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광고알까기/온라인광고전략

[인터넷마케팅] 매력적인 크로스미디어광고 집행하기

[인터넷마케팅] 매력적인 크로스미디어 집행하기



언제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는 디바이스와 다양한 플랫폼 서비스가 라이프사이클을 급속하게 바꾸고 있다. 이제는 하루라도 스마트라는 단어가 포함된 기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풍성한 문명의 혜택을 못받는 사회가 되어버렸다. 매일 마다 손쉽게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채널들이 많이 있고 이제는 어떤 것을 찾아 골라야 하는지 고민해야 하는 버라이어티한 시대이다. 이런 변화 속에서 광고미디어 생태계에는 예측하기 힘든 복잡계의 진동이 울려퍼지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는 매일 마다 무의식적으로 많은 광고를 보게된다. 사실적으로 말하면 다양하고 역동적인 광고의 물결에 휩쓸리고 있다. 지하철을 타기 위해 기다릴 때, 버스 정거장에서 기다리며 스마트폰으로 정보검색을 할 때, IPTV로 오늘의 인기있는 동영상을 시청할 때 등등 시야에 추적장치를 달아놓은 듯 광고는 어김없이 스쳐지나간다. 과연 여기서 기억되는 광고는 몇 개가 될까! 그럼 어떻게 해야 재미있고 몰입적인 관심을 갖도록 만들 수 있을까! 최근 흥미와 재미를 통해 행동을 유발하는 크로스미디어를 활용한 광고가 눈길을 끌고 있다.


이번 칼럼은 쇼핑몰 사업자가 복합적으오 광고 매체를 활용해 효과적으로 크로스미디어 광고를 집행에 대한 내용이다.


* 크로스미디어 광고 : 광고효과를 배가하기 위하여 다양한 매체를 창의적이고 마케팅 지향적인 판매 패키지로 묶어 광고주가 유저에게 효과적으로 소구하는 기법



첫번째, 호기심과 궁금증을 유발하기


크로스미디어 전략을 수립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청중에게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다. 다양한 광고채널로 소비자에게 인지시키기가 매우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몰입적인 아이콘을 사용하게 되는데 여기에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크로스미디어 광고를 보고 다음과 같은 질문이 나오게 되면 일차적으로 성공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저 광고는 무엇을 의미할까!', '보기 드문 프로모션이구나!', '어떻게 저렇게 할 수 있지!' 등 과 같은 호기심과 궁금증을 유발하게 하는 질문이다. 우선 우리 업종에 대한 이해와 접목할 수 있는 대상물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 사례를 통해 알아보겠다.


사례 예)


- 쿠폰을 다운로드 받아 매장에서 보여주면 무료로 상품을 나눠주는 이벤트 또는

   제품에 새겨진 일련번호를 핸드폰 SMS메시지로 보내면 경품을 제공하는 행사


- '알고 싶으면 인터넷에서 OOO를 검색해보세요.' - 호기심과 궁금증 유발로 검색행동을 유도하는 티저광고


- CF방송화면 하단에 이벤트 정보를 제공하여 인터넷검색을 유도하는 온라인 프로모션


- 스마트기기의 앱을 활용한 방법 - QR코드를 인식해 추가적인 정보제공 및 이벤트 참여를 유도하는 프로모션



   



두번째,  소비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정적인 광고는 기억화와 구매행동유발 까지 연결시키는 작업은 쉽지않다. 이제는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교감형 프로모션 집행이 중요해지고 있다. 요즘같이 길거리를 지나치다보면 손쉽게 볼 수 있는 홍보 포스터가 많이 있다. 화려한 카피 문구와 유혹적인  배우들의 각도잡힌 시선처리! 한번쯤은 시선이 이동하지만 그 다음으로 추가적인 연결고리가 없다. 여기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크로스미디어 광고에 대해서 알아보자.


스마트폰 사용자가 3천만명이 넘어가게 되면서 스마트라이프가 빠른 속도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제 스마트폰은 실생활에 없어서는 않될 소중한 존재가 되어버렸다. 이제는 통신기기를 뛰어넘어 쇼핑에서 부터 비서역활 까지 하는 개인PC라고 볼 수 있다.


