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딩업 [trading up]
중산층이 새로운 명품브랜드를 소비하는 경향.
상향구매라고도 한다. 중저가의 상품을 구매하던 중산층 소비자가 고품질이나 감성적인 만족을 위해 비교적 저렴한 신명품 브랜드(new luxury brand)를 소비하는 경향을 말한다. 중산층의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 더 나은 삶의 추구를 반영하는 것으로 실속을 위해 저렴한 상품을 구매하는 경향인 트레이딩다운(trading down)에 상대되는 개념이다.
1990년대 말부터 미국에서 유행하기 시작하여 전 세계로 파급된 현상으로, 의류나 가방은 물론 가전제품과 자동차·가구·식품·건강 등 산업 전반으로 확산되었다. 이에 발맞춰 기업도 신명품 브랜드의 생산을 추구하며 브랜드가격의 폭을 넓혀 대응하고 있는데, 특히 대중(mass)과 명품(prestige product)을 조합한 매스티지(masstige)의 개발이 두드러진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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