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사 관심모드/여행산책

중국여행추천 [경산공원/천안문광장/자금성(쯔진청)]

중국여행추천으로 단연 천안문광장입니다. 여행 3일째 되는 날 자금성(쯔진청), 경산공원, 천안문 광장을 둘러보았습니다.
날씨가 매우 좋았습니다. 주말이어서 그런지 구경 인파가 엄청 많았습니다. 오전 일찍 경산공원을 둘러보고 자금성(쯔진청)은 점심식사를 하기 전까지 둘러보았습니다. 얼마나 넓던지 발이 아플 정도였습니다. 그 다음으로 천안문광장을 둘러보았습니다. 저녁 시간에는 북경에 있는 댄스 카페에 가서 멋진 댄스를 구경하였습니다. 북경에 하나 밖에 없는 댄스장소 라고 하는군요.


중국여행추천으로 꼭 가봐야 할 명소 경산공원, 쯔진청 앞에서 바라본 경산공원 꼭대기.


경산공원 정상에서 바라본 자금성(쯔진청). 황금빛 지붕이 눈부시게 하는구요.


[중국여행추천 명소] 경산공원 내부 안내도

경산(중국어: 景山)은 중국 베이징 시청 구(중국어: 西城区)에 위치한 인공산이다. 베이징 중심 축 상 자금성 북쪽 바로 위에 위치한다. 남쪽으로는 자금성의 신무문(神武门)을 면하고, 서쪽으로는 북해(北海)에 임한다. 원래는 황실 정원으로 사용되었으나, 근래에 와서 일반인에게 공개된 공원이 되었다. 경산공원(중국어: 景山公园)의 면적은 약 23헥타아르인데, 경산이 주요 부분을 차지한다. 공원 내에는, 송백(松柏)이 울창하며, 모단이 많이 피어 있다.

경산은 진산(镇山)、만세산(万岁山), 매산(煤山)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산이다.

13세기 중엽에는 원나라 황궁의 일부분이었다.

경산은, 15세기 초, 명나라 영락제 재위 년간(영락제 18년(1420년)에 건축되었다. 원나라가 베이징에서 물러가고 수도 베이징을 건축할 때 지어졌다. 경산은 황궁을 둘러싸는 해자와 근처 인공 연못들을 만들면서 퍼낸 흙을 쌓아 만든 45.7m 높이의 인공산으로 조성되었다. 오직 당시 인력 혹은 동물을 이용한 운송수단만을 이용하여 이만한 산을 쌓은 것이 경이로운 점이다. 산상에는 송백을 편식하였으며, 원내에는 학과 사슴이 무리를 이루게 하였다. 북쪽 부근에는 수황전(寿皇殿) 등 황궁 누각이 지어졌으며, 다양한 종류의 과수를 심었다. 중양절마다 황제는 산을 올라 연음을 베풀어야 했다.

풍수의 설법에 따르면, 배후에 산을 두르고, 산 남쪽에 거처를 두는 것이 이롭다고 한다. (이것은 실제로도 북풍을 막고, 외적의 침입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 베이징이 명나라의 수도가 아닐 당시, 다른 곳의 명나라의 황궁들은 모두 산 아래 자리잡고 있었다. 명나라는 베이징으로 천도하였으나, 적당한 산이 없었다. 그래서 산을 하나 만들게 된 것이었다. 이것이 경산이 풍수산(风水山)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까닭이다.

숭정(崇祯) 17년(1644년) 구력 3월 19일, 이자성의 군대가 베이징으로 쳐들어오자, 명나라 마지막 황제 숭정황제는 신무문으로 나와 경산 동쪽 비탈 홰나무(槐树) 밑에서 자살하였다. 당시 33세였다. 명, 청 대, 경산은 베이징에서 가장 높은 곳이었다. 민국 17년(1928년), 경산은 공원으로 지정되었다. 1955년에는 다시 대외적으로 개방되었으며, 1957년에는 베이징 시의 제일 중점문물보호단위로 지정되었다. 출처 : 위키피디아


경산공원 벽 안쪽에 위치한 중국역사 흐름도.


