실제구현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체온은 사람냄새가 나는 옆집공간으로, 핵심가치는 구매자가 원하는 효익으로, 실제구현은 스토리에 현실감을 느껴볼 수 있는 사실성으로 목표한 매출을 실현시킬 수 있는 티핑포인트를 기대해본다.


장종희(플래닝조율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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