그럼 여기서 스마트폰 어플을 활용해 이벤트 참여율을 높여보자. 스마트기기를 사용하는 분이라면 증강현실, 바코드, QR코드 등의 어플에 대해서 들어보았거나 한 두개 정도는 다운로드 해놓았을 것이다. 평상시에는 잘 사용하지 않지만 이벤트 또는 추가적으로 정보를 획득하고 싶을 때 활용하게 된다. 소비자가 프로모션을 보고 어플을 활용해 행동이 일어나면 쇼핑몰 브랜드 재인효과와 호감도를 높일 수 있다. 추가적으로 재미요소가 추가되면 바이럴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참여에 따른 혜택과 경품을 제공하는 것이다. 프로모션을 통해 자발적으로 즐기면서 참여하면 좋겠지만, 쉬운 일은 아니다. 어느 정도 보상이 주어져야 액션으로 연결된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크로스미디어 전략을 수립할 때 다음 사황을 채크해보자.


1. 소비자 감성을 자극하는 광고소재 사용하기 (소재 구상할 때 오감을 충족시킬 수 있을 때 효과는 높아진다.)

2. 사회문제, 환경문제와 융합해 활용하기(마케팅3.0시대는 소비자의 영혼을 감동시킬 수 있어야 한다.)

3. 시즌행사를 연계해 진행하기 (화이트데이, 발렌타인데이, 로즈데이, 실버데이, 사과데이, 어버이날, 빼빼로데이)

4. 희소성 있는 아이템 경품일 것

5. 후기 참여를 통해 입소문과 연결시킬 것

세번째,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티커 메시지 만들기


지금까지 중독성 있고 기억하게 만드는 것은 간단하고 쉬운 카피를 사용한 광고 이다. 현재 광고집행하기 전 이라면 한번쯤 간결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광고카피인가 생각을 해보자. 크로스미디어 광고를 집행할 때 너무 추상적이고 어려우면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명확한 핵심 전달과 간결하게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비자의 마음 속에 확 달라붙는 스티커 메시지는 첫번째로 단순성이다. 너무 길고 일반적인 상품나열식의 메시지는 기억시키기가 어렵다. 어떻게 하면 광고카피를 이해하기 쉽게 만들 수 있을까! 고심을 해보았으면 한다. 많은 기업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 기법인 만다라트를 사용하고 있는데, 단순한 광고카피가 생각나지 않을 경우 사용해보길 바란다.


예)




두번째는 의외성이다. 소비자는 전혀 예상치 않았던 것에 몰입적인 관심을 갖는다. 고인이 된 스티브잡스가 맥북과 아이폰 발표 장에서 관객의 탄성을 불러내고 강렬한 인상을 주었던 프리젠테이션을 보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크로스미디어 전략을 세울 때, 시간적인 공간적인 영역을 잘 활용하면 스파크 확 터지는 기회를 만들 수 있다.


세번째는 구체성이다. 명확하고 단순한 메시지가 구체적으로 전달되면 설득요소가 높아진다. 최근 불경기와 경제침체가 지속되는 상황속에서 숫자를 활용한 광고카피네임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보다 객관적이고 전달력이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상황과 시즌에 따라 적절히 사용하면 주목성이 커진다.


네번째는 신뢰성이다. 신뢰는 아주 중요한 키워드이다. e-비즈니스가 급속하게 성장해 나갈수록 한 번 지킨 약속은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신뢰는 곧 쇼핑몰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함께 가져가야할 신념과도 같은 것이다.


다섯번째는 감성이다. 리마커블한 광고, 러브마크를 받는 광고, 짧은 시간만에 티핑포인트가 터진 광고는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비주얼적인 기업메시지가 아닌 오감을 자극해 마음이 움직이게 만드는 교감요소가 중요하다. 크로스미디어를 집행하기 전, 고객체험적 요소 • 소비성향욕구  • 절충적인 도구와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보길 바란다.


여섯번째는 스토리이다. 쇼핑몰의 스토리는 이제 중요한 전략이자, 지속적으로 관심으로 갖고 만들어나가야 하는 미션이다. 스토리는 소비자와의 관계형성이 유리하고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


스토리를 만들 때 다음 사항을 체크해보자.


1. 스토리는 모든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2. 누구나 공감하고 혜택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추가적으로 사회적, 공익적인 요소가 추가되면 시너지 효과가 발생한다.

3. 쇼핑몰의 브랜드이미지와 연결성이 존재해야 한다.

4. 재미, 흥미, 희소성 있는 몰입성 소재를 찾아서 첨가한다.

5.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할 경우 단문메시지 전략에 맞도록 메시지 전략을 적용한다.


스티커 메시지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소비자의 뇌리에 기억화시키고 구매의도 까지 연결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