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갈무리/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관리 - 정보시스템 투자효과 평가

플래닝조율사 2007. 11. 4. 14:37
 정보시스템 투자효과 평가
 

전 세계 기업들이 IT에 투자하는 비용은 연간 2조달러가 넘는다고 한다.  정보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IT가 기업 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 요인으로 부상하면서 기업들의 IT 투자 역시 빠르게 증가해 왔지만 정작 투자 효과, 즉 ROI(Return On Invest)를 고려한 투자는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주먹구구식의 IT 투자 관행은 비용적인 손실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결과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IT 투자가 소기의 목표와 가치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IT 프로젝트 준비 단계에서 IT 투자가 조직의 성과에 미치는 전반적인 효과와 이를 바탕으로한 IT 투자의 가치를 정확하게 평가해야 한다.  IT 투자 역시 다른 투자와 마찬가지로 투자의 경제성, 즉 그 투자로 발생하는 미래의 효익이 이를 위해 투입하는 비용을 뛰어넘어 가치를 창출하는지를 반드시 검증할 필요가 있다.  이런 이유 이외에도 IT 투자의 가치 평가는 여러 IT 프로젝트의 우선 순위를 결정하고 IT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관리하는 데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IT 투자 평가 프로세스

IT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검토와 평가 프로세스를 거친다. IT 투자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프로세스를 거치면서 각 단계마다 IT 투자에 대해 평가 항목을 설정해 놓고 그에 대한 평가를 실시해 종합점을 산출하고 최종적으로 이 평가 결과를 기반으로 IT 투자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위의 프로세스의 핵심은 선별 과정을 2 단계로 나누고 있는 것이다.  1단계에서는 대략적인 예상 투자액, 투자 효과, 정량적인 것과 정성적인 것을 합쳐 평점화하고 종합 점수로 순위를 결정한다. 이 단계에서는 기본적으로 사업 전략, IT 전략, 비즈니스 요구에 대한 정합성 점검, 과잉 투자 억제에 초점을 맞춘다. 선별 단계를 2단계로 나누는 이유는 사업 전략과 일치하지 않는 프로젝트나 과잉 투자로 생각되는 프로젝트는 사전에 제외하여 다음에 이어지는 투자 효과 상세 검토의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이다.

2단계에서는 정략적, 정성적 투자 효과, 벤더들이 제출한 견적서에 기반한 예상 투자액, 위험 요소 등을 상세히 검토한다. 이 단계에서 간과해서는 안되는 것이 새로운 시스템 이행에 따른 이행 비용이다. 이행 비용에는 운영자에 대한 재교육, 이행시의 시스템 정지로 발생하는 비용 등이 포함된다. 이렇게 IT 투자의 투자 효과 평가가 모두 나왔다 해도 IT 투자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포트폴리오에는 모든 안건을 놓는다.

 
 

이 포트폴리오는 비즈니스에 맞는 투자 효과와 기술의 위험 정도를 축으로 각 프로젝트를 포지셔닝하는 것이다. 실무적으로 기술적인 위험 요소에 대한 판단은 어렵지만 이미 타사에서 실시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참고로 위험 요소 판단을 실시한다.

선별 과정의 완료가 투자 평가의 완료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 뒤의 모니터링 단계가 더 중요할 수 있다. 모니터링은 크게 진행 프로젝트에 대한 진행 관리와 프로젝트 종료 후의 효과에 대한 모니터링으로 구분할 수 있다. 프로젝트 종료 후의 첫 번째 모니터링은 주로 6개월 이후에 실시된다. 프로젝트 예산, 기간, 효과 예측의 정밀도 등이 모니터링의 대상이 된다. 이 모니터링은 공정을 기하기 위해 IT 부문, 사용자 부분과는 별도의 제3자 조직이 하는 것이 좋다. 모티터링 결과는 향후 IT 투자 평가에 유용하게 쓰이고 결과적으로 조직의 IT 투자 효과를 제고하는 결과로 이어진다.

