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력향상/기획도서

네 안에 잠든 기획력을 깨워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책소개

생산의 노예가 되기 쉬운 기획자들을 창조의 주인으로 안내하는 기획력 지침서. 창조의 주인이 되기 위해서는 일상 생활 속에서 끊임없이 기획을 생각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심지어 사소한 불편이나 불만, 사적인 고민까지도 기획의 중요한 씨앗이 될 수 있다. 기획력을 깨우는 다섯가지 습관 - 세상보다 앞서가는 사고습관, 효율적인 정보수집 습관, 사람을 활용할 줄 아는 대인관계 습관, 행동-발상 습관, 분석-정리 습관과 국내 Top 기획자들의 기획 노하우와 일상의 습관들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 고이즈미 주조
1956년생. 와세다대학 문학부 졸업 후, 출판사에 입사하여 일반서와 실용서 편집에 종사. 그 후 독립 개업하여 현재는 단행본, 잡지 등의 집필 활동에 온힘을 기울이고 있다. 사람들의 동향이나 사회 정세의 이면에 숨겨진 진실에 접근하여 의외의 사실이나 법칙을 예리하게 밝혀내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앞서 출간된 도 대단한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역자 : 신현호
단국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했으며, 일본 와세다대학교 대학원에서 국제 마케팅 전공으로 상학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일본경제연구소 소장을 역임한 뒤, 현재는 한일 정보교류 지킴이 모임인 '나루지기'를 주재하며 번역가로 활동중이다.
주요 번역서로는 《두 시간 만에 이해하는 중국》《마케팅 녹여먹기》《세계사를 지배한 경제학자 이야기》《컨설턴트처럼 논리적으로 생각하며 일하기》《주말창업》《김정일의 요리사》《공부 습관 10살 전에 끝내라》《기업 최강의 전략》 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 좋은 기획의 원천은 센스가 아니라 일상의 습관이다 - 창조와 변화가 가능한 사람으로의 탈바꿈

직업과 직종을 막론하고 모든 일의 원점은 기획
기획이 문득 떠오른 영감이라 할 수 없는 이유
일상생활의 불만이나 고민도 좋은 기획의 원천
생산의 노예로 전락할까,창조의 주인이 될까?


제1장 - 시야가 넓어지고 다른 사람이 보이는 사고 습관
유연한 사고로 새로운 경지를 펼치고 싶은 당신에게

지나치게 유능한 사람은 좋은 기획을 하지 못한다?
말이 많은 사람일수록 일을 잘한다
조류에 휩쓸리지 않고 자신의 속마음을 기획에 담는다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항상 의식한다
일류 기획간는 일류 품평가이기도 하다
진정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는지 자문한다
쾌락을 탐하는 사람이 좋은 기획을 한다
일만 하고 즐길줄 모르는 사람의 불행
첫 경험에의 도전은 새로운 기획에 대한 도전이다
싫은 일, 괴로운 일은 모두 취재라 생각한다
좁은 시야로는 결코 좋은 기획을 할 수 없다
정말 자신의 직관을 믿어도 될까?


-자! 당신은...?
인터뷰ㆍ김동희(MBC AD 크리에이티브 본부장)


제2장 - 질 좋고 효율적인 정보수집 습관
참신한 발상으로 승부하고 싶은 당신에게

보고 듣는 것 모두가 기획의 재료다
마음에 여유가 없으면 눈앞의 보석을 놓친다
부수적 기회를 활용해 대인관계와 지식의 폭을 넓힌다
단골가게는 세상의 움직임을 알려 주는 최고의 정보원
일이나 사생활과 동떨어진 특별한 장소의 중요성
프로의 인간 관찰은 어떤 점이 다른가
주변 사람들의 대화를 귀 기울여 듣는다
가끔은 밖으로 나가 자연 속에 몸을 맡긴다
어떤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할까?
매스컴 정보의 숨겨진 의도를 간파하라
팔리는 타이밍은 이렇게 포착한다
전화번호부로 세상의 변화를 읽는다
정보를 총체적으로 활용하려면 종이를 이용하라
와이드 쇼와 심야방송을 주목하라


- 자!당신은..?
인터뷰ㆍ이원근(만도 위니아 소장)


제3장 - 사람을 활용할 줄 아는 대인관계 습관
사용 가능한 아이디어를 찾는 당신에게

좋은 기획의 씨앗은 사람들 말 속에 있다
소비자 욕구는 한 사람의 의견으로 충분히 알 수 있다
생생한 정보를 끌어내려면 질문을 미리 준비하라
득이 되는 인맥 만들기
다른 세대와의 교류를 중시하라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일은 다른 사람에게 자꾸 권하라
다른 사람의 불평불만은 발명의 어머니


- 자!당신은..?
인터뷰ㆍ김상유(CJ(주) 식춤연구소 쌀가공센터 수석연구원)


제4장 - 기획을 히트시키는 행동-발상 습관
좋은 기획 입안을 갈망하는 당신에게

괴로운 표정으로는 좋은 기획을 못한다
당신의 기획에는 놀이감각이 있는가
항상 복수의 관심사를 갖고 신문을 읽는다
대수롭지 않은 생각을 멋진 기획으로 만드는 지혜
다른 사람의 성공을 겸허하게 분석한다
다른 업종의 히트 상품에서 히트의 에센스를 찾아라
과거의 히트작 검토는 기획의 기본
일류 기획가는 프레젠테이션 능력도 뛰어나다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할까, 특정인을 대상으로 할까?
책상 앞에서는 재미있는 기획을 하기 어렵다
기발한 아이디어는 화장실에서 나온다
15분만 집중적으로 생각하라
노력하는 사람에게 좋은 기획이 떠오른다


- 자!당신은..?
인터뷰ㆍ김건영(아트박스 상품개발팀 과장)


제5장 - 재능과 노력을 배가시키는 분석-정리 습관


언제나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은 당신에게

발상을 방해하는 5대악주의
혁명적인 명기획일수록 반대의 목소리가 크다
절대로 해서는 안 될 질문
'왠지 괜찮을 것 같군' 등의 생각은 금물
사고의 폭을 좁히는 선입견을 버려라
사람을 세대로 얽어매는 잘못된 기획
매스컴 논조를 뒤집어 생각해 본다
체험 없이 말만 앞세운 기획에는 아무도 감동하지 않는다
기획이 성공하면 그 이유를 철저히 분석한다


- 자!당신은..?
인터뷰ㆍ김성욱((주)모두컴 대표)

'기획력향상 > 기획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킬링 포인트  (0) 2010.05.01
보도자료 작성 방법  (0) 2009.08.02
쉽게 이해하도록 글을 쓰려면 다음 3가지가 중요  (0) 2008.10.10
글 잘 쓰는 방법 20가지  (1) 2008.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