중국여행추천 명소 자금성(쯔진청)

자금성(중국어: 紫禁城, 병음: zǐ jìn chéng 쯔진청[*])은 베이징의 중심에 있는 명과 청 왕조의 궁궐이다. 자금성의 규모는 궁궐로는 세계 최대의 규모이다. 지금은 고궁 박물원(중국어: 故宮博物院, 병음: Gùgōng Bówùyùan)으로 일반에게 공개되고 있다. 동서로 760m, 남북으로 960m, 72만 m²의 넓이에 높이 11m, 사방 4km의 담과 800채의 건물과 9999 개의 방이 배치되어 있다. 1961년 전국중점문물보호단위로 지정되었고, 1987년 "명·청 시대의 궁궐"이라는 이름으로 유네스코의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이 곳의 중문인 오문의 가운데 문은 황제만 사용하고 현재도 일반인의 출입을 엄금한다.

자금성의 주위에는 해자와 장벽들로 둘러싸여 있다. 해자의 너비는 52m이며 깊이는 6m에 이른다. 해자에는 동서남북으로 해자를 가로지르는 4개의 다리가 있다. 궁궐 주위의 장벽의 길이는 3km에 이르며 높이는 10m나 되며 4개의 큰 출입구가 뚫려 있다. 자금성의 지붕은 대부분 황색 기와로 쌓여 있다. 하지만, 황실 서가의 지붕만은 검은 기와로 되어 있는데, 검은색은 물을 상징한다고 하여 검은 기와가 화재로부터 서가를 지켜줄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자금성은 1900년에 일어난 의화단 운동으로 유럽 열강 연합군의 주둔이 있었고 1908년 즉위한 선통제는 1924년 군벌 세력의 쿠데타로 영원히 자금성을 떠났다. 바로 그 직후 고궁박물원이 된 것이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후 문화혁명 당시 홍위병이 여차하면 파손시킬 위험에 처했으나 저우언라이가 전력을 다해 보존할 수 있었다. 지금도 자금성 보존 사업을 추진 중이다. 출처 : 위키피디아


자금성(쯔진청) 정문!


역사책에서만 보았던 자금성(쯔진청) 정문! 실제로 현장에서 찍어봅니다. 친구와 함께!


자금성 태화전 내부 사진! 정말 말로만 들었는데 넓고 웅장합니다.
중국여행추천지로 꼭 가보아야 할 곳 입니다.


태화전 앞에서 멋진 포즈로 ~ 


중국여행추천 명소 자금성1  웅장한 내부 모습



곧바로 살아서 움직일 것 같은 형상이군요. ^^


중국의 뛰어난 손기술을 재확인시키는 작품입니다.
작품이 섬세하게 만들어져 어떻게 만들었나 할 정도로 뛰어납니다.


자금성(쯔진청) 내부 모습


자금성(쯔진청) 내부 모습


멋진 포즈로 한장 찍~



자금성(쯔진청)에 있는 희귀한 돌들...
돌위에 고궁이 있네요. ^^


지붕 위가 황금빛으로 눈부시게 합니다. 중국 황제의 빛나는 모습이 느껴지는군요.




자금성(쯔진청) 내부 사진


자금성(쯔진청) 내부 사진
일요일 이라서 인파가 많았습니다.



용들이 마치 하늘로 승천하는 것 같은 작품입니다. 용이 몇 마리라고 했는데, 기억이 잘 않나는군요.


중국여행추천 명소 천안문 광장에서....




자금성이 보이는 위치에서 한 장!


친구와 함께~


친구와 함께~
가이드를 해준 친구입니다.


천안문광장


천안문광장에서 친구~



천안문광장


천안문광장에서 멋진 포즈로 ~


중국여행추천 명소 자금성(쯔진청)과 천안문광장를 둘러본 후
오후 일정으로 중국거리를 둘러보았습니다.



북경의 대표적인 거리인데, 이름이 생각않나네요.
주변에 많은 백화점이 있었습니다. 국내에서 많이 보았던 브랜드가 있었습니다.


유명한 상점이라고 하네요. ^^


북경역 ~


북경역 근처에서 야자수 마셔보았습니다. 무더위를 식혀주는 최고의 음료수 였습니다.


북경 거리


북경 거리를 이동할 때 버스를 타보았습니다.


친구가 꼭 가봐야 한다고 하며 찾은 댄스 카페~


내부 전경


중국의 유흥거리...
많은 외국인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중국여행 하루 일정을 마치면서 간단히 중국요리와 함꼐 술 한잔을 하였습니다.