 
IT 투자 가치 평가 방법

Applied Information Economics(AIE)

AIE의 특징은 과학적이고 수학적인 접근 방법이다. AIE는 전통적인 가치 평가 방법이 간과했던 불확실성을 확률 분포도를 통해 감안하여 정보의 경제적 가치를 계산하는데 계산된 확률 분포를 근거로 기대 기회 손실(Expected Opportunity Loss, EOL)을 최소화할 수 있는 변수에 대한 민감도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정보의 경제적 가치를 계산하고 이를 IT 투자 가치 평가와 의사 결정에 활용한다.

AIE는 고객 만족, 조직의 유연성 제고,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조직 구조의 효율화 등과 무형적인 요소에 특정 단위를 할당하고 이에 대한 측정을 시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된다.  하지만 통계학, 게임 이론과 같이 복잡하고 어려운 개념들이 적용되어 있어 일반 경영자들이 쉽게 접근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Economic Value Sourced(EVS)

미국의 IT 전문 리서치 & 컨설팅 기관인 메타그룹(Meta Group)이 개발한 EVS는 IT의 기여를 크게 「수익증대」,「생산성 제고」,「사이클 타임 감소」,「위험 감소」로 한정하고 이 네가지 영역이 기업 가치에 미치는 효과를 체계적으로 측정하고 경제적 가치를 분석한다.  EVA는 전통적인 투자 평가 방법인 내부 수익률(IRR), 투자 수익률(ROI)의 연장 선상에 있으면서도 이들이 다루지 않는 시간과 위험의 가치를 포함시키고 있다.  EVA를 활용하면 프로젝트 지연으로 발생하는 위험이나 프로젝트 조기 종결에 따른 효익 등을 명시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고 한다.

Economic Value Added(EVA)

EVA란 특정 기간동안 기업이 창출한 경제적 부가가치를 의미하는 용어로 자본 비용을 초과하는 투자 수익률에 투자 자산을 곱하여 계산한다.  따라서 EVA를 높이기 위해서는 투자 수익률을 높이거나 자본 비용을 낮춰 초과 수익률을 높여야 한다.  이 개념을 IT에 적용하면 IT에 대한 EVA를 높이기 위해서는 IT 자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관련 투자를 최소화하여야 한다.

EVA의 접근 방법은 IT를 비용 센터(Cost Center)가 아닌 수익 센터(Profit Center)로 간주한다.  즉 IT 부서는 현업 부서에 IT 서비스를 판매하고 현업 부서는 IT에 외부 시장에서와 동일한 비용을 지불하는 것으로 인식함으로써 IT 투자에 대한 수익과 원가를 파악하고 기업 가치에 대한 기여도를 측정할 수 있다는 접근 방법이다.

IT 포트폴리오 관리(IT Portfolio Management)

IT 포트폴리오 관리를 통한 IT 투자 평가 방법은 투자 이론에서의 포트폴리오 관리 개념을 IT에 적용하고 있다.  즉 IT를 하나의 주식 펀드로 관리하고 경영자들은 펀드매니저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 방법론의 핵심은 IT 자산에 대한 포트폴리오 프로파일을 작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해 연말 한국정보산업협회에서 국내 300개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IT 투자 효과에 대한 인식을 묻는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 기업 중 80% 이상이 정보화 투자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정보화 투자 평가에 대한 중요성이나 필요성 인식은 널리 확산되어 있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IT ROI를 측정하는 대부분의 기업이 정성적인 평가와 정량적인 평가를 동시에 실시하고 있기는 하지만 정성적인 평가를 정량적으로 변환하거나 화폐 가치로 평가하고 있는 기업은 응답 기업의 20% 미만으로 아직까지는 주관성의 개입을 최소화 시키는 방법론의 도입은 미진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정보화 투자 평가를 위한 자체 평가 방법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나 전용 툴을 활용하는 기업도 각각 24%, 10%로 투자 효과 측정에 대한 필요성 인식에 비해 객관적이거나 체계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기업은 많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즉 국내 기업들은 IT 투자 성과 평가에 대한 필요성은 명확하게 인식하고 있으나 뾰족한 해법은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ROV(Real Option Value)

