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과의만남/도서정보

소셜노믹스 Socialnomics

사용자 삽입 이미지

책소개

소셜노믹스 시대, 승자와 패자는 누가 될 것인가?
싸이월드, 네이버, 트위터 등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해 서로 정보와 감정을 주고 받고 있다. 시장 조사기관인 포레스터에 의하면 미국인의 75%가 소셜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이미 소셜미디어 관련 사이트 접속은 사람들이 가장 열심히 온라인 활동 중 하나라고 하니 지난 몇 년 간 세상이 달라져도 참 많이 달라진 셈이다. 소셜미디어의 성장을 촉진하는 배경에는 뛰어난 소셜 기술 외에도 새로운 세대의 등장이 있다. 향후 비즈니스에서 성공하려면 Y세대와 Z세대라고도 부르는 이 세대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즉, 소셜미디어가 만들어가는 소셜노믹스 환경에서 기업이 성공하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에릭 퀄먼의 『소셜노믹스』는 소셜미디어의 사회경제적인 측면, 특히 마케팅과 비즈니스 측면에서 소셜미디어의 등장과 그에 따른 세상의 변화를 분석하고 있다. 특히 세대에 관한 분석이 중요한데, '디지털 네이티브'라고 불리는 세대는 소셜미디어에서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내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 세대의 다양한 특징과 차이에 대해 우리가 이해해야 하는 데이터와 조사 결과를 수시로 간결하면서도 명확하게 제시한다.

저자소개

저 : 에릭 퀄먼 Erik Qualman
15년 동안 캐딜락, AT&T, 야후!, 어스링크, 트래블주, EF에듀케이션의 온라인마케팅과 e비즈니스 부문의 성장을 도왔다. 인터넷과 마케팅 업계에서 연사로 초청을 받는 일이 많다. 「비즈니스위크」, 「애드버타이징에이지」, 「포브스」, 「인베스터스 비즈니스 데일리」, 「이위크」, 「미디어 라이프」, 「애드위크」, 「테크크런치」, 「다이렉트 마케팅 뉴스」, 「마케팅 FM」, 「다이렉트 리스판스 매거진」 등 그에 대한 기사를 게재한 매체도 많다. 미국 전국 규모의 라디오, TV, 인터넷 매체에 등장한 바 있으며, 정치 스릴러 소설 『위기Crisis』를 집필하기도 했다. 2009년 현재 스위스 루체른에 본사를 둔 세계 최대의 사교육 업체인 EF에듀케이션의 온라인마케팅 담당 글로벌 부사장으로 재직 중이며, 850명 규모의 매사추세츠 캠브리지 오피스에서 일하고 있다.

역자 : inmD (www.inmd.co.kr)
국내에 소셜마케팅이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소개한 마케팅 회사로서, 웹과 소셜네트워크를 사랑하는 20-30대 마케터들로 구성돼 있으며, 페이스북, 블로그, 트위터, 유튜브 등에서 국내 기업들이 어떻게 마케팅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컨설팅과 수행을 돕고 있다.

목차

1장 발 없는 말이 천리 간다

친구들은 지금 무얼 할까
세상 어느 곳에 있든 인터넷만 있다면
검색엔진과 소셜미디어
찾아보는 뉴스와 찾아오는 뉴스
신문과 잡지 매체의 쇠락
유행의 아이콘에서 밀려난 「플레이보이」
아이다호 블로거와 「뉴욕타임즈」 기자
블로거들이 다 나쁜 건 아니다
신속한 무료 정보
소셜미디어와 베이컨 솔트
티끌 모아 태산 소셜미디어
춤추는 매트, 곱씹어볼 거리
소셜미디어와 아메리칸 항공
정리

2장 소셜미디어의 필수 덕목, 신중한 처신

부모와 아이들과 소셜미디어
신중하면서도 적극적인 기업 대응
정리

3장 소셜미디어='멋진 나'를 세상에 알리는 창구

Just do it, did it
소셜미디어 편지함
"트위터하세요?"="전화번호 좀 알려주세요"
연애학개론 심화 학습
온라인 공개 일기장
함께 사는 세상을 꿈꾸는 밀레니엄 세대
대화하는 법을 잊어가는 세대
브랜드와 10대
광고에 무관심한 아이들
코카콜라와 멘토스 실험
정리

4장 오바마 대통령과 소셜미디어

오바마와 유튜브
샤워하며 노래하는 오바마: 베일을 벗는 유명인사들
구글이 차기 대통령을 예측할 수 있을까?
신종 플루 데이터 분석
구글에서 오바마를 검색한 인디애나 주
검색 패턴으로 드러나는 세계인의 관심사
노변담화와 대통령 어록
백악관 입성에 성공한 트위터
공짜 팬케익 먹을 사람?
투표 현장 상황도 바꾸는 소셜미디어
온라인 투표
철옹성 군대의 빗장마저 열게 한 소셜미디어의 힘
정리

5장 구글보단 내 일촌의 생각이 더 중요해

우리 아기에게 맞는 유아용 카시트 구입하기
미니밴을 살까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살까
국세청 세금 환급액 활용하기
내 입맛에 딱 들어맞는 여행 정보
일촌이 알려주는 응급 처방전
서브웨이가 놓칠 뻔한 기회
청출어람 애플리케이션
좀비 마케팅
성공을 위한 주춧돌
조합원이 함께 결정하는 기업 로고
새로운 광고 시장, 전자책
방글라데시는 도대체 어디 있는 나라야?
정리

6장 다중인격 사회의 몰락

이미지 관리가 필요한 시대
모든 일에서 최고일 필요는 없다
하나의 메시지만 전달하라
추천 시스템
정리

7장 140자 세상 속 승자와 패자

천리안을 지닌 ESPN
가면을 벗자: 완벽한 사람은 없다
무보수 노동
톰 소여의 방식이 통하는 세상
누구나 15분의 스포트라이트를 갈구한다
이 시대의 피리 부는 사나이 되기
말하는 자와 듣는자
음반업계의 실수를 반복하는 TV
2008 베이징 올림픽에서 NBC의 성과?
인터넷으로 시청하는 TV 프로그램
'빨리감기' 기능이 프로그램을 바꾼다
온라인 게임 스크래뷸러스 사례
소셜네트워크에서의 광고
광고보다 중요한 기업 컨텐츠
계란은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
코카콜라와 세컨드 라이프 게임
페이스북과 검색엔진최적화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하라
양치기 없는 양떼
정리

8장 유리의 성 세대를 사로잡는 기업 마케팅 전략

대중에게 권력을
검색이 돈이 되는 세상
새롭지만 이미 모두 알고 있는 온라인 마케팅 기법
이길 수 없다면 친구로 만들어라
검색의 역할
인터넷 광고 시장의 붕괴, 그 가능성
그 많던 배너는 다 어디로 간 걸까?
아직 선사시대를 못 벗어난 검색 결과물
유료 검색광고의 딜레마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감퇴
언론 취재 방식 변화의 득과 실
모바일 세상
비교 사례: 루프트한자 항공과 아메리칸 에어라인
웹은 정말 거미줄처럼 얽혀 있을까?
채용과 취업
인터넷 세대 채용 전략
고객을 직접 찾아간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