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과의만남/도서정보

[자기계발]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만드는 비결

경쟁이 치열한 비즈니스 현장에서 인간관계는 결과를 만들어내는 중요한 척도이다.
또한, 인간관계를 잘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업무성과가 달라지고 평판이 결정된다.

'어느 멘토가 미래의 멘토에게' 자기계발도서에서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만드는 비결에 대해서 얄려주고 있는데,
제일 중요한 것이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이해이다.

비즈니스 관계에서 내가 우선이다 보면 업무적으로는 상대를 압도적으로 이끌 수 있지만,
성과는 노력에 비해 못미치는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그리고 인간관계에서 '첫인상'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커뮤니니케이션에서 오랫동안 나를 기억화 시킬 수 있는 것은 뛰어난 언별술이 아닌 첫인상인 밝은 미소이다.
미소는 상대방의 긴장감과 위축감을 덜어주고, 원할하게 대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주는 자성을 제공해준다.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만드는데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이해' 그리고 '첫인상'을 잊지 않는 것 이다.

이것들을 인간관계에 적용할 수 있다면 오랫동안 기억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든든한 파트너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Key3. 성공과 실패는 다른 사람과 얼마나 효과적으로 관계를 맺느냐에 달려있다.

성공의 기회확보와 성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는 것은 탁월한 인간관계에서 비롯됩니다.

Key4. 다른 사람이 목표를 이루도록 돕는 것이 바로 당신의 목표에 도달하는 가장 빠른 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타인에 대한 배려와 친절은 좋은 인간관계를 만든다.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있어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친절은 매우 중요하다.

이기적으로 나 중심으로 상대방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배려가 없다면 일과
인간관계에서 좋지 않는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간의 가장 큰 욕구

key5. 의식주 다음으로 가장 큰 욕구는 바로 인정받고 싶은 욕구이다.

key5. 먼저 현재 자신의 모습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래야만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질 수 있다.

key5. 항상 사람들을 존중하기 위해 나는 그들의 이마에 'MMFI'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다고 상상한다. 이것은 '중요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싶은 Make me feel important.'의 첫 글자를 딴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성공의 중요한 비결은 남들이 자신의 미래에 반드시 필요한 존재임을 깨닫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 한구절의 글귀는 오랫동안 기억속에 감흥을 만들어주는 메시지이다.
앞으로 만들어질 미래의 모습을 상대방에게 전달하면서 나 스스로 약속과 다짐을 하게 하는 촉매제 역활을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좋은 인간관계를 맺으려면, 마음을 얻고 싶은 상대가 주목받도록 만들어야 한다.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내가 매력적인 사람이 된다는 것이 중요하다.
지식, 정보, 트렌드, 이슈, 도서 등 상대방에게 새롭고 선도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줄 수 있다면,
이미 나는 상대방에게 없어서는 않될 소중한 존재로 인식될 것이다.

상대방을 내 사람으로 만들고 주목받도록 받는 방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상대의 취미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하라.
2. 상대에 대해 질문을 던져라.
3. 상대에게 진심 어린 관심을 보여라.
4.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칭찬을 하라.
5. 당신이 상대방을 존경하고, 감탄하고 있다는 것을 상대가 알게 하라.
6. 상대방을 먼저 생각하고 배려하라. 문을 열러 주며 먼저 들어가게 하고, 먼저 이야기하게 하라.
    모든 면에서 상대를 배려하라.
7. 상대의 말에 동의한다면, 고개를 끄덕이거나 "저도 그래요"라며 맞장구쳐 주어라.
8. 취미, 좋아하는 음식, 즐겨듣는 음악, 감명 깊게 본 영화가 무엇인지 물어보라.
9. 상대의 이마에 쓰인 'MMFI'를 보라. 중요한 사람으로 존중하고 인정해 주어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당신에게 주의를 집중하는가?
2. 당신의 관심사나 취미에 관해 이야기하는가?
3. 당신에 관해 이런저런 질문을 던지는가?
4. 당신에게 도움을 베풀거나 친절하게 대하는가?
5. 그들과 함께 있으면 자신에 대해 좋은 기분이 드는가?

현재 나와 만나고 있거나 함께 일하고 있는 파트너가 있다면 한번쯤 위에 제시된 질문을 해볼만하다.
과연 나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른 사람이 스포트라이트를 받게 여러분의 삶이 향상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커뮤니케이션 전략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이해이다.
상대방에게 내가 관심있게 받아들이고 있고 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하게 되면,
성공적은 커뮤니케이션 기회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 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인상 

미소만큼 당신의 인생을 밝게 해 주는 효과적인 방법도 없다.

누군가를 만나고 있을 때 미소만큼 상대받을 즐겁게 해준다.

무뚝한 얼굴로 대화를 나누는 것보다 미소를 띤 얼굴은 대화가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만들어준다.
희극작가 윌 로저스의 유명한 명언처럼 첫인상은 상대방에게 오랫동안 나를 각인시키고
성공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해줄 것이다.


출처 : 자기계발도서 어느 멘토가 미래의 멘토에게 - J. R. 패리쉬 | 강민채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