ROV는 컨설팅 회사 PwC가 개발한 투자 가치 평가 방법으로 재무 분야의 옵션 가격 결정 모형을 정보시스템과 같은 실물자산으로 확장시킨 개념이다. ROV에서는 기업의 경영 환경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불확실하다고 가정한다. 즉, ROV의 핵심은 이와 같은 불확실한 세계에서 가치를 극대화하는 최적의 의사결정은 처음부터 가능한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계속적으로 기회를 발굴하고 이에 적응해 나감으로써 가능하다는 것이다. IT 투자 가치의 측정은 미래에 가능한 여러 가지 시나리오를 예상하고 보다 폭넓은 지표를 검토함으로써 가능해 진다. 결국 상황에 따른 여러 가지 옵션들을 파악하고 이를 평가하게 됨으로써 기업의 IT 투자로부터 얻을 수 있는 가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그 가치에 대한 원천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 ROV의 기본 바탕이다. ROV는 불확실한 경영 환경을 가정한다는 점에서는 AIE, EVS 등과 비슷하지만 난해한 수학적 기법을 사용하는 EIS와는 달리 경영자들이 보다 직관적으로 문제에 접근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위의 IT 투자 가치 평가 방법 중 어떤 것이 가장 정확하다고 결정지어 말할 수는 없다.  각 평가 방법은 나름대로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경영자들은 각 기업의 가치 판단 기준과 문화, 환경에 적함한 방법을 선택하고 활용해야 할 것이다.

 
IT 투자 평가 소프트웨어
IT 전문 인력이 부족하고 전문 업체로부터 IT 투자 평가에 대한 컨설팅을 받기 어려운 중소기업들에게는 앞에서 소개한 복잡한 가치 평가 방법을 이해하고 관련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보다는 이들 방법론을 철저히 분석하고 자동화한 전용 투자 평가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것이 더 바람직할 수도 있다. IT 투자 효과 측정 방법에 대한 해법을 찾고 있지 못한 중소기업을 위해 본 정보화 가이드에서는 여러 IT 투자 효과 평가 방법론과 지원 툴들을 소개한다.
 
표. 국내외 정보화 투자 평가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명칭

개 요

업체명

EXPERTCHOICE

- 의사결정 방법론(AHP: 계층적 분석)에 기초를 둔 다기준 의사결정 지원 툴
- Pairwise Comparison(두 개의 요소를 한 쌍으로 묶어 일대일로 비교)를 통한 상대평가를 거쳐 변수들 간의 상대적 중요성을 판단함으로써 최저 대안을 도출함

Expert Choice Korea

CISCO 자체개발 SW

- 단위 시스템별로 도출된 지표를 이용하여 투자 타당성을 계산함
- 컨설팅 용도로 개발된 소프트웨어이며 제품으로는 판매되지 않음

CISCO

ROI Calculator

- 자체 개발한 IT Value Chain 방법론을 이용하여 현재 고객사의 구현된 시스템에 대한 비용 절감 및 기대 효과를 도출 함
- 웹 환경에서 시스템 이용자가 직접 요소 값을 입력하여 보고서를 산출하는 방식임

ALINEAN

Captools

- 비용 절감(최소투자비, 운영비, 세금 등)의 효과를 중심으로 투자에 대한 타당성을 포트폴리오 분석을 이용하여 제공함
- 비용의 효율적인 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도구임

Captools Company

BizCase

- 정보화 프로젝트 태스크별 기업 성과 기여도를 기업 전략과 연계하여 제시함
- 비용/효과 분석뿐만 아니라 위험을 평가요소로 제시함

Strassman Inc.

CAFA

- 국내에서 최초 개발된 IT ROI 평가 관리 소프트웨어
- 국내 기업 실정에 적합한 산업별 표준 지표 모델을 제시하며 평가방식에 따른 다양한 보고서를 자동으로 산출

ITI Research
(정보기술평가원)

[자료원] 한국정보산업연합회, 「IT투자효과 평가 현황 및 필요성에 대한 조사」, 2002
 

※ 참고문헌

김정유, 이승아, IT 투자평가 방법론과 활용방안, 이비즈그룹 Working Paper No.28, 2001
류현, IT 투자의 가치평가 어떻게 하나, LG주간경제, 2001
한국정보산업연합회, IT투자효과 평가 현황 및 필요성에 대한 조사, 2002
한다준이치, 와타야히로시, IT매니지먼트,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